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게임적 요소를 활용한 대학 신입생의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Capac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Freshmen Using Game component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2, 2021년, pp.139 - 150  

전신영 (상명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박주희 (예원예술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게임적 요소를 활용한 대학 신입생 대상의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강화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게임적 요소를 활용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 강화 온라인 프로그램의 운영 모델은 ①사전준비, ②팀빌딩, ③평가, ④피드백, ⑤공유의 5단계로 제시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의 사전-사후 T-검정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관련 변인인 학업도전, 창의적 사고능력, 융합적 가치창출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논의되어야 할 사항으로 온라인에서 협력적인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고, 토론, 의사소통이 가능한 게임설계 및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iveness by developing an online program to enhance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capabilities for college freshmen using gamification.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the operational model of the online program for enhancing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capabilities...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8)

  1. Park, Y. "Effectiveness of pre-entry motivational program for University Freshme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2, pp259-289, 2018. 

  2. Kang, S., & Kim, K.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reliminary college Program". Korean Jou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1, pp57-72, 2018. 

  3. Yang, W.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3, pp115-131, 2015. 

  4. Son, H., & Han, 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Method of Preliminar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Freshman". Culture and Convergence. Vol. 39, No. 3, pp135-162,2017. 

  5. Kang, Y. "A Study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education based on game App".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0, No. 3,pp1617-1627, 2019. 

  6. Ko, Y.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Gamification-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primary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University of Hanyang, 2018. 

  7. Kim, S., Jang, Y., Yeom, J., & Ahn, M. "Basic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educational game desig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Technololy Spring Conference, 2020. 

  8. Ahn, M., Yeom, J., Kim, S., & Jung, J.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Game-Based Learning and Educational Gamification Design Research Trends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6, No. 3, pp425-454, 2020. 

  9. Cho, Mueong-sil. "A Study on Education Method for University Students using Board Games-Focusing on University's Character subject". Humanltles Studies East and West. Vol. 59, pp203-232, 2020. 

  10. Kim, Seonghun, Hwang Seonmin. "A Study on Curation Service in University Livrary based on Gamification MD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50, No. 3, pp261-291, 2019. 

  11. Kim, 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cket-based multi-player game service for elementary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6, No. 2, pp175-184, 2016. 

  12. Kim, J., & Park. N. "BlockChain Technology Core Principle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Using Gam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2, pp141-148, 2019. 

  13. Yoon, A., & Park, Y. "Application of Gamification and nudges in music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4, pp1191-1210, 2018. 

  14. Park, S., & Kim, S. "Gamification development methodology-Design and comparative analysis of 4F proces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o. 6, pp263-272, 2018. 

  15. Lee, D. "What is Gamification and how Gamification will change our lif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1, No. 4, pp449-457, 2011. 

  16. Han, J. "A process applied Gamification for development of digital educational contents-Focused on educational process for development of information oriented contents". The Journal of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7, No. 1, pp343-354, 2019. 

  17. Eck, R.. V. "Digital Game-Based Learning: It's not just the digital natives who are restless". Educause Review. Vol. 41, No. 2, pp1-16,2006. 

  18. Zimmerman, E & Fortugno, N. "Soapbox: Learning to play to learn - Lessons in educational game design". Retrieved from https://www.gamasutra.com/view/feature/130686/soapbox_learning_to_play_to_learn_.php 2005. 

  19. Hunicke, R., LeBlanc, M., & Zubek, R.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In Proceedings of the AAAI Workshop on Challenges in Game AI". Vol. 4, No. 1, p1722, 2004. 

  20. Livingston, A., & Stoll, S. "Simulation game, an introduction for the social studies teacher". New York, NY: Free Press, 1973. 

  21. Son, H., & Han, 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anagement Method of Preliminar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Freshman". Culture and Convergence. Vol. 39, No. 3, pp135-162,2017. 

  22. tak, J., Cho, J., & Jung, H. "The Effects of Coaching Program on Enhancing Proactive Personality for College Freshmen 

  23. Byungkeon Kim, , Mijung Kim. "Exploring Opportunities in Gamification Approaches for Special Education ".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22, No. 1, pp57-79, 2020. 

  24. Shin, H., Yun, H., & Yi, J. "An Orientati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University Freshmen, utilizing Problem-Based Learning". The Korean Society for Thinking and Communication. Vol. 10, No. 1, 7-49, 2017. 

  25. Garris, R., Ahlers, R., & Driskell, J.E. "Game, motivation, and learning: A research and practice model". Simulation & Gaming. Vol. 33, No. 4, pp441-467, 2002. 

  26. Kapp, M. K.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권혜정 역.). 서울: 에이콘출판(주), (원서출판 2012). 

  27. Park Joohee, MA eungong(2014), Justification for Dewey's criticism of Herbart's interest concept ,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58, 25-36 

  28. JungTae Kim(2015), A Study of 'Humanities in Games'for 'PX(Player Experience) in Gamification' , Journal of Korea Computer Game Society /28 (2) ,2015, 221-230 ,Journal of Korea Computer Game Socie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