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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신입생의 진로·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콘텐츠 설계 및 개발 방안 연구 - H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sign and Development Plan of Program Content for Enhancing the Career·Learning Competency of University Freshmen -Focusing on H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384 - 396  

김경화 (한국해양대학교) ,  김진숙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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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진로 학습 프로그램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신입생이 처한 상황과 문제 그리고 신입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H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와 요구도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진로 학습 프로그램 개념모형을 개발하였다. 셋째, 맞춤형 콘텐츠, 정서적 지원, 온오프라인 융합 프로그램 등을 중심축으로 하여 진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전공별 진로 학습 트랙, 빅 데이터 분석, 액션 플랜 등을 주요 콘텐츠로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신입생을 위한 역량기반 맞춤형 진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되어 프로그램의 질적 내실화와 신입생들의 대학적응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career learning program content and to suggest a development plan in order to assist in freshmen's successful adaptation. To accomplish this goal, first, we reviewed the precedent studies on the situations and problems of freshmen and education programs for fr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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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과 신입생이 처한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 하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입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진로·학습 프로그램 콘텐츠를 설계하고 개발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 정보는 신입생들에게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향후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구도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해당 트랙을 진로로 설정할 경우에 필요한 수강과목이나 자격증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진로와 관련한 학업 정보는 신입생들이 교과목 선택과 학업성취에 방향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동기유발의 소재로 작용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요구도 분석결과 도출된 신입생들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학습능력개발과 진로선택지원 프로그램의 모형을 제시한다.
  • 또한 신입생들이 지닌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접근이 강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신입생 전체로부터 도출된 평균적인 문제점을 알아보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각 개인이 요구하는 실제적 문제의 심층적 차원에 접근하는 것이다. 동일한 요구와 문제점 속에서도 원인과 지향점이 각기 다를 수 있으므로 양적 데이터와 함께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질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 포커스그룹 면담에서 목표의식이 분명하지 않아서 진로는 물론 학습에서도 동기유발이나 실천력이 부족하다는 신입생들의 자기분석결과가 도출되었다. 이에 진로정체감이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를 도입하여 신입생들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생각하고 설정하는 부분에 대한 진로역량 수준을 파악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자신의 생애를 장기적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인생목표와 생애계획을 만들게 한다.
  • 신입생 진로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기본 3단계가 끝나고 나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향상된 신입생들의 진로역량을 지속시키고 더욱 강화시키기 위하여 후속적인 지원체계를 제공한다. 즉, 취업센터의 컨설턴트와의 면담이나 학교의 여타 교육프로그램에의 참여를 독려하고 그 결과를 지도교수와의 면담시간에 짧게 보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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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가장 기초적인 작업은?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가장 기초적인 작업은 대상자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프로그램에 반영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진로·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신입생들의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세부 콘텐츠 설계 및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로써 활용하였다.
신입생에게 제공되는 일률적인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이처럼 신입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다차원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신입생들의 다양한 요구들을 고려하지 못한 일률적인 프로그램만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3][13][14]. 신입생이 놓인 상황과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신입생이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유효한 해결책이 될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성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대학과 전공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 신입생들의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학교에 재학 중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요구사항들을 추출하고 이에 근거하여 맞춤형 프로그램 콘텐츠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선행된 연구에서 신입생이 겪는 문제로 보고된 것은? 이와 연관된 선행 연구들[3-5]에 따르면 신입생들은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고민, 목표상실과 가치관 혼란, 자율적인 대학생활에 대한 부적응 등 다양한 적응상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조사대상의 60%가 넘는 대학생들이 새 학기 증후군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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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박정희, 김홍석,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11호, pp.125-144, 2009. 

  2. 이귀숙, 도수정, 송현아, "대학신입생의 성격특성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진로결정효능감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3호, pp.53-73, 2016. 

  3. 금명자, 남향자, "전국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 기대 및 정신건강," 인간이해, 제31권, 제1호, pp.105-127, 2010. 

  4. 이기학, 이경아, 이정화, "2008학년도 신입생 실태 조사," 연세상담연구, 제24권, 2008. 

  5. 김혜영, 이종숙, "2011학년도 덕성여자대학교 신입생 특성," 학생생활지도, Vol.27, pp.1-35, 2011. 

  6.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학교가기 무서워요 대학생 새학기 증후군, 2014. 

  7. 조혜영, "신입생과 재학생의 진로 및 대학생활에 대한 의식 실태조사 비교연구," 상담평가연구, 제3권, 제2호, pp.15-30, 2013. 

  8. 박미정,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 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27-337, 2012. 

  9. 한우석, 김진경, 이혜경, "대학 신입생 학업동기 향상을 위한 동기유발하기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522-530, 2013. 

  10. 오영재,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생활경험에 대한 분석 연구," 교육문제연구, Vol.25, pp.141-164, 2006. 

  11. 이미아, 이순덕, "신입생 대학적응 프로그램의 정규 교육과정화에 따른 효과성 분석 및 향후 개선방안 탐색," The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 Vol.13, pp.111-120, 2013. 

  12. 김경욱, "대학신입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및 조절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97-218, 2011. 

  13. 김경화, 류여진, 신입생 학습 및 진로 상담 지원방안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2016. 

  14. 홍성연, "대학 신입생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교육종합연구, 제14권, 제1호, pp.271-295, 2016. 

  15. 유경희, 김종경, "적응 프로그램 제언을 위한 대학신입생 학교적응 관련 문헌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580-591, 2016. 

  16. 민웅기, "대학적응을 위한 신입생 선행 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6호, pp.275-304, 2013. 

  17. 이인경, 김장회, "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수 멘토링 교육과정의 효과," 상담학연구, 제12권, 제2호, pp.673-691, 2011. 

  18. 이문정, 최예정, "신입생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Vol.11, pp.67-73, 2014. 

  19. S. M. M. Loyens, J. Magda, and R. M. J. P. Rikers,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20, No.4, pp.411-427, 2008. 

  20. 김경화, 류여진, 대학생을 위한 학습법 가이드북, 한국해양대학교, 2016. 

  21. 이지연, "역량 중심의 대학생 진로개발전략 모색," 상담학연구, 제3권, 제2호, pp.419-438, 2011. 

  22. 강동일, 강혜영, "대학생 진로집단 상담프로그램 내용 분석: 진로탐색 및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3권, 제1호, pp.139-156, 2002. 

  23. 김주환, 회복탄력성-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2015. 

  24. 차문수, "단어 임베딩을 통한 문서의 의미분석 개선",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7. 

  25. 배경만, 커뮤니티 기반 질문-응답 서비스를 위한 워드 임베딩 기반의 질문 분류 및 검색 기법,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6. 

  26. 김도우, Doc2Vec을 활용한 CNN 기반 한국어 신문 기사 분류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2017. 

  27. 권영옥,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9권, 제2호, pp.87-100, 2013. 

  28. 노규성, 이주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직업설계 지원 플랫폼 모형에 관한 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7호, pp.167-174, 2016. 

  29. 김혜진, 김혜나, 김종민, 강신범, 남기곤, 박수홍, 강문숙, "체계적인 액션러닝을 활용한 대학원 신입생 학교생활 지원 콘텐츠 개발 및 적용방안 탐색," 교육혁신연구, 제22권, 제3호, 2012. 

  30. 이용희, 오동주, 박수홍, "대학생의 활동중심 진로교육을 위한 웹기반 인터페이스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2015. 

  31. 박경민, 강두봉, 김선정, 박수현, 추원식, 정주훈, "액션러닝을 활용한 진로교육기반 해외체험학습모형 탐색," 국제교육협력연구지, 제7권, 제1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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