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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아동과 원가족 상호작용 프로그램 평가 연구
A Study Evaluating a Program for the Interaction between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and their Original Famil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91 - 96  

김성천 (중앙대학교) ,  장혜림 (서울장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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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아동과 원가족(연고자) 상호작용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과정과 성과평가를 통해 아동양육시설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언하는 것이다. 서울과 청주에 위치한 두 시설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참여자인 시설아동과 부모, 실무자를 대상으로 과정평가와 성과평가를 수행하였다. 우선, 과정평가에 나타난 문제점은 원가족(연고자)참여자 모집과 유지였다. 만족도를 살펴보니, 함께 거주하지 않는 가족의 특성상 다양한 체험을 공유하거나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았고, 관계증진에도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성과평가를 살펴보면, 두 시설 모두 부모의 가족관계 변화정도가 사전보다 사후에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질적평가를 통해 단순히 일회성 활동 프로그램보다 캠프나 일상 생활에서 함께 하지 못했던 활동을 가족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program for enhancing the interaction capacity between the child care institutions and the original family (associate) and propose a program suitable for the child care institutions. The program was conducted at two institution located in Seoul and Che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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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한국아동복지협회는 원가족(연고자) 프로그램 확대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시설 상황에 맞춰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 협력할 수 있게[19] 단계별 적용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시설 차원에서의 원가족(연고자) 프로그램 TFT를 구성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원가족(연고자) 프로그램은 1명의 실무자가 기획부터 홍보 및 참여 독려, 프로그램 진행 및 평가, 사후관리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과 원가족 간의 관계가 증진되고 애착이 높아졌다는 성과가 보고되어 2015년도에는 보다 정교화 된 ‘아동-가족 간 상호작용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고 효과성을 검증하지 못했기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 아동과 원가족(연고자)1) 상호작용 역량강화 프로그램의실시하고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현 한국의 아동양육시설에 적합한 원가족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언하기 위함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아동과 원가족 프로그램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둘째, 과정상의 문제는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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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복지법에서 명명하는 보호대상아동은 무엇인가? 아동복지법에 의거하면,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 또는 학대 등으로 인해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할 수 없는 아동은 보호대상아동이라 명명한다. 2015년 현재 한국의 보호대상아동의 수는 4,503명으로[1], 발생유형을 살펴보면 빈곤, 실직, 학대 등의 이유로 2,443명(54.
일차적으로 양육을 담당하는 시설에서 갖는 책임은 무엇인가? 시설보호 아동의 부모가 한 명이라도 존재하는 비율이 약 80%이상 보고되고 있는 바[2], 일차적으로 양육을 담당하는 시설에서 갖게 되는 책임 중 하나는 시설아동과 원가족이 어떻게 하면 분리된 상황에 관한 정신적 외상(trauma)를 최소화하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가급적 유지하게 도울 수 있는가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궁극적으로 원하는 바는 시설아동의 적응과 건강한 발달일 것이다.
원가족과 접촉한 시설을 퇴소한 아동들이 겪는 좋은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에 의하면, 시설을 퇴소한 아동들은 주거문제와 경제적인 어려움, 그리고 사회적 편견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경험한다[3,4,5]. 하지만 시설에서 생활하면서 원가족가 접촉하는 아동은 시설 생활 적응과 퇴소 후 자립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6]. 특히 이들은 시설퇴소 이후에도 원가족과의 관계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진로 준비와 퇴소 후 안정된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7,8]. 또 다른 연구는 아동과 원가족과의 접촉에서 얼마나 자주 만나는가도 중요하지만 관계의 질이 중요함을 보고하면서 시설아동에게 있어 원가족의 존재 자체도 의미 있지만 아동과 원가족간 관계형성과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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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Needs and Action of Protected Children. 2016. 

  2. J. S. Kwon, S. W. Jung,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Adults after Leaving the Care of the Institution"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Vol. 61, No. 3, pp. 229-253. 2009. 

  3. S. J. Leathers, "Behavioral disturbance among foster children: The role of detachment from caregivers and community institution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2000. 

  4. A Dworsky, M. E. Courtney, "Homelessness and the transition from foster care to adulthood." Child Welfare, Vol. 88, No. 4, pp.23-56. 2009. 

  5. H. A. Kang, C. R, No, J. S. Jun, I. J. Chung, "The effects of adverse event experiences on depression and anxiety and control factors", Youth Studies, Vol. 19, No. 3, pp. 193-222. 2012. 

  6. J. H. Jung, I. J. Chung,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drift of children in nee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39, pp.171-212. 2012. 

  7. J. S. Kwon, "Child-rearing facilities Cultural resources for life after leaving youth", The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11, No. 1, pp.1-29. 2007. 

  8. H. R. No, M. W. Kim, S. Y. Cho, "Child Welfare from the Viewpoint of Prevention and Integration", Seoul: Hakjisa, 2015. 

  9. S. W. Jung, " Factors Affecting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with Facility Protection " Ph.D.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2002. 

  10. S. A. Kim, "The Effect of the Family Relationship Experience on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MSW. dissertations, Chung Ang University 2015. 

  11. K. B. Kim, "Child and Family: An Integrated Approach". Seoul: Hanwol Academy, 2008. 

  12. O. K. Yang, M. Y. Lee, "A validity study for using family relation scale",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Vol. 54, pp. 5-33. 2003. 

  13. S. W. Jung, " A study of attachment type and psychological adaptation of facility children" The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8, No. 1, pp.1-15. 2004. 

  14. H. M.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Original Family Contact-Oriented Problem Behavior of Children in Child Care Institutions". Transactional Analysis and Psychosocial Therapy. Vol. 8, No.1, pp. 85-112. 2011. 

  15. Mi-Hye Kim, Je-Ran Chun, Seong-Ae Hong,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No. 4, 123-129, 2016. 

  16. Mi-Seob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197-203, 2015. 

  17. K. S. Choi, Y. H. Kim, S. C. Kim, J. H. Kim, J. Y. Park, J. H. Yoon, Understanding of Family Welfare. Seoul: Human and Welfare. 2006. 

  18. Chun-Ok Jang, "A Study on Convergence Family Function and parameter validation fusion of youth prote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121-126. 2015, 

  19. Sun-Ae Kwon, Yu-Mi Jan, "Theoretical study to utility of concept mapping for expected outcome draw of multi-organizations network : Focusing on integrated case management activities of community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5, No. 1 pp.7-1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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