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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 열풍에 관한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분석: '조기 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 방송을 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a TV Documentary on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Fever: Focus on the Coverage of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79 - 92  

심우진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신동일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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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에 방영된 '조기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구조를 Chatman(2003)의 모형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통합체 분석을 위해 사건의 전개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의 내용 흐름을 탐색하고, 계열체 분석을 통해서는 텍스트에 잠재되어 있는 이항대립 구조를 분석했다. 해당 방송은 '균형-혼란-재균형'의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영어 몰입교육 금지에 따른 혼란의 상황이 영어 사교육 시장을 확장시켰으며, 학생들의 영어학습이 점점 앞당겨지는 상황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으로 전개시켰다.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의 열풍을 유발했다는 정부의 목소리는 제대로 등장하지 않고, 피해자로 위치화된 학생들의 모습도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지 않은채, 학부모, 사립초등학교 관계자, 영어학원 관계자들이 조기 영어교육의 열풍과 영어 몰입교육의 행위를 유발하는 핵심 주체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조기 영어교육 열풍을 잠재울 해결안으로 정서적 단면, 교수 방법적 차이 등을 다루면서 보다 중층적인 진단과 대안을 모색하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V documentary titled on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through narrative structure analysis (Chatman, 2003). It performed syntagmatic analysis to clarify the story structure with a focus on the development of events, and paradigmatic analysis to understand the semantic s...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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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뇌과학연구소 원장의 인터뷰를 통해 영·유아시기에 조기 영어학습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소개했다.
  • 미디어 매체에서 조기영어교육이 어떤 의미로 재현되고 있으며, 어떤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는지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영화나 문학 분야에서 연구되던 서사학은 1970년대 이후부터 미디어 분석에도 도입되기 시작했으며[16], 국내에서도 다양한 미디어 장르를 대상으로 서사분석이 진행되었다.
  • 조기영어교육의 필요나 사회현상은 신문, 방송 뉴스, 다큐멘터리 등과 같은 미디어 매체에서 자주 등장하면서 미디어 수용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는 편이지만, 그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많지 않다. 본 연구는 다양한 미디어 매체 중에서도 다큐멘터리가 가지는 있는 기술적 코드, 혹은 재현적 관습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이 내포하는 이데올로기적 효과를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시사다큐프로그램의 서사적 개입을 살펴보기 위해서 2013년 11월에 보도된 ‘조기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의 구성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조기영어교육을 다룬 미디어 매체 중에서도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적 개입을 주목하고자 한다. 시사다큐멘터리는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내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거나 해석하며 사실을 그대로 나열하지 않는 대신에 원인-결과의 논점을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서사적 구성을 사용하고 있으며[14], 제작자의 의도와 현실에 대한 주제의식을 고려하여 큰 폭으로 편집이 되기도 한다[15].
  • 그런 점에서 당시 조기영어교육에관한 사회적 인식과 미디어의 개입을 다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사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통합체분석(syntagmatic analysis)과 계열체 분석(paradigmatic analysis)을 시도했다. 통합체 분석에서는 사건의 전개에 초점을 맞추어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통시적 속성을 분석했다.
  • 그리고 사교육이 전혀 없는 나라에서 어떻게 영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헬싱키 소재 초등학교의 수업현장도 보여주고교사 인터뷰 장면도 보여준다. 수업이라기보다 놀이와같은 교육현장, 사교육 뿐 아니라, 고부담시험의 압박도없는 교실에서 어린 학생들이 어떻게 자유롭게 공부하는지 소개되었다. 국내 사례로는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한 공립초등학교의 4학년 영어연극 수업이 제시되었다.
  • 이처럼 ‘균형-혼란-재균형’의 구조로부터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본 방송의 이야기를 주제별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 그들은 영어 몰입교육을 권장했던 정부의 갑작스런 정책을 이해할 수 없으며, 국제화 시대에 영어교육을 정부가 금지시키는 것이 시대착오라고 주장했다. 제작자는 서울 소재 사립초등학교들의 2014년도 입학설명회를 밀착 취재하면서 사립초등학교의 몰입교육 실태, 그리고 교육부 지침에 대한 사립초등학교와 학부모들의 속내를 이해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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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정적 시기론은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조기’의 의미를 생리학적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의 시점으로 보고 있다. 조기영어교육을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목표언어를 학습할 때 결정적인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를 놓치면 언어습득이 어려워진다는 결정적 시기론(critical period theory)[3]이다.
사람들은 왜 시사다큐프로그램의 내용을 사실적인 정보로 받아들이는가? 미디어는 흔히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놓고 서사(narrative)를 제공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현실에 관한 인식틀에 영향을 끼친다. 이중에서도 ‘진실의 장르(genre of truth)’라고 불리는 시사다큐프로그램은 쟁점이 될 수 있는 사건이나 사고를 취재를 통해 재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방송 내용을 사실적인 정보로 수용하곤 한다. 게다가 TV와 같은 다감각적 매체는 사건, 상황, 대상, 인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시청자들은 부여된 의미의 소비 행위를 적극적으로 시사다큐프로그램을 통한 의미화 실천(signifying practice)은 우리의 일상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2].
<PD수첩> ‘조기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에 포함된 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시사다큐프로그램의서사적 개입을 살펴보기 위해서 2013년 11월에 보도된 ‘조기영어교육 열풍, 신음하는 아이들’의 구성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013년 10월에 영어몰입교육이 금지된 후 한 달 뒤에 방송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학교 측의 대응, 학부모들의 의견 등이 프로그램내용에 포함되었다. 그런 점에서 당시 조기영어교육에관한 사회적 인식과 미디어의 개입을 다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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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수정, "영어교육열풍에 대한 텔레비전 담론: 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5호, pp.7-52, 2008. 

  2. 이경숙, "텔레비전 텍스트의 서사 분석 방법," 한국언론정보학회 (편),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컬처룩, pp.111-141, 2015. 

  3. W. Penfield and L. Roberts, Speech and brain mechanisms, Atheneum, 1959. 

  4. 이윤영, 최호성, "초등학생 어머니들의 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pp.343-368, 2009. 

  5. 김정오, 허만임, 김혜정,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학부모들의 인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2권, 제1호, pp.193-197, 2014. 

  6. M. McGroarty, "Home language: Refuge, resistance, resource?," Language Teaching, Vol.45, No.1, pp.89-104, 2012. 

  7. L. van Lier, "From input to affordance: Social-interactive learning from an ecological perspective," In J. P. Lantolf(Ed.), Sociocultural theor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Recent advances, pp.245-259, OUP, 2000. 

  8. N. H. Hornberger, "Multilingual language policies and the continua of biliteracy: An ecological approach," Language policy, Vol.1, No.1, pp.27-51, 2002. 

  9. 우남희 "유아의 영어교육 경험과 지능, 창의성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pp.453-474, 2007. 

  10. 신동주, "유아기 영어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2호, pp.349-374, 2007. 

  11. 장영희, "조기특기교육-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것인가?," 교육개발통권, 제133권, pp.24-39, 2002. 

  12. 김명숙, "조기영어 공교육이 영어학습에 대한 자기결정동기 및 언어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71-96, 2012. 

  13. 김태영, 이희진, "조기영어교육과 초등영어교육의 연구동향: 2000-2015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3호, pp.67-91, 2015. 

  14. 나미수, 전오열, "TV시사다큐멘터리의 서사 비교연구: '트렌스젠더' 주제 , 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4호, pp.89-132, 2006. 

  15. 김지영, "스포츠영웅에 대한 한일 스포츠 다큐멘터리의 서사 비교: 피겨 여왕 김연아와 아사다마오의 스포츠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7권, pp.219-251, 2010. 

  16. 심훈, "'쓰나미'에 대한 한미 양국 간의 이야기구조 서사분석: MBC의 과 CBS의 60Minutes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6호, pp.286-313, 2005. 

  17. 최현주, "다큐멘터리 장르에 따른 서사구조 비교분석: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KBS의 과 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2호, pp.415-441, 2006. 

  18.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vod/ 

  19. R. Barthes, "An introduction to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narrative," In T. Bennet (Ed.), Culture, ideology and social process: a reader, Batsford, pp.165-184, 1981. 

  20. M. Gurevitch, M. Levy, and L. Roeh, "The global newsroom: convergences and diversities in the globalization of television newa," In Dahlgren & C. Sparks (Eds.), Communication and citizenship, Routledge, pp.195-212, 1991. 

  21. 백선기, "TV 뉴스 영상 재현의 의미구조 및 이데올로기 구조 - KBS 9시 뉴스의 이라크전 보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16권, pp.243-309, 2004. 

  22. 한승백, "벤쿠버 동계올림픽 이규혁 보도의 서사구조와 이데올로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3권, 제3호, pp.221-236, 2010. 

  23. 이윤진, "영국에서의 한국이미지와 스토리텔링/서사의 변화: 2002년-2005년 에 나타난 한국관련 기사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1호, pp.32-58, 2007. 

  24. 송명진, "서사 전략과 대중문화 콘텐츠-방송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2'와 '위대한 탄생'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제25권, pp.205-228, 2011. 

  25. S. Chatman, 이야기와 담론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and film], (한용환 역), 푸른사상, 2003. 

  26. 한용환, 서사 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2002. 

  27. T. Todorov, The poetics of prose, Blackwell, 1977. 

  28. http://appida.tistory.com/667(2013년 11월 13일) 

  2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wojan&logNo130180203596(2013년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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