$\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폐선부지의 효율적 활용방안
Plan for Efficient Usage of Abandoned Railway Yard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2013 Apr. 21, 2013년, pp.639 - 653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박민규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처) ,  남궁백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이수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ar as recent investment in railway, disused railway yards is increased in each line and region. As a result, related local government and agencies has been increased interest for utilization of disused railway yard.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status of the disused railway yards and condu...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폐선부지 효과적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절차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적용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폐선부지지정 및 활용과 관련된 법․ 제도를 검토하고, 국내 폐선부지 활용상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국외 폐선부지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하도록 한다.
  • 조봉관 등(2012)은 폐선부지를 활용한 도심순환용 교통시스템 연구에서 도심교통흐름의 향상을 위해 도심철도 폐선부지를 교통시스템의 일환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폐선에 적합한 도시맞춤형 소형 궤도운송시스템의 개념을 정의하고 폐선에 적합한 소형 경전철 도입에 필요한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용상 등(2009)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폐쇄철로 및 간이역의 현황조사를 통하여 관광인프라지표, 문화적 자원지표 그리고 자연자원지표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관광자원화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6개역을 선정하였다.
  • 하지만 평가항목의 발굴, 항목별 분석방법, 그리고 의사결정기준 및 사후평가방법 등 단계별 세부내용은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는 각 단계에 따른 세부평가방법 및 절차 또한 새로운 연구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본 고에서는 전반적인 체계만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향후 철도폐선부지 활용 사례별 투자 사업비 및 운영주체의 수익, 해당 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 등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폐선부지 활용의 효율성 및 효과성 제고를 위해 노선과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폐선부지의 활용현황과 철도노선의 폐선절차, 그리고 사업개발로 인한 효과 분석 등을 조사하였다. 철도폐선부지 활용 사례 분석 결과, 국내폐선부지 활용은 공원화와 관광자원화의 두 가지 방안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철도폐선부지 활용절차 및 활용효과분석 등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아직 제대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절에서는 국외에서 수행된 연구내용을 토대로 폐선부지 활용절차 및 효과분석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도록 한다. 우선, FHWA(Federal Highway Association)에서는 「Abandonment Rail Corridors in Texas: A Policy and Infrastructure Evaluation」연구를 통해 텍사스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서 철도폐선부지의 취득과 활용에 관한 행정적인 절차 평가 및 유형화하였고, 그리고 현존하고 장래 폐선부지의 잠재적 활용을 규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친환경적 교통사단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교통정책은 무엇 위주로 재편되었는가? 최근 친환경적 교통수단에 대한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도로․승용차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교통정책이 철도․대중교통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사회기반시설 투자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도로 투자 비중을 감소시키는 대신 철도에 대한 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 투자는 크게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철도 투자는 크게 신규 철도노선 건설과 기존 선로의 개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재 전라선, 중앙선, 경전선, 장항선 등 간선망 철도에서 기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한 단선철도의 복선전철화 및 선형개량의 사업이 추진 또는 완료되었으며, 동시에 도시의 성장,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개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되는 해당노선개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철도 폐선부지를 활용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고려하지 못한 채 사업개발에만 초점을 맞추어 해당노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노선 및 지역 특성을 무시한 사업화와 체계적인 타당성 평가없이 주먹구구식 사업추진으로 인한 수익성 감소, 이로인한 재정부담 등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