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발전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물의 제어가 일상화 되어가는 시기에 스마트폰의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사물 제어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어플리케이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어플리케이션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순서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통신의 종류(LTE, WiFi, Bluetooth, NCF, RFID)와 연결 방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물제어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의 UI/UX 가이드라인에 필요한 디자인 순서와 요소, 방법을 첫 번째, 연결 방법의 선택, 두 번째, 제어 기기선택, 세 번째, 각각의 제어기기 변수선택, 네 번째, 변수의 값 선택, 다섯 번째, 연결 기기의 통신 해제, 여섯 번째 디자인 메소드 선정으로 제시 하였다. 이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어 기기들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화 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보다 직관적으로 사물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연구 과제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사례를 디자인하여 연구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의 발전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물의 제어가 일상화 되어가는 시기에 스마트폰의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사물 제어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어플리케이션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어플리케이션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순서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통신의 종류(LTE, WiFi, Bluetooth, NCF, RFID)와 연결 방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물제어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의 UI/UX 가이드라인에 필요한 디자인 순서와 요소, 방법을 첫 번째, 연결 방법의 선택, 두 번째, 제어 기기선택, 세 번째, 각각의 제어기기 변수선택, 네 번째, 변수의 값 선택, 다섯 번째, 연결 기기의 통신 해제, 여섯 번째 디자인 메소드 선정으로 제시 하였다. 이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어 기기들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화 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보다 직관적으로 사물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연구 과제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사례를 디자인하여 연구할 계획이다.
In recent days, when the development in smartphones has made it common to operate objects by using them,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 guideline for the UI/UX designs for applications which are necessary for operating various objects through th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To suggest the appl...
In recent days, when the development in smartphones has made it common to operate objects by using them,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 guideline for the UI/UX designs for applications which are necessary for operating various objects through th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To suggest the application guideline, existing object control application case studies were analyzed, and based on this investigation the object control application UI/UX design guidelines were proposed. This study classified the types of wireless connections used by smartphones (LTE, Wi-Fi, Bluetooth, NCF, RFID) and analyzed the necessary design factors for operating objects by each type. Based on such analysis, this study presented the design sequence, factors, and methods for the UI/UX guidelines of applications. First, the method of connection was selected; second, the control device was selected. This new direction for designing smartphone applications for operating objects will likely help systemize the design process and enable the user to operate the object more intuitively. In future research, case studies will be designed applying the guidelines suggested from this study.
In recent days, when the development in smartphones has made it common to operate objects by using them,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 guideline for the UI/UX designs for applications which are necessary for operating various objects through th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To suggest the application guideline, existing object control application case studies were analyzed, and based on this investigation the object control application UI/UX design guidelines were proposed. This study classified the types of wireless connections used by smartphones (LTE, Wi-Fi, Bluetooth, NCF, RFID) and analyzed the necessary design factors for operating objects by each type. Based on such analysis, this study presented the design sequence, factors, and methods for the UI/UX guidelines of applications. First, the method of connection was selected; second, the control device was selected. This new direction for designing smartphone applications for operating objects will likely help systemize the design process and enable the user to operate the object more intuitively. In future research, case studies will be designed applying the guidelines suggested from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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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UI/UX 디자인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의 요소를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요소를 가이드라인의 단계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의 범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선 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1. 메타포는 문화적이다.
2. 메타포는 맥락과 관계있다.
3. 메타포에 기능을 맞추지 말고 기능에 메타포를 맞춘다.
제안 방법
현재 AppStore에 등록되어 있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 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해 각 어플리케이션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분석한다.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UI/UX 디자인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의 요소를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요소를 가이드라인의 단계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의 범위이다.
UI/UX는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사물제어를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메타포를 이용 하여 디자인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UI/UX 디자인 가이 드라인은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할 때 필요한 요소와 이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각각의 순서에 따라 디자인해야 하고, 이 각각의 과정들을거쳐 사용자에게 편리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위의 [Table 2]와 같은 순서와 방법으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용자는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한다.
WiFi의 경우 두 가지 연결 방법을 사용 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제품자체를 WiFi에 연결하고 스마트폰은 LTE를 이용하여 제어 하는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 할 때 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WiFi를 스마트폰에 연결 하는 방법이다.
첫째, 연결방법을 선택하고 연결 한다.
현재 AppStore에 등록되어 있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 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해 각 어플리케이션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분석한다.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UI/UX 디자인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의 요소를 도출한다.
대상 데이터
아래 사례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 제어 어플리케이션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려고 하는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범위가 무선통신을 이용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에 한정되어 있어 같은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
성능/효과
원형 공 모양의 장난감으로 땅에서 구르며 위치를 이동시킨다. Bluetooth 무선통신을 이용해 제품과 어플리케이션이 연결되며, 다양한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제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20개가 넘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어플리케이션스토어에 등록 되어 있다.
후속연구
위의 [Table 2]와 같은 순서와 방법으로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용자는 사물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데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플리케이션스토어(App Store)는 어떻게 출시됬는가?
어플리케이션스토어(App Store)[8]는 2008년 7월 ‘애플’사의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당시 CEO 였던 ‘스티브잡스’에 의해 세상에 공개 되었다. 어플리케이션스토어 오픈 첫 번째 주말에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어플리케이션의 수는 천만 건에 달했다고 하며, 1년이 지나지 않아 14억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스마트폰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여러 가지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여러가지 통신 방법을 갖추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몸에 가까이 지니고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다른 사물과의 통신에 적합한 장치이다. “커넥티드 디바이스, 특히 모바일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수가 증가하면서 사람 들이 제품을 통해 얻는 인식이나 경험, 제품과 상호작용 하는 방식이 점차 달라지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의 UI/UX 디자인의 가이드라인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선통신의 종류(LTE, WiFi, Bluetooth, NCF, RFID)와 연결 방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물제어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의 UI/UX 가이드라인에 필요한 디자인 순서와 요소, 방법을 첫 번째, 연결 방법의 선택, 두 번째, 제어 기기선택, 세 번째, 각각의 제어기기 변수선택, 네 번째, 변수의 값 선택, 다섯 번째, 연결 기기의 통신 해제, 여섯 번째 디자인 메소드 선정으로 제시 하였다. 이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제어 기기들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화 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보다 직관적으로 사물을 제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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