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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 스마트그리드 정책의 변천과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and Improvement of Smart Grid Policy after the Great East Japan Earthquak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41 - 53  

이점순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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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1년 3월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이후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정책 추진현황 및 문제점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일본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를 계기로 신재생에너지의 고정가격매수제도가 도입되고, 나아가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거래하는 분산형 그린 전력매매 시장을 설립하는 등 에너지 위기와 환경문제를 동시 해결하는 하나의 솔루션으로서 스마트그리드 관련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실행되었다. 그 결과 피크전력 억제 및 CO2 삭감효과, 신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한 에너지 수급의 안정적 확보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현행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정책 운영상의 개선과제로는 전력계통 안정화 장치의 도입(송배전망의 광역적 운용이나 대형 축전지 도입 등), 스마트그리드 관련 자국기술의 국제표준, 추진 스마트 그리드의 보안성 강화 지원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current state of Smart Grid policy in Japan and its problems while the interest in Smart Grid has been increasing since the March 2011 earthquake in East Japa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Japan introduced the fixed price buying system of new and renewable energy in resp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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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코하마 스마트시티 프로젝트(YSCP)는 인구 약 370만 명 규모의 선진 도시 요코하마를 무대로「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하고, 그 실험결과를 바탕으로「요코하마형 솔루션」을 활용해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2050년까지 1인당 CO2 배출량을 2004년 실적의 60%로 삭감할 것을 목표로 세웠고, 중간 목표로는 2025년까지 최종 목표의 절반 이상을 달성함과 동시에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2004년 대비 10배 이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 그 결과, 스마트미터는 홈게이트웨이(Home Gateway)를 통해 홈 서버로 연결하는 방식, 축전지를 배전 계통 측에 설치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비용부담과 관련해서는 수요자와 전력회사뿐만 아니라 신규 서비스 제공업체에도 요구하는 틀로서 수익의 일부를 전력회사로 환원시키는 제도의 도입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다만,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의 창출이나 수요자 간 공평한 부담방법 모색 등을 과제로 제시하였다[5].
  •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기 도출된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정책 활성화 방안을 객관적 수치를 활용해 재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예비적 고찰로서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목적을 고려하여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전력공급의 안정화, 지역경제 활성화, 수출산업 육성, 에너지 안보 강화 등 사업 평가기준의 틀을 제시한 뒤, 심층인터뷰 및 설문을 통해 이들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에서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정책의 추진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의 결과, 다음과 같은 점이 명백해졌다.
  • 요코하마 스마트시티 프로젝트(YSCP)는 인구 약 370만 명 규모의 선진 도시 요코하마를 무대로「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하고, 그 실험결과를 바탕으로「요코하마형 솔루션」을 활용해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2050년까지 1인당 CO2 배출량을 2004년 실적의 60%로 삭감할 것을 목표로 세웠고, 중간 목표로는 2025년까지 최종 목표의 절반 이상을 달성함과 동시에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2004년 대비 10배 이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일본 내의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현행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추진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스마트그리드 보급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특히 본 실증프로젝트에서는 CO2 배출 최소화를 실현하는 지역 에너지관리 시스템(CEMS)을 개발하고, 이를 중심으로 차세대 에너지·사회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과 편의성을 저해하지 않고 새로운라이프스타일을 확립해 에코(Eco)가 지역주민들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주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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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그리드란 무엇인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란, 정보통신기술(IT)을 활용해 전력수급 문제에 대응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뜻한다. 이처럼 스마트그리드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끈 것은 2008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그린뉴딜(Green New Deal) 정책1)의 일환으로 스마트그리드 관련 사업에 보조금을 도입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일본 녹색산업의 근간이 되는 신재생에너지 특별조치법과 고정가격매수제도는 어떤 제도이며 목적은 무엇인가? 2011년 「신재생에너지 특별조치법」이 제정되고, 2012년 7월「고정가격매수제도」가 시행되었다. 이들 법안은 안정적인 수익 보장에 따른 민간부문의 신재생에너지 투자 및 운용비용 절감, 사업의 불확실성과 위험 저감 등을 골자로 하는 정책이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게된 계기는 무엇인가?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란, 정보통신기술(IT)을 활용해 전력수급 문제에 대응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뜻한다. 이처럼 스마트그리드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끈 것은 2008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그린뉴딜(Green New Deal) 정책1)의 일환으로 스마트그리드 관련 사업에 보조금을 도입한 것이 발단이 됐다. 미국에서는 노후화된 전력계통의 고도화가 원래 목적이었지만, CO2 배출 삭감을 통한 지구온난화 방지 및 에너지자원 확보의 중요성 등 몇 가지 요인이 원동력이 되어 스마트그리드가 세계적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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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Korea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gency, The Obama Administration's Green New Deal Policy and the Renewable Energy Industry Outlook, 2009. 

  2. Bloomberg New Energy Finance, Q1 2016 Digital Energy Market Outlook-A tale of three regions, 2016. 

  3. T. Tsuyoshi, "Movements towards the introduction of smart grid and issues of our country", National Diet Library Research and Legislation Review Bureau, pp. 29-49, 2010. 

  4. World Economic Forum, Smart grid demonstration experiment-towards success and acceleration, 2010. 

  5. S. Mabuch, K. Morrison, "Evaluation of the impact on the society given by the introduction of smart grid-The way of smart meter and the benefit of stakeholder", GraSPP Working Paper Series, Vol. 11, No. 1, pp. 1-23, 2011. 

  6. G. R. Yoon, "Research on cooperative activities and business development in smart grid", Fukushima University Area Creation, Vol. 24, No. 1, pp. 41-62, 2012. 

  7. NEDO, Japan's Energy White Paper, 2012. 

  8. S. C. Lee, T. Sawada, K. Ito, H. Matsuo, Y. Sadoi, "Promotion strategy and outcomes of Korea's smart grid business-subject of Jeju Island road smart grid demonstration project", Meijo review, Vol. 14, No. 1, pp. 111-137, 2012. 

  9. K. H. Lee, "Analysis of Threats Factor in IT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49-55, 2010. 

  10. S. M. Yoo, N. K. Kim, Y. K. Kim, "Smart grid security technology trend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1, No. 5, pp. 8-14, 2014. 

  11. H. J. Kim, S. H. Jo, "A Study on Consumer Protections for the Introduction of Smart Grid",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5, pp. 1-9, 2011. 

  12. S. H. Hong, "Security Issues on Smart Grid",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4, pp. 279-284, 2013. 

  13. H. J. Kim, C. K. Park, "A Study on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Performance of Smart Grid Pilot Projects",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8, pp. 15-20, 2012. 

  14. J. H. Kim, S. J. Lee, K. Y. Kim, S. J. Jeong, "Evaluation and Facilitation of the Korean Smart Grid Market",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1, pp. 37-52, 2013. 

  15. H. B. Hwang, B. S. Jung, "Electric Power Energy Saving and Efficient Measures in Buildings using the Smart-Met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65-372, 2014. 

  16. B. S. Kang, K. H. Lee, "A Scheme on Energy Efficiency Through the Convergence of Micro-grid and Small Hydro Ener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29-34, 2015. 

  17. Y. S. Jeong, Y. T. Kim, G. C. Park, "A Three-dimensional Numerical Weather Model using Power Output Predict of Distributed Power Source",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93-98, 2016. 

  18. S. H. Lee, D. H. Shim, D. W. Lee, "Actual Cases of Internet of Thing on Smart City Industry",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65-70, 2016. 

  19.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Toward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f next generation energy system, 2010. 

  20.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Toward realization of green growth Introducing smart grid, 2009. 

  21. Y. Hayashi, "Trends in smart grid in Japan", Information Processing, Vol. 54, No. 6, pp. 612-619, 2013. 

  22.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Global energy market insights, 2016. 

  23.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About the budget of the next generation energy society system demonstration, 2010. 

  24. Yokohama City Global Warming Countermeasure Headquarters, Global Warming Countermeasure in the Environment Future City/Yokohama, 2016. 

  25. Keihanna Eco Cities Next Generation Energy and Social System Demonstration Project Promotion Council, Keihanna Eco City On the status of efforts of next generation energy and social system demonstration project, 2014. 

  26. Y. Furukawa, "NEDO's Overseas Smart Communication Initiative Project", Japan Trade Association, No. 723, pp. 11-14, 2014. 

  27. Japan Smart Community Alliance(JSCA), Smart Community-Japanese Companies' Initiatives, 2015. 

  28. Y. Okuno. Y. Arai. Y. Hoshi, K. It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energy system", Meidensha Review, Vol. 348, No. 3, pp. 62-6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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