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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 실사 영상과 3D Computer Graphic 영상 합성 편집에 관한 연구
Study on Compositing Editing of 360˚ VR Actual Video and 3D Computer Graphic Vide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255 - 260  

이랑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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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360^{\circ}$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효율적인 합성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먼저, 이안식 일체형 $360^{\circ}$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스티칭하고, 영상에서 카메라 및 사물의 위치값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추출한 위치값의 데이터를 3D 프로그램으로 불러와 3D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360^{\circ}$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방법으로 렌더링 요소와 렌더링 기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렌더링 요소로는 3D 오브젝트의 위치와 재질, 조명과 그림자가 있었고, 둘째, 렌더링 기법으로는 실사 기반 렌더링 기법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 과정 및 결과를 통해 $360^{\circ}$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에 관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360^{\circ}$ 동영상 및 VR 영상 콘텐츠의 연구와 제작 분야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an efficient synthesis of $360^{\circ}$ video and 3D graphics. First, the video image filmed by a binocular integral type $360^{\circ}$ camera was stitched, and location values of the camera and objects were extracted. And the data of extracted location val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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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스티칭한 동영상을 Adobe사의 After Effects CC를 통해 카메라 및 사물의 위치 값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추출한 위치값의 데이터와 동영상을 Maxon사의 Cinema 4D로 불러와 3D 오브젝트(물체)를 배치하고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렌더링 요소와 렌더링 기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360˚ 동영상과 3D 컴퓨터 그래픽, 그리고 합성에 필요한 렌더링 등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360˚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요소와 기법을 연구범위로 삼았다. 또한, 합성 작업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중점으로 분석하였고, 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반복적인 수정 작업을 통해 좀 더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360˚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방법에 관한 연구로써, 보다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렌더링 요소와 렌더링 기법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그 결과, 360˚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해서는 첫째, 렌더링 요소인 3D 오브젝트의 위치와 재질, 조명과 그림자, 둘째, 렌더링 기법인 실사 기반 렌더링 기법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었다.
  • 현재 기존 평면적인 영상과 2D 및 3D 컴퓨터 그래픽의 합성에 관한 연구와 콘텐츠는 많은 편이지만, 360˚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합성에 관한 연구와 콘텐츠는 아직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360˚ 동영상과 3D 그래픽의 자연스러운 합성에 관한 본 연구를 통해 360˚ 동영상 및 VR 영상 콘텐츠를 좀 더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제언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60˚ VR 영상이란? 360˚ VR 영상이란 한 위치(Orientation)을 기준으로 카메라가 360˚를 촬영한 영상 미디어다[2]. VR 영상은 일 반적으로 360˚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의미한다.
렌더링기법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렌더링 기법에는 사진과 같은 정확한 영상을 구현하는 사실적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과 사람 의 감성과 예술성이 표현되는 비사실적 렌더링(NPR: Non-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으로 크게 구분된다 [8]. 사실적 렌더링이란 공상 과학 영화에서와 같이 실제 생활과 구분이 되지 않는 영상을 추구하는 방법을 의미 하고, 비사실적 렌더링이란 사실적인 렌더링 이외의 다양한 표현 양식을 다루며 만화, 유화, 수묵화 등 사람이 직접 손으로 그리는 느낌의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을 말 한다[9].
스탠더드 렌더러의 장점은? 스탠더드 렌더러(Standard Renderer)는 기본 설정값에 이펙트(Effect) 및 멀티패스 (Multi-Pass)의 세부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는 형태이다. 또한, 다른 내장 렌더러 및 외부 플럭인(Plug-in) 형태의 렌더러 보다 빠른 렌더링 시간이 장점이다. 자연스러운 합성을 위한 3D 오브젝트의 위치와 재질, 조명과 그림자 등을 설정한 후 기본 렌더러인 스탠더드 렌더링 (Standard Rendering)을 한 최종 이미지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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