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한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 평가방법 연구 - 수서역 환승동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Sign Based on Applying the Positive Guidance Technique - Focusing on the Suseo Station Transfer Passageway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3, 2017년, pp.629 - 636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김현주 (한국철도공사 철도과학기술연구원 스마트경영연구처) ,  이상화 (남서울대학교 첨단교통환경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bed 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분당선 ${\rightarrow}$ 3호선 방면)내 주요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 및 적정 설치위치를 Positive Guidance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Positive Guidance는 운전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 선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FHWA에 의해 1973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해당 기법을 통한 평가 결과 해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 동선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다수의 시인성 저하 시설물, 높은 안내표지 정보 부하량)이 많아 이용자들의 혼란이 발생하고 있었다. 따라서 환승 동선 내 결절점 중심으로 필요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시거 방해 요인(높은 조도의 광고 표지, 원형기둥, 높은 천장 등)을 제거하기 위한 안내표지 설치 방안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향후 안내표지 디자인 개선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이용자들이 도시철도역사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해당 연구는 향후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안내표지 유형 및 배치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way are the most widely used means of transport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It is difficult to draw out problems through the quantitative analysis technique because most of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guide signs are installed with many or few guide signs. In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 내 주요 동선의 의사 결정 지점을 대상으로 이용자가 경로 선택시 이용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도로에서 적용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변경하기 위해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베드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에 대한 평가를 Positive Guidance을 적용하여 정량적인 기법으로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Positive Guidance는 “도로 설계자가 도로 상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도로 이용자가 이러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24초보다 낮게 도출된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연구는 모든 이용자들이 차별없이 도시철도역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이를 평가하는 도시철도역사 유니버설 디자인 기술개발의 3차년도 연구의 일부로 모든 이용자들의 안내표지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인을 대상으로 판단시거를 산정하고자 한다. 판단시거란 운전자가 정보를 인지하고 적절한 속도와 경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거리를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까닭은 무엇인가?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이미 지난 2000년에 고령화사회가 되었으며, 2026년에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나타나 노인 등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교통약자의 편의성 증진이 필요함을 인지하였다. 도시 철도역사는 임산부, 고령자, 장애인, 유아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존재하나,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 교통약자들이 도시철도 이용시 위치 확인, 목적지로의 이동시 되돌아오기, 머뭇거리기 등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는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의 문제점과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현장 사진을 이용한 분석 위주로 문제점을 제시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어려웠다.
도시철도란 무엇인가?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도시철도의 안내표지에 대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bed 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분당선 ${\rightarrow}$ 3호선 방면)내 주요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 및 적정 설치위치를 Positive Guidance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wang, D. S., Oh, Y. T., Lee, S. S. and Kim, T. H. (2008). "Development of pedestrian signal timing model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weak pedestrians."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ahead-of-print), pp. 1-16 (in Korean). 

  2. Kim, J. H., Oh, C. and Oh, J. T. (2009). A methodology for providing more reliable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based on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Master's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3. Kim, J. S. and Kim, S. W. (2013). "Evaluation of current subway guide signs and design suggestions from foreign case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pp. 965-969 (in Korean). 

  4. Lee, J. H., Noh, K. S., Kim, J. M., Kim, M. S., Lee, S. C. and Hwang, B. K. (2010). "Applications of positive guida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181-184 (in Korean). 

  5. Lee, S. B., Kim, T. H., Kim, J. W. and Jang, S. M. (2007). "Applications of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on highway safety audit process, D 27 (4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23-432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Design and layout standard for complex transfer center. 

  7. Park, J. S. (2004). A study on the model for prediction of egress behavior considering egress behavior during building fire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8.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11). Legible Seoul Way-Finding System Strategy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