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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기 터빈 디스크용 니켈기 초내열 분말야금 합금의 고온 피로균열진전 거동 비교 평가
Evaluation of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for Aircraft at Elevated Temperat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8, 2017년, pp.751 - 758  

윤동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나성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홍규 (국방과학연구소) ,  김동훈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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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터빈 디스크에 사용될 수 있는 니켈기 초내열 분말야금 합금의 피로균열진전 거동이 실제운전 환경을 고려하여 상온 및 $650^{\circ}C$에서 연구되었다. ASTM E647에서 제시하는 직류전위차법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균열의 진전을 측정하였다. 또한 피로균열진전 시험은 응력비 0.1과 0.5의 두가지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시험결과들은 응력비와 온도 조건 모두 피로균열진전 거동에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응력비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니켈기 초내열 분말 야금 합금의 피로균열성장 속도는 증가하게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니켈기 초내열 분말 야금 합금은 현재 개발 중인 소재로써 보다 정량적인 시험결과의 분석을 위해, 본 연구의 피로균열진전 시험결과와 기존에 연구된 Inconel-100 소재의 피로균열진전거동에 대한 상호 비교분석이 수행되었다. 피로균열진전 파단면의 분석은 SEM 촬영을 통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 of fatigue crack growth of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that could be used in aircraft turbine disc is investigated at room temperature, and $650^{\circ}C$ considering real operating conditions. The direct current potential drop(DCPD) method was used to measure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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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응력비(0.1, 0.5)와 온도(상온 및 650℃)의 조건을 변수로 하여 니켈기 초내열 분말야금 합금의 피로균열진전 거동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상온 및 고온에서 수행된 피로균열진전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피로균열진전 거동에 미치는 온도변화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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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엔진은 어떻게 가동되는가 오늘날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엔진으로 가스터빈 엔진을 말할 수 있다. 가스터빈 엔진은 공급된 공기를 압축기를 통해 압축 후 연소기에서 연료와 혼합 후 연소시킨다. 연소 후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킴으로서 동력을 발생시켜 가동된다.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금속 분말합금의 제조를 통해 제작된 초내열 합금의 연구가 진행된 배경은 무엇인가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터빈에는 고온에 강한 특성을 가지는 니켈기 초내열 합금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빠른 항공기의 속도를 위하여 공학적인 가열에 의한 비행체 외부 표면의 온도 상승은 물론이고 엔진의 효율 상승을 위한 가혹한 고온 고압의 환경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고 그에 따른 재료 측면에서의 높은 안전성과 신뢰적인 수명이 요구되고 있다.(1,2) 이런 상황에 대한 대안으로써 미세구조의 크기를 최소화하여 기존 소재들보다 비교적 더 높은 강도를 가지는 금속 분말합금의 제조를 통해 제작된 초내열 합금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터빈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연소 후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킴으로서 동력을 발생시켜 가동된다.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터빈에는 고온에 강한 특성을 가지는 니켈기 초내열 합금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빠른 항공기의 속도를 위하여 공학적인 가열에 의한 비행체 외부 표면의 온도 상승은 물론이고 엔진의 효율 상승을 위한 가혹한 고온 고압의 환경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고 그에 따른 재료 측면에서의 높은 안전성과 신뢰적인 수명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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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hm, S. H., Park, J. H. and Kim, J. Y., 2001,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Crack Growth Life of Gas Turbine Engine Disk under Creep-Fatigue Loading Condi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172-177. 

  2. Huh, J. S., 2012, "A Study on the Structural Integrity of Gas Turbine Engine Disc by Non- Linear Analysis,"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p. 671-674. 

  3. Nahm, S. H., Park, J. H., Kim, J. Y. and Mai, Y. W., 2002, "Life Evaluation of Gas Turbine Engine Disk based on Retirement for Cause Concep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6, No. 2, pp. 365-373. 

  4. Oh, Y. J., Kim, J. H. and Hwang, I. S., 2002, "Dynamic Loading Fracture Tests of Ferritic Steel Using Direct Current Potential Drop Method,"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Vol. 30, No. 3, pp. 221-227. 

  5. Jeong, D. H., Choi, M.J., Masahiro G., Lee, H. C. and Kim, S. S., 2014, "Effect of Service Exposure on Fatigue Crack Propagation of Inconel 718 Turbine Disc Material at Elevated Temperatures,"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95, pp. 232-244. 

  6. Yang, H., Bao, R., Zhang, J., Peng, L. and Fei, B., 2011, "Crack Growth Behaviour of a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under Elevated Temp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3, No. 4, pp. 632-641. 

  7. Yang, H., Bao, R., Zhang, J., Peng, L. and Fei, B., 2011, "Creep-fatigue Crack Growth Behaviour of a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under High Temperature,"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8, No. 3, pp. 1058-1066. 

  8. ASTM Standard E647-13a, 201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ASTM International. 

  9. Park, K. D., Jung, J. G. and Kim, J. H., 2001, "Effect of Stress Ration on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Pressure Vessel Steel SA516-Grade70 at High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5, pp. 164-170. 

  10. Manson, S. S., 1979, "Aerospace Structural Metals Handbook, Fourth Quarter - Nonferrous Alloys," Vol. 5. 

  11. Kang, C. Y., 2004, "Fracture Mechanism and Micro Practography - Intergranular Fracture and Fracture at High Temperature," Journal of KWS, Vol. 22, No. 3, pp.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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