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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7, 2017년, pp.1386 - 1392
With the active usage of digital media, the importance of and the interest in User Interface (UI)/User Experience (UX) have been increasing. This study proposes the development of design evaluation model to utilize the quality analysis model as a basis if there were to be a development of mobile 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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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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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떠한 것들을 포함하는가? | 유용성은 시스템의 용도, 조작, 구조 등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로 시스템 개발자의 모형과 소비자의 심성 모형의 일치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사용자 관점에서 주요한 요인에 해당되는 사용성(Usabiity)은 주어진 환경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빨리 효율적이고 쉽게 주어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작업의 용이성, 효율성, 만족, 작업의 편의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성 평가는 물리적환경안에서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의 효율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단순한 기능적인 면 이외에 얼마나 의미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려는가 가에 영향을 미친다. | |
Agile 방법론은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는가? | Agile 방법론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인 폭포수 개발방식을 보완하여 사용자, 개발자, 테스터가 한 조를 이루어 사용자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각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구현할 기능과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주기적으로 팀원들끼리 구현된 부분을 살피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줌으로써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개선하고 수정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림 5) | |
가치 분석모형의 정의는? | 가치 분석모형은 가치(Value)의 논리성과 정당성을 내세우고 옹호할 수 있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제학적 접근방법으로 “소비가가 그 가치를 선택한 이유를 충분하게 제시하는 것”을 가치의 논리성, 정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확인하고 평가함으로써 그것의 가치를 개선하고 최소 비용으로 요구 성능(Performance)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필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인정된 기술의 체계적인 적용”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1],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를 충족시켜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고, “가치가 높은”품질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R.B.Stewart(2005), Fundamentals of Value Methodology, (J.K. Lim, Y.M.Choi & Y.S. Kim, Trans), Seoul, Goomi Press, p 9, 2006.
L. B. Archer, Systematic Method for Design, London, Design Council, p.2, 1965.
B. Joseph Pine, James H. Gilmore, The_ Experience Economy Work_Is_Theatre_and_Every_Business A Sta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J. C. Sweeney,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 pp.203-205, 2001.
J. W. Kim, Digital Contents@HCILab, Seoul, Young jin dotcom, pp. 120-125, 2002.
M. Kleijnen, K. D. Ruyter & M. Wetzels, "An Assessment of Value Creation in mobile Service Delivery and the Moderating Role of Time Consciousness," Journal of Retaining, vol. 83, no. 1, pp.34-37, Oc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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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E. Park, "The Study of the Task Model based on User Value-Focusing on digital contents in Mobile devices-," Th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48, no. 2, pp.16-26, Oct. 2014.
K. I. Doo, "The study on the Vale-Engineering UI/UX Design Model Based on the User's Attitude,"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Journal, vol. 21, pp 1-10, Ma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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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W. Kim, Digital Contents@HCILab, Seoul, Young jin dotcom, pp. 120-12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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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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