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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4, 2013년, pp.239 - 247
최병수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유상미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This study is aimed to perform the qualitative evaluation based on the ARCS Model of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s for smart phones. The evaluation has been performed targeting 60 students who attending the subject of informational education in 3 different universities in 2012 by allowing them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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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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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learning이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 스마트폰에서 교육용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현상도 그 하나로 볼 수 있다[1,20]. 이는 교육용 모바일 앱의 증가와 맞물려 보다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 시점에서 교육용 모바일 앱이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만족도 등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이 적절히 반영되었는가에 대한 질적인 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 | |
I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I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 즉, 이러닝이나 모바일러닝과 같은 교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두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기술적 영역에 대한 영향요인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영향요인이다. 전자는 주로 기술과 통신의 발달로 인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 없는 비동기적 실시간 상호작용, 편재성의 증대 등이며, 후자는 교육내용의 적절성, 학습 동기 및 흥미 등에 대한 것이다. | |
ARCS 동기 모델은 무엇인가? | 즉, 학습의 성과와 관련한 “동기”는 학습 의지를 유발(arousal)하여 학습을 하도록 자극하고, 학습 목표를 지향(direction)하도록 긍정적 태도를 이끌어 내며, 학습행동을 지속(persistence)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학습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학습 동기에 대해 Keller(1983)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이라는 4가지 카테고리를 정의하였는데 이것을 ARCS 동기 모델이라고 한다[3]. 이러한 ARCS 동기 모델을 교과 수업을 위한 학습 지도안과 학습 프로그램 설계 시에 그리고 웹 코스웨어 또는 이러닝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시에 교수-학습 전략으로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4, 5]. |
K. L. Cho, "A Study on Actual Condition and Awar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Mobil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5, no.6, pp.53-64, Nov 2012.
스마트폰에서 교육용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현상도 그 하나로 볼 수 있다[1,20].
M. L. Kang, M. Shon,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RCS Motivation Strategi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22, no.4, pp.83-104, Dec 2006.
강물레 외(2006)의 ARCS 동기 전략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에서 ARCS 동기 전략의 활용은 실제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면대면 수업이나 컴퓨터 활용 수업 모두에서 평균 이상의 큰 효과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2].
Keller, J. 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pp.386-43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1983.
학습 동기에 대해 Keller(1983)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이라는 4가지 카테고리를 정의하였는데 이것을 ARCS 동기 모델이라고 한다[3].
S. K. Yeo, J. H. Chae, "The Effects of the Food Label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Applying ARCS Motivation Teaching Strategy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Recognition and Use of Food Label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23, no.1, pp.113-141, 2011.
Y. S. Song, D. W. Roh, S. Y. Rark, "Application of ARCS Model to e-Learning Leadership Cours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3, no.2, pp.24-49, 2009.
J.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Effectiveness in the Wiki-Bas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9, no.2, pp.59-78, 2009.
선행 연구에서 위키 기반 혼합학습 시 학습동기 및 학습공동체의식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수행만족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었고[6],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점에서 볼 때[7], IT를 기반으로 한 학습 환경에서도 학습 동기는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판단할 수 있다.
S. I.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tructure variable,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8, no.1, pp. 77-94, 2012.
선행 연구에서 위키 기반 혼합학습 시 학습동기 및 학습공동체의식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수행만족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었고[6],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점에서 볼 때[7], IT를 기반으로 한 학습 환경에서도 학습 동기는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판단할 수 있다.
S. Y. Shin, M. R. Kim, "An Analysis of Structural Model on the Learning Intention of the Participants in the Robot Programming",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tion, vol.14, no.2, pp.61-73, Mar 2011.
G. I. Jung, S. S. Park, D. S. Jang, "A Study on Online Learning Intention Using TAM2". Joint Spring Conference of MS/IE , pp.726-730, 2007.
TAM2를 이용한 온라인 학습의도에 대한 연구에서 온라인 학습이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는 정도로 측정된 지각된 유용성 변인은 학습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9], 여기서의 지각된 유용성 변인은 ARCS의 자신감 변인과 그 맥락에서 유사하기에 이 역시 학습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유추 가능하다.
Y. J. Joo, A. K. Chung, E. G. Lim, "The predic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flow, academic stress, and emotional exhaustion on course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5, no,3, pp.61-69, May 2012.
사이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에서도 학습에서의 주의집중과 몰입은 학습자의 만족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확인된 바 있다[11].
사이버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실증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은 “과목에의 즐거움을 느낀다”와 같은 만족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11].
H. Y. Chung, Y. S. Cho, K. S. Jeeong, J. Y. Park, "In Which Contexts Children Are Mostly Engaged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17, no.2, pp.181-206, 2004.
일반적인 수업환경에서의 학습몰입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업내용이 관련성과 실제성을 가지고 있을 때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12].
H. K. Shin, Y. A.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Learning-Focusing on the Moderation Effect of Learning Time-, Journal of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no.5, pp.93-105, Dec 2011.
J. H. Ryu, "Critical Factors of Learner Satisfaction in e-Learning for Corporation",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vol.9, no.1, pp.121-142, 2007.
류지헌(2007)은 기업의 이러닝에서 제공되는 학습내용이 업무수행에 유용한가를 인식하는 정도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으며[14],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육용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학습자 역시 자신의 학습 목표와 부합되고 친밀할수록 학습에 대한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기에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이 설정 가능하다.
M. K. Kang, J. B. Lee, "The Impact of Participation Satisfaction in Smart Learning English Education Program on English Education Program Reliability, English Education Immersion and Course-retaking Intention",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56, no.2, pp.1-20, May 2012.
최근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에서 영어교육의 몰입 요소가 재수강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15], 교육용 모바일 앱의 경우에서도 주의집중(A) 요소가 학습지속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 가능하다.
E. J. Jang, Y. S. Part, K. Lim, "Research on Factors Effecting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Educational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8, pp.471-483, Dec 2012.
장은지 외(2012)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만족요인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 학습자의 기대와 학습목적에 알맞은 콘텐츠의 내용, 구성의 적절함 및 실용적 가치를 포함하는 변인이 학습자에 대한 만족을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16].
B. W. Kim, H. S. Kim, W. G. Lee,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3, no.5, pp.15-27, Sep 2010.
Fornell, C. R., and Lar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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