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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가치 기반에 의한 교육용 모바일 앱의 UX디자인 설계전략
UX design strategy for Education Mobile app based on User Valu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7, 2017년, pp.1386 - 1392  

최은영 (Department of Image Science, Seoul Digit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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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UI/UX에 대한 관심 및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교육용 모바일 앱 개발 시 가치분석 모형을 바탕으로 디자인 평가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 가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평가모형의 주요 요인들은 소비자의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앱 개발 시 기존 애자일 방식의 개발 단계에 사용자 가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평가 주요 요인들을 반영하게 되면 최적의 UX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앱은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높여주게 되어 지속적인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ctive usage of digital media, the importance of and the interest in User Interface (UI)/User Experience (UX) have been increasing. This study proposes the development of design evaluation model to utilize the quality analysis model as a basis if there were to be a development of mobile e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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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충족하기 위하여 목적을 설정하고, 조작하며,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가치를 충족시키는 디지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이용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원리는 모바일 사용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므로, 교육용 앱 소비자인 학습자들이 주요하게 여기는 사용자 가치를 디자인 평가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최적화되어진 UX 디자인 설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가치분석모형에 따라 콘텐츠를 소비할 때 추구하는 가치적인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한다면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줄 것으로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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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떠한 것들을 포함하는가? 유용성은 시스템의 용도, 조작, 구조 등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로 시스템 개발자의 모형과 소비자의 심성 모형의 일치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사용자 관점에서 주요한 요인에 해당되는 사용성(Usabiity)은 주어진 환경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빨리 효율적이고 쉽게 주어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작업의 용이성, 효율성, 만족, 작업의 편의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성 평가는 물리적환경안에서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의 효율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단순한 기능적인 면 이외에 얼마나 의미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려는가 가에 영향을 미친다.
Agile 방법론은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는가? Agile 방법론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방식인 폭포수 개발방식을 보완하여 사용자, 개발자, 테스터가 한 조를 이루어 사용자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각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구현할 기능과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주기적으로 팀원들끼리 구현된 부분을 살피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시켜줌으로써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개선하고 수정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림 5)
가치 분석모형의 정의는? 가치 분석모형은 가치(Value)의 논리성과 정당성을 내세우고 옹호할 수 있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제학적 접근방법으로 “소비가가 그 가치를 선택한 이유를 충분하게 제시하는 것”을 가치의 논리성, 정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확인하고 평가함으로써 그것의 가치를 개선하고 최소 비용으로 요구 성능(Performance)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필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인정된 기술의 체계적인 적용”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1],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를 충족시켜 높은 만족감을 제공하고, “가치가 높은”품질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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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B.Stewart(2005), Fundamentals of Value Methodology, (J.K. Lim, Y.M.Choi & Y.S. Kim, Trans), Seoul, Goomi Press, p 9, 2006. 

  2. L. B. Archer, Systematic Method for Design, London, Design Council, p.2, 1965. 

  3. B. Joseph Pine, James H. Gilmore, The_ Experience Economy Work_Is_Theatre_and_Every_Business A Sta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4. J. C. Sweeney,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 pp.203-205, 2001. 

  5. J. W. Kim, Digital Contents@HCILab, Seoul, Young jin dotcom, pp. 120-125, 2002. 

  6. M. Kleijnen, K. D. Ruyter & M. Wetzels, "An Assessment of Value Creation in mobile Service Delivery and the Moderating Role of Time Consciousness," Journal of Retaining, vol. 83, no. 1, pp.34-37, Oct. 2006. 

  7. H. C. Kim & J.H. Choi,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Smartphone Social Network Games :With a focus on value model," Th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3, pp.11-23, Jun. 2012. 

  8. L. B. Archer, Systematic Method for Design, London, Design Council, p.2, 1965. 

  9. S. E. Park, "The Study of the Task Model based on User Value-Focusing on digital contents in Mobile devices-," Th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48, no. 2, pp.16-26, Oct. 2014. 

  10. K. I. Doo, "The study on the Vale-Engineering UI/UX Design Model Based on the User's Attitude,"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Journal, vol. 21, pp 1-10, Mar. 2012 

  11. K. I. Doo, "The study on the Vale-Engineering UI/UX Design Model Based on the User's Attitude,"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Journal. vol. 21, pp. 1-10, Mar. 2012. 

  12. J. W. Kim, Digital Contents@HCILab, Seoul, Young jin dotcom, pp. 120-12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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