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가 연령별 외국인 관광객 방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Korea Wave on the number of Foreign Tourists to Korea by ag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21 - 35  

이윤재 (부산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  심기은 (부산대학교 무역학부) ,  홍혜정 (부산대학교 무역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이후 중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므로 최근 외국인 관광객 증가 흐름을 살펴보았을 때 방한 수요를 결정하는 거시적인 요인 외에 한류현상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방한 수요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이 연령별 차이를 두지 않고 전 세대를 포괄하거나 특정 세대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한류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며 따라서 한류로 인한 방한수요가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류가 외국인 관광객 방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한류지수를 이용하고 분석대상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류에 쉽게 영향을 받는 20대 이하가 한류로 인한 방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50대 이상의 한류지수 추정계수가 30~40대 보다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이는 부모세대가 한류에 영향을 받은 어린 자녀와 함께 한국으로의 동반 입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방한 선택에 있어 한류의 영향이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하고, 세대별로 적절한 관광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녀여행 상품처럼 한류에 영향을 받은 20대 이하의 자녀뿐만 아니라 함께 방한한 부모세대가 같이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한류로 인한 방한이 적은 30~40대의 경우 다른 세대보다 본인에 대한 투자가 많은 세대이므로 한류를 통해 소개된 한국의 뷰티, 패션, 문화, 레저 등과 연계된 관광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Wave has been spread out all over the world since 1990s.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Korea wave phenomenon is one of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tourism demand for Korea in addition to the macro factors such as population, GDP per capita, exchange rate, distance, etc. Existing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 입국 수요에 대한 실증분석하기 위해 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인 요인 외에 한류지수를 추가하고, 분석대상을 연령별로 세분화하여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 그러나 한류는 문화적 현상으로 한류를 구체적으로 수치화 한다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과 KOTRA가 한류의 수준을 수치화시킨 한류지수를 이용하여 한류가 실질적으로 외국인 관광객 방한 수요를 증가시켰는지에 관한 실증분석과 함께 연령별로 외국인 입국자를 세분화하여 어느 연령층이 한류에 영향을 받아 한국으로의 관광이 크게 이루어졌는지 비교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지수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를 연령별로 세분화시켜 방한 선택에 있어 어느 세대가 한류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연령에 따라 한류에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며 따라서 한류로 인한 방한수요가 연령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요인 이외에 한류지수가 연령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주목할 만한 특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실증분석은 식(1)에 의거하여 수행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소득, 환율, 소비자물가, 여행비용, 국제적인 행사, 테러 및 질병 등의 사건이 관광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Li et al, 2005; Song et al, 2000; 이충기 외, 2006; 홍미영·임은순, 2010). 이러한 경제적인 요인 외에 한류 콘텐츠 역시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류와 방한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김주연·안경모, 2011: 윤지환 외, 2012; 최경은, 2007).
미디어와 인터넷 등을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노출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미디어와 인터넷 등을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노출은 해당 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으며(Mercile, 2005), 긍정적으로 형성된 이미지는 소비자가 관광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Woodside & Lysonski, 1989; Riley et al, 1998). 따라서 전 세계로의 한국 문화 콘텐츠의 보급은 관광지로써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고, 결과적으로 한류가 방한을 선택하는 요인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채지영, 2011).
한류 3.0 시기의 한류 장르와 특징은 무엇인가? 0은 신한류라고도 일컫는데 2012년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열풍을 일으키면서 한류가 일부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한류 장르는 드라마와 K-POP 외에 한국의 패션 및 뷰티, 게임, 도서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한류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전통문화가 주목을 받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김경수.이경희(2013), 다변량 BEKK모형을 이용한 방한 외래 관광객의 변동성에 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32(3), 1-23. 

  2. 김미주.김성섭.박제은.김도윤(2010), 한국 대중가요 선호이유에 따른 한류문화관광 상품이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레저연구, 22(5), 441-461. 

  3. 김성섭.김미주(2009), 태국사회에서 한류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3(4), 101-125. 

  4. 김영실.주하연(2013), 한류로 인한 공중파방송 프로그램 수출이 방한 아시아 관광객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연구, 16(2), 155-178. 

  5. 김주연.안경모(2012),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지, 12(1), 516-524. 

  6. 김한주(2015), 실현율을 이용한 관광 수요 예측 :부산 송도해상케이블카 설치를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4(3), 179-190. 

  7. 김휘정(2014), 한류지수의 개선방향과 정책활용도 제고 방안, 문화정책논총, 29(1), 216-243. 

  8. 박성현(2014), 한류 소비자 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2002-2013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한류비즈니스연구, 1(1), 49-71. 

  9. 박소언.이군희.이인혜(2015), 경제변수 및 미디어데이터를 이용한 관광객의 방한 요인분석, 관광연구저널, 29(7), 57-72. 

  10. 박창규(2006), 한류의 한국관광지 이미지 영향 분석, 관광연구저널, 20(2), 19-31. 

  11. 변상우(2015), 관광지 선택 동기가 고나광지 이미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4(3), 197-213. 

  12. 송기문.신성아.서헌(2014), K-POP을 통한 한류관광 활성화 방안, 관광레저연구, 26(3), 63-76. 

  13. 오미숙(2007), 한류관광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저널, 21(3), 485-497. 

  14. 윤지환.정효숙.이영진(2012), 베트남 잠재 관광객의 한국 선택 영향요인 분석, 기업경영연구, 19(2), 259-273. 

  15. 이충기.송근석.송학준(2006), 일본인 관광객의 방한 수요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8(4), 7-25. 

  16. 조준현.강홍중(2012), 한류문화 확산에 따른 문화상품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14(1), 271-296. 

  17. 채지영(2011),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18. 최경은(2007), 중국인의 방한관광에 대한 한류의 영향, 대한지리학회지, 42(4), 526-539. 

  19. 최광식(2013), 한류백서: 세계인과 공감하는 K-컬처를 말하다, 문화체육관광부. 

  20. 한상완.백다미(2015),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경제적 파급효과 전망, 경제주평, 15(4), 1-13. 

  21. 홍미영.임은순(2010), 여행업체 수: 내국인 항공수요 결정의 새로운 요인에 대한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을 통한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19(2), 135-152. 

  22. 홍미영.임은순.김순하(2011), 아시아 주요국의 방한수요 변동성 연구, 관광학연구, 35(6), 139-157. 

  23. Li, G., Song, H. and Witt, S. F.(2005), Recent developments in econometric modeling and forecasting, Journal of Travel Research, 44, 82-99. 

  24. Mercile, J.(2005), Media effects on image: The Case of Tibet, Annals of Tourism Research, 32(4), 1039-1055. 

  25. Song, H., Romilly, P. and Liu, X.(2000), An empirical study of outbound tourism demand in the U.K, Applied Economics, 32(2), 611-624. 

  26. Riley, R., Baker, D. and Van Doren, C.(1998), Movie induce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4), 919-935. 

  27. Woodside, A.G., Lysonski, S.(1989), A General Model of traveler destination choi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27(4), 8-14.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