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8, 2017년, pp.751 - 758
윤동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나성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홍규 (국방과학연구소) , 김동훈 (국방과학연구소)
The behavior of fatigue crack growth of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that could be used in aircraft turbine disc is investigated at room temperature,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스터빈 엔진은 어떻게 가동되는가 | 오늘날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엔진으로 가스터빈 엔진을 말할 수 있다. 가스터빈 엔진은 공급된 공기를 압축기를 통해 압축 후 연소기에서 연료와 혼합 후 연소시킨다. 연소 후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킴으로서 동력을 발생시켜 가동된다.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 |
금속 분말합금의 제조를 통해 제작된 초내열 합금의 연구가 진행된 배경은 무엇인가 |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터빈에는 고온에 강한 특성을 가지는 니켈기 초내열 합금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빠른 항공기의 속도를 위하여 공학적인 가열에 의한 비행체 외부 표면의 온도 상승은 물론이고 엔진의 효율 상승을 위한 가혹한 고온 고압의 환경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고 그에 따른 재료 측면에서의 높은 안전성과 신뢰적인 수명이 요구되고 있다.(1,2) 이런 상황에 대한 대안으로써 미세구조의 크기를 최소화하여 기존 소재들보다 비교적 더 높은 강도를 가지는 금속 분말합금의 제조를 통해 제작된 초내열 합금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터빈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연소 후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킴으로서 동력을 발생시켜 가동된다. 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터빈 블레이드와 동력전달을 위한 축 그리고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의 총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터빈 디스크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터빈에는 고온에 강한 특성을 가지는 니켈기 초내열 합금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보다 빠른 항공기의 속도를 위하여 공학적인 가열에 의한 비행체 외부 표면의 온도 상승은 물론이고 엔진의 효율 상승을 위한 가혹한 고온 고압의 환경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고 그에 따른 재료 측면에서의 높은 안전성과 신뢰적인 수명이 요구되고 있다. |
Nahm, S. H., Park, J. H. and Kim, J. Y., 2001,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Crack Growth Life of Gas Turbine Engine Disk under Creep-Fatigue Loading Condi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172-177.
Huh, J. S., 2012, "A Study on the Structural Integrity of Gas Turbine Engine Disc by Non- Linear Analysis,"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p. 671-674.
Oh, Y. J., Kim, J. H. and Hwang, I. S., 2002, "Dynamic Loading Fracture Tests of Ferritic Steel Using Direct Current Potential Drop Method," Journal of Testing and Evaluation, Vol. 30, No. 3, pp. 221-227.
Jeong, D. H., Choi, M.J., Masahiro G., Lee, H. C. and Kim, S. S., 2014, "Effect of Service Exposure on Fatigue Crack Propagation of Inconel 718 Turbine Disc Material at Elevated Temperatures,"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 95, pp. 232-244.
Yang, H., Bao, R., Zhang, J., Peng, L. and Fei, B., 2011, "Crack Growth Behaviour of a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under Elevated Temp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3, No. 4, pp. 632-641.
Yang, H., Bao, R., Zhang, J., Peng, L. and Fei, B., 2011, "Creep-fatigue Crack Growth Behaviour of a Nickel-based Powder Metallurgy Superalloy under High Temperature,"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8, No. 3, pp. 1058-1066.
ASTM Standard E647-13a, 2013,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ASTM International.
Park, K. D., Jung, J. G. and Kim, J. H., 2001, "Effect of Stress Ration on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Pressure Vessel Steel SA516-Grade70 at High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5, pp. 164-170.
Manson, S. S., 1979, "Aerospace Structural Metals Handbook, Fourth Quarter - Nonferrous Alloys," Vol. 5.
Kang, C. Y., 2004, "Fracture Mechanism and Micro Practography - Intergranular Fracture and Fracture at High Temperature," Journal of KWS, Vol. 22, No. 3, pp. 6-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