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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2013 Apr. 21, 2013년, pp.639 - 653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박민규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처) , 남궁백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이수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As far as recent investment in railway, disused railway yards is increased in each line and region. As a result, related local government and agencies has been increased interest for utilization of disused railway yard.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status of the disused railway yards and con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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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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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적 교통사단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교통정책은 무엇 위주로 재편되었는가? | 최근 친환경적 교통수단에 대한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도로․승용차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교통정책이 철도․대중교통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사회기반시설 투자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도로 투자 비중을 감소시키는 대신 철도에 대한 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철도 투자는 크게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 철도 투자는 크게 신규 철도노선 건설과 기존 선로의 개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재 전라선, 중앙선, 경전선, 장항선 등 간선망 철도에서 기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한 단선철도의 복선전철화 및 선형개량의 사업이 추진 또는 완료되었으며, 동시에 도시의 성장,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 |
사업개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되는 해당노선개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철도 폐선부지를 활용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고려하지 못한 채 사업개발에만 초점을 맞추어 해당노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노선 및 지역 특성을 무시한 사업화와 체계적인 타당성 평가없이 주먹구구식 사업추진으로 인한 수익성 감소, 이로인한 재정부담 등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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