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중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므로 최근 외국인 관광객 증가 흐름을 살펴보았을 때 방한 수요를 결정하는 거시적인 요인 외에 한류현상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방한 수요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이 연령별 차이를 두지 않고 전 세대를 포괄하거나 특정 세대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한류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며 따라서 한류로 인한 방한수요가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외국인 관광객 방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한류지수를 이용하고 분석대상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류에 쉽게 영향을 받는 20대 이하가 한류로 인한 방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50대 이상의 한류지수 추정계수가 30~40대 보다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이는 부모세대가 한류에 영향을 받은 어린 자녀와 함께 한국으로의 동반 입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방한 선택에 있어 한류의 영향이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하고, 세대별로 적절한 관광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녀여행 상품처럼 한류에 영향을 받은 20대 이하의 자녀뿐만 아니라 함께 방한한 부모세대가 같이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한류로 인한 방한이 적은 30~40대의 경우 다른 세대보다 본인에 대한 투자가 많은 세대이므로 한류를 통해 소개된 한국의 뷰티, 패션, 문화, 레저 등과 연계된 관광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1990년대 이후 중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므로 최근 외국인 관광객 증가 흐름을 살펴보았을 때 방한 수요를 결정하는 거시적인 요인 외에 한류현상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방한 수요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이 연령별 차이를 두지 않고 전 세대를 포괄하거나 특정 세대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한류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며 따라서 한류로 인한 방한수요가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외국인 관광객 방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한류지수를 이용하고 분석대상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류에 쉽게 영향을 받는 20대 이하가 한류로 인한 방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50대 이상의 한류지수 추정계수가 30~40대 보다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이는 부모세대가 한류에 영향을 받은 어린 자녀와 함께 한국으로의 동반 입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방한 선택에 있어 한류의 영향이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하고, 세대별로 적절한 관광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녀여행 상품처럼 한류에 영향을 받은 20대 이하의 자녀뿐만 아니라 함께 방한한 부모세대가 같이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한류로 인한 방한이 적은 30~40대의 경우 다른 세대보다 본인에 대한 투자가 많은 세대이므로 한류를 통해 소개된 한국의 뷰티, 패션, 문화, 레저 등과 연계된 관광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The Korea Wave has been spread out all over the world since 1990s.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Korea wave phenomenon is one of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addition to the macro factors such as population, GDP per capita, exchange rate, distance, etc. Existing stu...
The Korea Wave has been spread out all over the world since 1990s.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Korea wave phenomenon is one of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addition to the macro factors such as population, GDP per capita, exchange rate, distance, etc. Existing studies have focused on analyzing the impacts of the Korea wave on the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by using the aggregated data. However, the impacts of the Korea wave inducing tourism vary in different age groups. In this study, we conduct empirical analysis in order to explore how different the effects of Korea wave on the demand of foreign tourists visiting to Korea in different age groups are. The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the Korea Wave influences most on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the age group of the under-20s. Noticeable is that the estimated effects of the Korea Wave on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the age group of the over-50s are higher than those in the 30s and 40s. This indicates that the parent generations visit Korea together with their young children who are most affected by the Korea Wave. Through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for tourism marketing linked to children and parents, and to develop tourism products to increase the number of foreign visitors to Korea in the 30s and 40s.
The Korea Wave has been spread out all over the world since 1990s.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Korea wave phenomenon is one of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addition to the macro factors such as population, GDP per capita, exchange rate, distance, etc. Existing studies have focused on analyzing the impacts of the Korea wave on the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by using the aggregated data. However, the impacts of the Korea wave inducing tourism vary in different age groups. In this study, we conduct empirical analysis in order to explore how different the effects of Korea wave on the demand of foreign tourists visiting to Korea in different age groups are. The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the Korea Wave influences most on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the age group of the under-20s. Noticeable is that the estimated effects of the Korea Wave on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the age group of the over-50s are higher than those in the 30s and 40s. This indicates that the parent generations visit Korea together with their young children who are most affected by the Korea Wave. Through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for tourism marketing linked to children and parents, and to develop tourism products to increase the number of foreign visitors to Korea in the 30s and 4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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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 입국 수요에 대한 실증분석하기 위해 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인 요인 외에 한류지수를 추가하고, 분석대상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그러나 한류는 문화적 현상으로 한류를 구체적으로 수치화 한다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가 한류의 수준을 수치화시킨 한류지수를 이용하여 한류가 실질적으로 외국인 관광객 방한 수요를 증가시켰는지에 관한 실증분석과 함께 연령별로 외국인 입국자를 세분화하여 어느 연령층이 한류에 영향을 받아 한국으로의 관광이 크게 이루어졌는지 비교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를 연령별로 세분화시켜 방한 선택에 있어 어느 세대가 한류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한류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며 따라서 한류로 인한 방한수요가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요인 이외에 한류지수가 연령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주목할 만한 특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실증분석은 식(1)에 의거하여 수행된다.
제안 방법
그러나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분석하는 데 있어 이 두 변수들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분석 식에 포함하되 다중공성선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비자아시아 더미변수(visai × asiai)를 설정하였다.
다섯 번째 설명변수는 비자아시아 더미변수(visai × asiai)로 설정하였다.
두 번째 분석은 연령별 세분화를 20대 이하, 30∼40대, 50대 이상으로 종속변수를 설정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결과는 에 나타나 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설명변수는 각각 각국의 인구(Inpopit)와 1인당 GDP(Ingdpperit)로 설정하였다. 네 번째 설명변수인 거리변수(Indisi)는 우리나라와 상대방 국가 간의 거리를 나타낸다.
마지막 세 번째 분석은 연령별 세분화를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로 나누어 실증분석을 시행하고, 이 분석 결과는 에 나타나 있다.
를 설정한 이유에 대해 부연 설명하고자 한다. 무사증입국이 가능하면 우리나라 입국 관련 수속 절차가 간편해지기 때문에 관광객 수요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비슷한 문화권이고 짧은 기간(주말 이용) 동안에 여행이 가능한 아시아지역 국가의 경우 양국 간 단순거리 변수의 영향에 더하여 추가로 방한 외국관광객 입국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이 두 가지가 모두 해당되는 경우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변수를 설정하였다. 만약 비자 더미변수 visai와 아시아 더미변수 asiai를 식(1)과 같이 visai × asiai형태가 아닌 각각 독립적으로 식 (1)에 추가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면 다중공선성 문제를 유발시키고, 이 결과로 해당변수 추정계수의 유의성이 낮아지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총 3가지의 분석이 시행되는데 동일한 독립변수들의 데이터를 활용하되, 첫 번째 실증 분석에서는 종속변수를 전체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수를 설정한 분석을 시행하고, 분석 결과는 에 나타나 있다.
연령별 세분화는 20대 이하, 30∼40대, 50대 이상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한다.
연령별 세분화는 20대 이하, 30∼40대, 50대 이상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연령별 세분화를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로 구분하여 시행한 분석 결과와 모든 연령을 합한 전체 입국자 수의 분석 결과도 함께 제시한다.
각 변수의 i는 국가, t는 연도를 나타낸다. 종속변수는 연령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의 로그값(lntoui)으로 설정하였다. 첫 번째 설명변수인 한류지수(lnkwcuit)는 한류현황지수를 이용하였다.
김미주 외(2010)는 홍콩, 대만, 태국을 대상으로 한국 대중가요에 의한 한국문화 관광활동 선호가 국가이미지와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홍콩, 대만, 태국 각각 선호하는 한국문화 관광활동이 다르지만 이러한 활동에 대한 선호가 한국 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김성섭 외(2009)는 2006년 11월 한 달 간 태국의 한국식당을 방문한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류 대중문화 상품이 방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2012년부터는 조사대상을 12개국, 8개 산업으로 확대시키고, 한류지수를 글로벌·국가별·산업별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국의 인구, 1인당 GDP, 거리는 World Development Indicators(WDI)에서 수집하였다. 비자 더미는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26개국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다. 분석 대상국으로써 26개국 선정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가 한류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조사한 29개국 중에서 설명변수의 누락이 발생한 아랍에미리트연합국,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3개국은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는 통계청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승무원 수는 제외한다. 한류지수는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에서 공동으로 시행한 보고서(2016)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수인 한류지수의 데이터가 2개 년도만 수집 가능하기 때문에 연구에 사용되는 자료는 26개국 2개 연도의 패널 데이터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시계열이 2년 밖에 되지 않아 분석방법으로 합동 회귀분석(Pooled OLS)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6개국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다. 분석 대상국으로써 26개국 선정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가 한류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조사한 29개국 중에서 설명변수의 누락이 발생한 아랍에미리트연합국, 싱가포르, 아르헨티나 3개국은 제외하였다.
그리고 각 국의 인구, 1인당 GDP, 거리는 World Development Indicators(WDI)에서 수집하였다. 비자 더미는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추출하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표 3>에서 정리하였으며 이들 변수의 기초통계랑은 Appendix <표a>에 나와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는 통계청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승무원 수는 제외한다. 한류지수는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에서 공동으로 시행한 보고서(2016)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한류지수는 수집가능기간이 2014년부터 2015년까지이므로 2개 연도에 한해서 실증분석이 이루어진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수인 한류지수의 데이터가 2개 년도만 수집 가능하기 때문에 연구에 사용되는 자료는 26개국 2개 연도의 패널 데이터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시계열이 2년 밖에 되지 않아 분석방법으로 합동 회귀분석(Pooled OLS)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에서 흥미로운 사실은 50대 이상 연령층 역시 한류지수의 추정계수가 30∼40대 연령층보다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주요 관심변수인 한류지수(Inkwcuit)의 추정계수는 3가지의 분석 모두 양(+)의 결과로 판명되었고, 통계적으로 99% 수준에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한류가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유도하여 관광수요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입증한다.
김영실 외(2013)는 한류의 대리변수로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 수출을 이용하여 1998년부터 2011년까지 아시아 40개국의 패널자료를 통해 방한 아시아 관광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년도 방송 프로그램 수출 편수가 1% 증가하면 방한 관광객 수는 0.045%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의 편당 가격이 1% 높아지면 방한 관광객 수는 0.
인구수와 1인당 GDP를 나타내는 lnpopit와 lngdpperit의 추정계수를 살펴보면 99% 수준에서 모두 유의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우리나라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는 해당 국가의 인구가 많을수록, 1인당 GDP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류지수가 2014년부터 측정되기 시작하여 아직까지 축적된 데이터의 부족함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향후 후속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본 분석결과보다 더욱 더 신뢰를 얻게 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방향성에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한류지수가 2014년부터 측정되기 시작하여 아직까지 축적된 데이터의 부족함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향후 후속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본 분석결과보다 더욱 더 신뢰를 얻게 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방향성에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소득, 환율, 소비자물가, 여행비용, 국제적인 행사, 테러 및 질병 등의 사건이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Li et al, 2005; Song et al, 2000; 이충기 외, 2006; 홍미영·임은순, 2010). 이러한 경제적인 요인 외에 한류 콘텐츠 역시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류와 방한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김주연·안경모, 2011: 윤지환 외, 2012; 최경은, 2007).
미디어와 인터넷 등을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노출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미디어와 인터넷 등을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노출은 해당 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Mercile, 2005), 긍정적으로 형성된 이미지는 소비자가 관광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Woodside & Lysonski, 1989; Riley et al, 1998). 따라서 전 세계로의 한국 문화 콘텐츠의 보급은 관광지로써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고, 결과적으로 한류가 방한을 선택하는 요인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채지영, 2011).
한류 3.0 시기의 한류 장르와 특징은 무엇인가?
0은 신한류라고도 일컫는데 2012년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열풍을 일으키면서 한류가 일부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한류 장르는 드라마와 K-POP 외에 한국의 패션 및 뷰티, 게임, 도서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한류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전통문화가 주목을 받았다.
참고문헌 (27)
김경수.이경희(2013), 다변량 BEKK모형을 이용한 방한 외래 관광객의 변동성에 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2(3),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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