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문화콘텐츠가 한식 및 한국 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아시아 (중국, 일본), 미주,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on the Purchase of Han-Sik (Korean food) and Korean Product - Based on the Survey of Asia (Japan, China), Americas and Europe -원문보기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consumption of Korean food, Korean products, and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The survey targeted non-Koreans who were either interested in or experienced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Exactly 61.3% of subjects had ...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consumption of Korean food, Korean products, and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The survey targeted non-Koreans who were either interested in or experienced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Exactly 61.3% of subjects had traveled to Korea. The most common method of experiencing the Korean Wave was via the Internet (57.7%), followed by TV (21.1%) and Mobile (7.7%). The most popular Korean Wave Contents were K-pop (35.2%) and TV Dramas (31.0%). Movies were preferred in the Americas ($3.63{\pm}0.83$) and Asia ($3.63{\pm}1.09$), whereas K-pop was preferred in Asia ($3.68{\pm}1.12$) and games preferred in Europe ($2.50{\pm}1.56$). Regarding Korean food, most participants had tasted Kimchi (81.7%), followed by Bulgogi (74.6%), Bibimbap (66.9%), and Galbi (66.2%). According to the country-by-country survey, in the case of Galbi (p<0.05), Bibimbap (p<0.05), and Bulgogi (p<0.05), Asians had more experiences with Korean food compared to those from other regions. Meanwhile, in the case of satisfaction of Korean food, Bulgogi ($4.22{\pm}1.05$) was ranked highest, whereas Kimchi ($3.85{\pm}1.15$) was ranked lowest. According to the region-by-region survey, those from Oceania and other regions preferred Kimchi ($4.25{\pm}0.71$) and Bulgogi ($4.50{\pm}4.50$) while the Americas preferred Galbi ($4.82{\pm}0.39$) and Bibimbap ($4.54{\pm}0.81$). Bulgogi ($2.76{\pm}0.06$) was highly ranked as a representative Korean Food while Kimchi ($2.44{\pm}0.71$) was ranked the lowest. This research explained that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movies and music positively influenced on the 'Image of Korea', movies and K-pop effected 'Purchasing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and TV Dramas, movies, and K-pop effected 'Purchasing intention of Korean Food'.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consumption of Korean food, Korean products, and Learning of the Korean language. The survey targeted non-Koreans who were either interested in or experienced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Exactly 61.3% of subjects had traveled to Korea. The most common method of experiencing the Korean Wave was via the Internet (57.7%), followed by TV (21.1%) and Mobile (7.7%). The most popular Korean Wave Contents were K-pop (35.2%) and TV Dramas (31.0%). Movies were preferred in the Americas ($3.63{\pm}0.83$) and Asia ($3.63{\pm}1.09$), whereas K-pop was preferred in Asia ($3.68{\pm}1.12$) and games preferred in Europe ($2.50{\pm}1.56$). Regarding Korean food, most participants had tasted Kimchi (81.7%), followed by Bulgogi (74.6%), Bibimbap (66.9%), and Galbi (66.2%). According to the country-by-country survey, in the case of Galbi (p<0.05), Bibimbap (p<0.05), and Bulgogi (p<0.05), Asians had more experiences with Korean food compared to those from other regions. Meanwhile, in the case of satisfaction of Korean food, Bulgogi ($4.22{\pm}1.05$) was ranked highest, whereas Kimchi ($3.85{\pm}1.15$) was ranked lowest. According to the region-by-region survey, those from Oceania and other regions preferred Kimchi ($4.25{\pm}0.71$) and Bulgogi ($4.50{\pm}4.50$) while the Americas preferred Galbi ($4.82{\pm}0.39$) and Bibimbap ($4.54{\pm}0.81$). Bulgogi ($2.76{\pm}0.06$) was highly ranked as a representative Korean Food while Kimchi ($2.44{\pm}0.71$) was ranked the lowest. This research explained that among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movies and music positively influenced on the 'Image of Korea', movies and K-pop effected 'Purchasing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and TV Dramas, movies, and K-pop effected 'Purchasing intention of Korean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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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국 상품에 미치는 영향(Kim & Lee 2012, Hwang 등 2008)에 대한 연구 보고는 진행되어 왔으나, 한류 문화콘텐츠가 한식에 대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중국ㆍ일본ㆍ미국ㆍ프랑스 거주)을 대상으로 한류 문화콘텐츠 소비 정도와 선호도에 따른 한식에 대한 인지도 및 만족 정도를 조사하여 문화콘텐츠와 한식의 홍보 가능성 여부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가별 한류 문화콘텐츠의 이용정도, 한류 문화콘텐츠 선호가 한국이미지, 한국제품 및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럽, 미주, 아시아인으로서 프랑스, 미국, 중국, 일본에 거주하고 있으며, 유럽, 미주, 아시아와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해당 지역의 국적을 가진 외국인에게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경험도 및 관심도를 조사한 뒤 접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식 세계화의 속도를 배가시키기 위한 홍보 도구로서 한류 문화콘텐츠의 활용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한류를 경험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는 외국인(아시아, 유럽, 미주,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지역)을 대상으로 한류 문화콘텐츠와 한국 음식, 한국 제품, 한글 학습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지 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내용은 선행연구(Lee 등 2010; Kim & Ahn 2011)를 참고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한국 방문 여부 및 한류 문화콘텐츠 이용정도(드라마, 영화, K-pop, Game, 한류스타관련 팬미팅 또는 이벤트, 기타), 대표 한류 콘텐츠인 드라마, 영화, 게임, K-pop에 대한 선호도, 한류 문화콘텐츠 경험에 따른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한국 상품 구매의도, 대표 한식 메뉴(김치, 불고기, 갈비, 비빔밥)에 대한 경험도, 기호도, 추천정도 항목으로 구성 되었으며, 대표 한식 메뉴와 대표 한류 문화콘텐츠 선정은 문화콘텐츠 진흥원, 한식재단의 2010~2012년에 발간된 보고서(Korean Food Foundation 2010~2012)를 참조하여 연구ㆍ분석을 결정하였다.
해당 지역의 국적을 가진 외국인에게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경험도 및 관심도를 조사한 뒤 접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3년 1월 5일에서 2월 5일 까지 한 달간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자에게 설문지의 항목 및 연구 목적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뒤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3가지 언어로 구성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00부(회수율 83%) 중에서 불완전하게 응답한 58부를 제외한 142부를(분석률 59%)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지 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내용은 선행연구(Lee 등 2010; Kim & Ahn 2011)를 참고하여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별 한류 문화콘텐츠의 이용정도, 한류 문화콘텐츠 선호가 한국이미지, 한국제품 및 한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럽, 미주, 아시아인으로서 프랑스, 미국, 중국, 일본에 거주하고 있으며, 유럽, 미주, 아시아와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해당 지역의 국적을 가진 외국인에게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경험도 및 관심도를 조사한 뒤 접해보았거나 관심이 있다고 응답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3년 1월 5일에서 2월 5일 까지 한 달간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자에게 설문지의 항목 및 연구 목적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뒤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기간은 2013년 1월 5일에서 2월 5일 까지 한 달간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자에게 설문지의 항목 및 연구 목적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뒤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3가지 언어로 구성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00부(회수율 83%) 중에서 불완전하게 응답한 58부를 제외한 142부를(분석률 59%)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를 통계분석 프로그램에 직접입력하는 데이터 코딩(data cording)과 분석 전 응답자의 응답 및 입력한 데이터의 오류를 검색하는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고, 각 항목과 조사대상자의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χ2-test, 일원분산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일원분산분석(ANOVA)의 경우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 Duncan’s multiple range test(α=0.05)를 이용하여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고, 각 항목과 조사대상자의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χ2-test, 일원분산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대표 한류 문화콘텐츠의 선호도는 K-pop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영화, 드라마, 게임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보면 드라마와, 영화, K-pop은 아시아에서, 반면에 유럽은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게임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점수가 낮게 조사되었다.
넷째, 조사 대상자의 81.7%는 김치, 74.6%는 불고기, 66.9%가 비빔밥, 66.2%는 갈비를 먹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아시아가 타 지역에 비해 갈비, 비빔밥, 불고기를 섭취한 적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메뉴 만족도는 불고기가 가장 높은 반면, 김치의 기호도가 가장 낮았고, 김치는 유럽에서 갈비와 비빔밥은 미주에서 불고기는 기타 지역(오세아니아, 아프리카)에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대표 한류 문화콘텐츠의 선호도는 K-pop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영화, 드라마, 게임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보면 드라마와, 영화, K-pop은 아시아에서, 반면에 유럽은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게임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점수가 낮게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표 문화콘텐츠(영화, 드라마, K-pop, 게임) 선호에 따른 각 항목의 영향력 정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이미지 형성에는 영화와 드라마, 한국 제품 구매 의도는 영화와 K-pop이 한식 구매 의도에는 드라마, 영화, K-pop이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한글 학습 의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뉴에 따른 만족도는 김치와 불고기는 기타 지역(오세아니나, 아프리카) 갈비와 비빔밥은 미주 지역에서(p<0.05)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방문 횟수는 1회가 43.7%로 가장 많았고, 거주한 적이 있다가 18.4%로 두 번째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한국 방문의 계기로는 한국문화와 역사를 경험하기 위해서가 26.4%, 기타 18.4%, 언어교육을 위해 17.2%, 쇼핑 13.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류를 접한 경로로는 인터넷이 57.
셋째, 한류 문화콘텐츠 경험 후 미주, 유럽, 아시아, 기타(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 모두 ‘한국음식을 먹어보고 싶어졌다’라는 항목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었다.
영화와 K-pop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은 영화(0.220)가 K-pop(0.18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게임(−0.226)이 미치는 영향력이 영화(0.033)보다 높았으며, 영화와 드라마의 경우 다른 한류 문화콘텐츠에 비해 경험정도는 낮지만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7% 등의 순 이였는데, 이는 응답자의 연령대가 20~30대에 편중되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조사대상자의 지역별 분포는 아시아 40.8%, 미주 26.8%, 유럽 24.6%, 기타지역(오세아니아, 아프리카) 7.7%로 나타났다. Yim & Park(2011)은 한국 드라마 시청정도가 높은 집단은 대학생인 20~30대 여성이라고 하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는 미주지역과 아시아가 각각 4.03과 4.02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았고(p<0.05) ‘한국 문화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p<0.05), ‘한국제품을 구입하고 싶어졌다(p<0.001)’는 미주지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첫째, 한류에 관심이 많은 조사 대상자 중 과반 수 이상인 61.3%가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으며 방문 목적으로는 여행이 43.7%로 가장 많았다.
한류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음식을 구매하고 먹어보고 싶어졌다’라는 항목이 4.00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 문화에 대해 알고 싶어졌다’가 3.85,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가 3.83, ‘한국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졌다’가 3.53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 문화콘텐츠 선호가 한식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게임을 제외한 드라마, 영화, K-pop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한류 문화콘텐츠 선호와 한글 학습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표 문화콘텐츠인 드라마, 영화, K-pop, 게임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한류 문화콘텐츠 중 영화와 게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게임(−0.
2%는 갈비를 먹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아시아가 타 지역에 비해 갈비, 비빔밥, 불고기를 섭취한 적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메뉴 만족도는 불고기가 가장 높은 반면, 김치의 기호도가 가장 낮았고, 김치는 유럽에서 갈비와 비빔밥은 미주에서 불고기는 기타 지역(오세아니아, 아프리카)에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만족도와 마찬가지로 추천의향이 가장 높은 메뉴는 불고기였고 김치가 가장 낮았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한류 문화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이므로 점차적으로 각 지역 및 연령층을 고려한 문화콘텐츠-한식 연계 홍보 가능성 및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지속적인 한식 홍보의 매개체로서 양질의 한류 문화콘텐츠의 개발 및 유지를 통해 한류에 대한 관심이 한식으로 이어져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써 활용 되어야 할 것 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국에서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이유는?
음식은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 및 생활양식을 포함하고 있고 사회 · 경제적 요인과 결합하여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국가를 대표하는 이미지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 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Chun 등 2009).
한식이 서양식에 비하여 저칼로리 음식으로 알려진 이유는?
이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 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Chun 등 2009). 한식은 우리 문화가 기반이 되어 우리 주변의 식재료를 이용하여 조리한 전통음식이고 곡류와, 과채류, 해산물 등을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서양식에 비해 저칼로리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Lee 등 2011). 또한 로하스(LOHAS)와 에스닉 푸드(ethnic food)를 추구하는 세계 식품 트렌드와 맞물려 세계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세계 5대 음식을 목표로 한식의 세계화를 추진하고자 하는데 이미 식문화의 세계화를 이룬 4개의 국가에는 어디가 있는가?
일찍부터 프랑스, 이탈리아, 태국, 일본 등은 자국의 식문화를 산업화하여 음식을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 주도로 한식을 프랑스, 일본, 중국, 이탈리아와 함께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세우고 ‘한식세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앞서 언급한 국가들은 자국음식의 세계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것에 반해 우리나라는 그 기간이 짧고 아직은 세계시장에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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