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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개발 및 유형별 특성 분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Media-Content Repertoire Development and Difference Analysis: Focus on the Entertainment Con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196 - 207  

이민주 (삼성경제연구소) ,  류성한 (KIST 융합연구정책센터) ,  김영걸 (KAIST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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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미디어 이용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미디어-콘텐츠 조합)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 이용자들의 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의 네 가지 미디어와 영화, 방송, 음악, 게임의 네 가지 콘텐츠로 미디어-콘텐츠 조합을 구성하여 각 조합 별 이용 시간에 따라 5개의 레퍼토리 군집을 도출하고 군집 별 인구통계 변수, 개인 성향, 콘텐츠 구매 행태의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미디어 이용 및 콘텐츠 구매가 적은 저이용군, 50대 이상으로 주로 TV를 이용하는 스크린이용군, 20대 중심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간이 많은 버라이어티군, 20,30대 중심으로 영화 및 방송을 이용하는 선택적 집중군, 30,40대 중심으로 콘텐츠 이용량이 많은 헤비유저군 등 5개 레퍼토리 군집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 '미디어 레퍼토리'의 개념을 확장하고 레퍼토리 별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플랫폼 운영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각 이용자 그룹의 특성을 제공하고 세부 타깃별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d the concept of 'Media-content repertoire', which indicates the set of favorite media-content combinations of media users and extracted five media user types based on those combinations. We used the range of media(i.e., smartphone, tablet, PC, and TV) and entertainment conte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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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설명한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논문들에서 사용된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을 미디어-콘텐츠 간의 조합인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로 확장하고 이와 관련이 있는 소비자 특성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들이 각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미디어 이용량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유료 콘텐츠 소비 행태를 포함한 구체적인 미디어 소비활동을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0].
  • 앞서 설명한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논문들에서 사용된 미디어 레퍼토리 개념을 미디어-콘텐츠 간의 조합인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로 확장하고 이와 관련이 있는 소비자 특성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들이 각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미디어 이용량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유료 콘텐츠 소비 행태를 포함한 구체적인 미디어 소비활동을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0].
  •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와 해당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종합적인 패턴으로 분석하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를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의 신뢰성과 시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이용도가 높은 TV, PC,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미디어 기기의 범위를 한정지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미디어인 TV와 PC와의 비교를 통해 뉴미디어가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 즉, 미디어를 통해 소비되는 콘텐츠를 새로운 기준으로 추가함으로써 미디어만을 조망하던 기존 연구들의 관점을 확장시켜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개념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분석의 대상이 되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범위를 그 중요도에 따라 선별함으로써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별히 연구의 대상이 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경우, 다중 미디어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의 의의가 더 크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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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채널 레퍼토리는 무엇인가? 미디어 분야에서 레퍼토리 개념이 처음 소개된 것은 시청자가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채널 묶음을 의미하는 ‘채널 레퍼토리’를 통해서이다. 채널 레퍼토리 개념을 처음 제안한 히터는 복잡한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의 이용 메커니즘을 레퍼토리라는 용어로 개념화시켰다[8][9].
왜 PC는 이용률에 비해 평균 소비 금액이 낮은가? 우선 디바이스별로 살펴보면, 이용률에 비해 평균 소비 금액은 PC의 경우 다른 디바이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이는 콘텐츠 불법 이용 경로 때문으로 볼 수 있다. PC 콘텐츠 유통자의 경우, 이용자들이 단순한 이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매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유인책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왜 소비자는 미디어 레퍼토리를 구성하여 미디어를 이용하는가?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중 미디어의 융합적 이용자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그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가 다른 미디어와의 관계 속에서 복합적으로 전개됨을 의미한다[4]. 제한된 조건 하에 모든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미디어 레퍼토리’라고 불리는 자신만의 선호 집합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여 미디어를 이용하게 된다[5]. 다중 미디어 환경 하에서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연구는 학계와 산업계의 관심을 받아왔으며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 레퍼토리가 존재함을 여러 연구자들이 증명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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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강남준, 조성동, "다채널 시대 시청행태 변화에 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5권, 제2호, pp.7-45, 2007. 

  2. 박승우, "N 스크린 시대 한국영화콘텐츠 이용자의 이용매체 및 이용동기 차이 분석: 한.중.일이용자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655-664, 2013. 

  3. 신동희, 김희경,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한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1-10, 2014. 

  4. 이재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 멀티플랫포밍 이론의 구성과 적용",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285-317, 2006. 

  5. H. Taneja, J. G. Webster, E. C. Malthouse, and T. B. Ksiazek, "Media consumption across platforms: Identifying user-defined repertoires," New Media & Society, Vol.14, No.6, pp.951-968, 2012. 

  6. E. J. Yuan and J. G. Webster, "Channel repertoires: Using peoplemeter data in Beij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0, No.3, pp.524-536, 2006. 

  7. 이찬구, "다매체 시대, 군집 유형에 따른 미디어 이용방식에 관한 연구: 상대적 미디어 이용자 수를 이용하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6권, 제3호, pp.201-242, 2009. 

  8. C. Heeter and B. S. Greenber, Cableviewing, Ablex Norwood: NJ, 1988. 

  9. C. Heeter, "Program selection with abundance of choic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2, No.1, pp.126-152, 1985. 

  10. D. A. Ferguson and S. R. Melkote, "Leisure time and channel repertoire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14, No.2, pp.189-194, 1997. 

  11. K. A. Neuendorf, D. J. Atkin, and L.W. Jeffres, "Reconceptualizing channel repertoire in the urban cable environmen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5, No.3, pp.464-482, 2001. 

  12. 강남준, "다채널 수용자의 채널이용 집중과 분극-채널레퍼토리 구성차이에 따른 채널이용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4호, pp.152-178, 2008. 

  13. 심미선, "지상파 텔레비전에서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85-125, 2005. 

  14. 윤해진, 문성철, "지상파 프로그램 레퍼토리 유형화와 레퍼토리 형성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3호, pp.251-301, 2011. 

  15. J. Reagan, B. Pinkleton, C. Chen, and D. Aaronson, "How do technologies relate to the repertoire of information sourc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12, No.1, pp.21-27, 1996. 

  16. 황용석, "웹 레퍼토리와 집중도 연구", 방송통신 연구, 제54권, 제13호, pp.371-398, 2002. 

  17. K. Van Rees and K. Van Eijck, "Media repertoires of selective audiences: The impact of status, gender, and age on media use," Poetics, Vol.31, No.5, pp.465-490, 2003. 

  18. 김은실, 하예린, 박원기, "미디어 레퍼토리와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1호, pp.62-95, 2009. 

  19. 강미선, "매체조합(Media Set)으로 본 다중매체 소비행동연구", 광고연구, 제77권, pp.9-35, 2007. 

  20. 윤해진, 문성철,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소비",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5호, pp.325-369, 2010. 

  21. 이현우, 오형일, "지상파 콘텐츠 시청서비스 조합유형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4호, pp.251-293, 2013. 

  22. 김성태, "청소년 미디어 레퍼토리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1호, pp.82-106, 2010. 

  23. 심미선, "다매체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2호, pp.351-390, 2007. 

  24. 전범수, "문화예술 취향 레퍼토리 구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201-210, 2012. 

  25. S. C. S. Li, "Examin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s to adopt internet shopping and cable television shopping in Taiwan," New Media & Society, Vol.6, No.2, pp.173-193, 2004. 

  26. J. Reagan, B. Pinkleton, A. Thornsen, M. Miller, and J. Main, "Motivations as predictors of information source perceptions: Traditional media and new technologi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15, No.1, pp.1-10, 1998. 

  27.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28. 송치웅, 김왕동, 창조산업의 기술 및 수요기반 미래전망: 엔터테인먼트 산업(방송드라마, 영화, 음악)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보고서, 2012. 

  29. Harold L. Vogel, Entertainment Industry Economics, Cambridge Univ Pr, 2003. 

  30.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년 콘텐츠산업 전망, KOCCA 보고서, 2014. 

  31. 김민철, 신지형, 2013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32. S. W. Edison and G. L. Geissle, "Measuring attitudes towards general technology: Antecedents, hypotheses and scale development,"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Vol.12, No.2, pp.137-15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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