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집단으로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1부를 회수하였고, 18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한류문화'요인으로 하였고, 한식 인지도는 '한식의 기능성'과 '한식의 인지'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의 '한식의 기능성'요인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문화가 구매의도(한국음식을 집에서 직접요리, 한국음식점 방문, 주변지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식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집단으로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1부를 회수하였고, 18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한류문화'요인으로 하였고, 한식 인지도는 '한식의 기능성'과 '한식의 인지'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의 '한식의 기능성'요인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문화가 구매의도(한국음식을 집에서 직접요리, 한국음식점 방문, 주변지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식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is 1) to find out possibility of expansion which connect with Korea foods and Korea wave, 2) to analyze how Korea Wave effects on Korean food's re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200 who had visited in Korea and used for data analysis 184. The findings ...
This paper is 1) to find out possibility of expansion which connect with Korea foods and Korea wave, 2) to analyze how Korea Wave effects on Korean food's re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200 who had visited in Korea and used for data analysis 184. The findings are showed up as followed; The first, Korea wave showed up Korea wave culture factor, and recognition divide into two factors such as Korea food's function and Korea food's recognition. The second, Korea wave culture had strong influence on Korean food's function factor. The third, Korea wave culture had highly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which is cooking food at home, visiting Korean restaurant, and recommendation to many acquaintance. The fourth, Korea food's recognition had high recognized on purchase intention.
This paper is 1) to find out possibility of expansion which connect with Korea foods and Korea wave, 2) to analyze how Korea Wave effects on Korean food's re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200 who had visited in Korea and used for data analysis 184. The findings are showed up as followed; The first, Korea wave showed up Korea wave culture factor, and recognition divide into two factors such as Korea food's function and Korea food's recognition. The second, Korea wave culture had strong influence on Korean food's function factor. The third, Korea wave culture had highly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which is cooking food at home, visiting Korean restaurant, and recommendation to many acquaintance. The fourth, Korea food's recognition had high recognized on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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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향후 한류가 문화현상을 넘어 상품력과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식문화와 같은 세분화된 문화 확산노력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기존연구에서 부족했던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 6]에서 한류문화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가설 2가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구매의도를 요인으로 묶어 분석하는 대신 각각의 변수를 통하여 구매의도의 정확한 의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써 한식을 세계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셋째, 구매의도는 배정민·김미정·이춘수(2010), 손건(2013), 남현정(2013)의 연구에 근거하여 3개 변수를 도출하였다[2][22][28]. 넷째, 한국 음식과 관련된 사항과 인구통계적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로 1점=‘전혀 그렇지 않다’, 5점=‘매우 그렇다’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집단으로 하여, 2014년 10월 1일부터 약 2주간에 걸쳐서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1부를 회수하였고, 그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을 제외한 18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둘째, 한식 인지도는 김성섭·김미주(2008), 손건(2013), 조진(2014), 이연정(2006), 장정희·서선희(2009)의 연구에 기초하여 6개 변수를 도출 하였다[11][22][24][26][27].
설문지 구성에서 첫째, 한류문화는 배정민·김미정·이춘수(2010), 이양희·박대환(2014), 조진(2014), 현용호·한상현·허향진(2005)의 연구에 근거하여 3개의 변수를 도출하였다[2][20][24][25].
셋째, 구매의도는 배정민·김미정·이춘수(2010), 손건(2013), 남현정(2013)의 연구에 근거하여 3개 변수를 도출하였다[2][22][28].
성능/효과
구매의도의 종속변수로 ‘한식을 자주 이용할 예정’은 36.4%, ‘주변지인에게 추천의향’은 33.3%, ‘직접 요리 할 생각’은 46.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표 7]에서 한식 인지도가 구매의도(한식을 자주 이용, 추천의향, 직접요리함)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가설 3이 채택되었다.
둘째, [표 5]에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가설 1이 채택되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중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는데 있어서 미묘한 언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설문지 구성에서 방문횟수, 여행형태(개인, 단체)에 따라 한류문화에 대한 인지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향후 연구과제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수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한식은 ‘음식과 약의 근원은 같다’라는 약식동원(藥食同原)에 근거한 약선음식(medicinal foods)이다.
또한, ‘한식의 인지’요인보다 ‘한식의 기능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더 많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양희·박대환(2014)의 연구에 의하면 한류문화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친근함과 호감이 증가하여 중국 관광객의 향토음식 소비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토음식에 대한 소비태도가 행동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목적 중 음식·미식탐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의 체계화 및 홍보활동의 부진으로 잘 알려진 몇 개의 향토음식을 제외하고는 낮은 인지도로 향토음식에 대한 행동의도로 직결되지 않는 것이다[20].
셋째, [표 6]에서 한류문화가 구매의도(한식을 자주 이용, 추천의향, 직접요리함)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가설 2가 채택되었다.
첫째, [표 3]의 한류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한류문화’요인으로 명하였고, [표 4]의 한식 인지도는 2개 요인으로 나타났고, ‘한식의 기능성’과 ‘한식의 인지’요인으로 명하였다.
특히 ‘한식의 기능성’요인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은 ‘독특성’이 그리고 대만은 ‘건강식단’ 요인이 한국방문의도에 간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한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각 국가의 젊은층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김치, 불고기, 비빔밥등의 한국대표음식을 직접 만들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SNS,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음식관련 TV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중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는데 있어서 미묘한 언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설문지 구성에서 방문횟수, 여행형태(개인, 단체)에 따라 한류문화에 대한 인지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 처음부터 한류고객층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드라마를 통한 PPL마케팅, 영화 및 연예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별에서 온 그대’의 드라마를 통하여 중국 젊은층 사이에서 히트친 치맥(치킨+맥주), 일본 도쿄 고시래의 경우 배용준코스처럼 한국음식문화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계기가 되었다.
즉,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은 의미한다. 한식 인지도를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설문지 구성에서 방문횟수, 여행형태(개인, 단체)에 따라 한류문화에 대한 인지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향후 연구과제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수행해야 할 것이다.
한류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큰 흐름 속에서 한류가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향후 한류가 문화현상을 넘어 상품력과 국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식문화와 같은 세분화된 문화 확산노력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기존연구에서 부족했던 한류와 한식을 연계하여 한식의 발전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한류문화가 한식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가 2000년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이유는?
한류는 1999년 중국의 언론들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여 2000년부터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중국의 산업위치가 저렴한 노동력에 기인한 경제성장에서 자동차, 전력, 강철산업의 상승추세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산업구조가 성장되면서 문화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고 이러한 욕구가 한국의 드라마, 대중음악이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이다[2]. 한류가 지역적으로는 동아시아에서 북미, 러시아로 다변화되고, 문화 콘테츠에서는 드라마, 영화, 음악, 게임에서 음식, 화장품, 한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일본, 중국과 동남아시아 일부국가를 중심으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 일본, 베트남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의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1].
유영진·최용석·천희숙(2009)의 연구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한류문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영진·최용석·천희숙(2009)의 연구에서 중국 관광객들이 한류문화를 선호하는 이유는 ‘유행을 따르기 위해’, ‘신선하고 새로워서’, ‘한국문화 접촉의 용이성’이라 하였다. 중국 관광객의 한류접촉에서 한식당에 대한 정보는 주로 주변지인, TV/라디오를 통해 가장 많이 알게 되고, 한류를 접촉하는 매체는 인터넷과 TV로 나타났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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