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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문화콘텐츠가 한식 및 한국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아시아 (중국, 일본), 미주,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on the Purchase of Han-Sik (Korean food) and Korean Product - Based on the Survey of Asia (Japan, China), Americas and Europe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3, 2014년, pp.250 - 258  

신봉규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  오미현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연구팀) ,  신택수 (중앙대학교 생명공학대학 식품공학부) ,  김윤선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연구팀) ,  유상미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연구팀) ,  노기엽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연구팀) ,  정경완 ((주)식품외식산업연구소 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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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consumption of Korean food, Korean products, and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The survey targeted non-Koreans who were either interested in or experienced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Exactly 61.3% of subjects ha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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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국 상품에 미치는 영향(Kim & Lee 2012, Hwang 등 2008)에 대한 연구 보고는 진행되어 왔으나,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식에 대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중국일본미국프랑스 거주)을 대상으로 한류 문화콘텐츠 소비 정도와 선호도에 따른 한식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 정도를 조사하여 문화콘텐츠와 한식의 홍보 가능성 여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가별 한류 문화콘텐츠의 이용정도, 한류 문화콘텐츠 선호가 한국이미지, 한국제품 및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럽, 미주, 아시아인으로서 프랑스, 미국, 중국, 일본에 거주하고 있으며, 유럽, 미주, 아시아와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해당 지역의 국적을 가진 외국인에게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경험도 및 관심도를 조사한 뒤 접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한식 세계화의 속도를 배가시키기 위한 홍보 도구로서 한류 문화콘텐츠의 활용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한류를 경험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는 외국인(아시아, 유럽, 미주,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지역)을 대상으로 한류 문화콘텐츠와 한국 음식, 한국 제품, 한글 학습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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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국에서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이유는? 음식은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 및 생활양식을 포함하고 있고 사회 · 경제적 요인과 결합하여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국가를 대표하는 이미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 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Chun 등 2009).
한식이 서양식에 비하여 저칼로리 음식으로 알려진 이유는?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 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Chun 등 2009). 한식은 우리 문화가 기반이 되어 우리 주변의 식재료를 이용하여 조리한 전통음식이고 곡류와, 과채류, 해산물 등을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서양식에 비해 저칼로리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Lee 등 2011). 또한 로하스(LOHAS)와 에스닉 푸드(ethnic food)를 추구하는 세계 식품 트렌드와 맞물려 세계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세계 5대 음식을 목표로 한식의 세계화를 추진하고자 하는데 이미 식문화의 세계화를 이룬 4개의 국가에는 어디가 있는가? 일찍부터 프랑스, 이탈리아, 태국, 일본 등은 자국의 식문화를 산업화하여 음식을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 주도로 한식을 프랑스, 일본, 중국, 이탈리아와 함께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세우고 ‘한식세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앞서 언급한 국가들은 자국음식의 세계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것에 반해 우리나라는 그 기간이 짧고 아직은 세계시장에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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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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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igital Times. 2012.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4160201226972700 

  4. Hwang IS, Kim B, Ahn SA. 2008. Economic ripple of Korean wave (Hallyu): Impacts of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c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J. Korea Content Association, 8(6):14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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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GC. 2011.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s of Korean governments cultural content industry policy: analysis of the budget on Cultural Content Between 1974 and 2011. Doctor degree thesis. Seoul University.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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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2012. The report on the survey of global Hallyu (Korean Wave) -Asia, Americas, Europe-. Ministry of culture. sport and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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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Yim HM, Park JY. 2011. A study on motives and cultural preferences regarding Korean soap operas in terms of the Korean Wave with a focus on Chinese and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Social Science Res. Review Kyungsung University. 27(4):371-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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