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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콘크리트 교량의 군용하중급수 평가
Military Load Classification (MLC) on Concrete Bridges in North Ko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3, 2017년, pp.513 - 520  

박효범 (합동군사대학교) ,  곽효경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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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0년이 넘는 시간동안 대한민국은 남과 북이 대치한 휴전상태로 각자 다른 기준을 가진 채 기반시설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북한에서는 운송의 주요수단으로 철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도로는 잘 발달하지 않았고 그 중에서 도로교량은 세계 기준보다 많이 낮은 수준이다. 이 논문에서는 전시라는 특별한 상황에서 북한교량을 어느 수준으로 판단하고 이용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두고 북한의 3가지 콘크리트 교량의 표준 도면을 분석하여 군용하중급수 분류법에 따른 군용차량의 북한 콘크리트 교량의 이용 가능수준을 추정하였다. 그리고 상용프로그램을 활용한 유한요소해석을 병행하여 계산 값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last 60years, North Korea has constructed a lot of roadway bridges with different standard from that used in South Korea, and since North Korea prefer to take advantage of train more than truck for long distance transport, the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roadway bridges have not been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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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남북과학 기술교류협력사업 수행당시 확보한 ‘운수건설총서-다리건설(Kim et al., 1999)’의 자료를 바탕으로 군 입장에서 북한지역에 있는 여러 교량들의 능력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북한의 표준트럭하중과 군용표준가상차량하중을 비교하여 북한교량의 등급별 수준을 군용하중으로 추정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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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하중급수분류법의 교량급수 산정법에서는 휨강도만을 이용해 정하도록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군용하중급수분류법의 교량급수 산정법에서는 목교를 제외하고는 휨강도가 교량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휨강도만을 이용해 정하도록 하고 있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교량의 도면 및 각종 제원을 이용, Eq.
군용하중급수분류법에 따라 여러 종류의 군용차량과 교량의 수준은 어떻게 상호 비교할 수 있는가? 군용하중급수분류법(Military Load Classification, MLC)은 최초 미 공병단에서 개발하여 현재는 NATO 회원국 및 우리 군의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량해석방법으로써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군용차량의 제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Table 3에서와 같이 급수4톤에서 150톤의 범위에 걸쳐 표준가상차량을 분류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임의의 군용차량이 교량에 미칠 영향과 동일한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표준가상차량의 무게를 해당 군용차량의 급수로 지정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군용차량과 교량의 수준을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1톤(Shortton)은 약 8.
군용하중급수분류법은 무엇인가? 군용하중급수분류법(Military Load Classification, MLC)은 최초 미 공병단에서 개발하여 현재는 NATO 회원국 및 우리 군의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량해석방법으로써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군용차량의 제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Table 3에서와 같이 급수4톤에서 150톤의 범위에 걸쳐 표준가상차량을 분류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임의의 군용차량이 교량에 미칠 영향과 동일한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표준가상차량의 무게를 해당 군용차량의 급수로 지정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군용차량과 교량의 수준을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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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assault Systems (2007). Abaqus 6.11 - user documentation. 

  2. Ha, J. W. (2003). A study of evaluation of bridge by specialized vehicle loa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hangwon, Gyeongsangnamdo, Republic of Korea (in Korean). 

  3. Han, E. S., Lee, I. K. and Park, S. K. (2013). "Study on design vehicle loads of South and North Korean highway bridge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1, pp. 37-4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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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on, B. H. et al. (2005). Protection engineering, Chungmungak (in Korean). 

  7. Kang, Y. C. and Lee, P. J. (2009). "Feasibility study on the road bridge passed by heavy equipment transport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2, No. 2, pp. 236-247 (in Korean). 

  8. Kim, H. S. and Youn, B. J. (2011). "The analysis of the capability for MBT to pass the bridge using MLC." Proc. of 7th National Conf. on Military Technology, Seoul, Republic of Korea, pp. 241-248 (in Korean). 

  9. Lim, K. B. et al. (1999). A series of transportation construction (bridge construction), Design Specification, Industrial Publishing Company, North Korea (in Korean). 

  10.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0). Bridge design specification, Design Specificatio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Korea (in Korean). 

  11. Park, B. H., Song, J. H. and Jang, I. Y. (2006). "Feasibility study on the road bridge passed by military heav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6, No. 2, pp. 37-4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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