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한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 평가방법 연구 - 수서역 환승동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Sign Based on Applying the Positive Guidance Technique - Focusing on the Suseo Station Transfer Passageway -원문보기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bed 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분당선 ${\rightarrow}$ 3호선 방면)내 주요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 및 적정 설치위치를 Positive Guidance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Positive Guidance는 운전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 선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FHWA에 의해 1973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해당 기법을 통한 평가 결과 해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 동선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다수의 시인성 저하 시설물, 높은 안내표지 정보 부하량)이 많아 이용자들의 혼란이 발생하고 있었다. 따라서 환승 동선 내 결절점 중심으로 필요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시거 방해 요인(높은 조도의 광고 표지, 원형기둥, 높은 천장 등)을 제거하기 위한 안내표지 설치 방안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향후 안내표지 디자인 개선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이용자들이 도시철도역사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해당 연구는 향후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안내표지 유형 및 배치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bed 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분당선 ${\rightarrow}$ 3호선 방면)내 주요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 및 적정 설치위치를 Positive Guidance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Positive Guidance는 운전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 선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FHWA에 의해 1973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해당 기법을 통한 평가 결과 해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 동선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다수의 시인성 저하 시설물, 높은 안내표지 정보 부하량)이 많아 이용자들의 혼란이 발생하고 있었다. 따라서 환승 동선 내 결절점 중심으로 필요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시거 방해 요인(높은 조도의 광고 표지, 원형기둥, 높은 천장 등)을 제거하기 위한 안내표지 설치 방안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향후 안내표지 디자인 개선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이용자들이 도시철도역사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해당 연구는 향후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안내표지 유형 및 배치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Urban railway are the most widely used means of transport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It is difficult to draw out problems through the quantitative analysis technique because most of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guide signs are installed with many or few guide signs. In this study, ...
Urban railway are the most widely used means of transport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It is difficult to draw out problems through the quantitative analysis technique because most of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guide signs are installed with many or few guide signs. In this study, we propose a method to evaluate the information load and proper installation location at the main decision point in the transfer passageway for Suseo Station by applying Positive Guidanc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ormation load using this technique, it is suggested that the necessary information should be provided centered on the copper node because it provides confusion of the users by providing the same information in the transfer line. It is necessary to obtain guidance on how to remove the sign (advertising, high ceilings, etc). The study will be regarded as a key for the basis and placement of the guidelines for determining the appropriateness of the in the future urban railway station sign guide.
Urban railway are the most widely used means of transportation in the metropolitan area. It is difficult to draw out problems through the quantitative analysis technique because most of the research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guide signs are installed with many or few guide signs. In this study, we propose a method to evaluate the information load and proper installation location at the main decision point in the transfer passageway for Suseo Station by applying Positive Guidanc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ormation load using this technique, it is suggested that the necessary information should be provided centered on the copper node because it provides confusion of the users by providing the same information in the transfer line. It is necessary to obtain guidance on how to remove the sign (advertising, high ceilings, etc). The study will be regarded as a key for the basis and placement of the guidelines for determining the appropriateness of the in the future urban railway station sign gui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 내 주요 동선의 의사 결정 지점을 대상으로 이용자가 경로 선택시 이용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도로에서 적용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변경하기 위해 Fig.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베드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에 대한 평가를 Positive Guidance을 적용하여 정량적인 기법으로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Positive Guidance는 “도로 설계자가 도로 상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도로 이용자가 이러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24초보다 낮게 도출된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연구는 모든 이용자들이 차별없이 도시철도역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이를 평가하는 도시철도역사 유니버설 디자인 기술개발의 3차년도 연구의 일부로 모든 이용자들의 안내표지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인을 대상으로 판단시거를 산정하고자 한다. 판단시거란 운전자가 정보를 인지하고 적절한 속도와 경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거리를 의미한다.
제안 방법
도로의 경우 대상 구간을 선정한 후 위험 구간에 대해 추가 선정하여 평가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동선 결정 혼란 지점을 위험구간으로 정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도로의 경우 위험물 목록은 고정물체, 이동물체, 도로조건, 환경요인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Fig.
동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 유형은 문헌 고찰,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안내표지, 시설물, 기타 및 환경조건으로 선정하였으며, 도시철도역사별로 동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 유형은 상이하기 때문에 수서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해당 역의 동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을 도출하였다. 이 때 시설물 유형별 중요도는 전문가 설문조사를 동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은 수서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도출하였다
따라서 관련 문헌 고찰을 통해 도시철도역사 내 Positive Guidance 기법 적용시 고려사항을 도출 하고, 테스트베드역인 수서역의 환승동선을 중심으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안내표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용자 혼란 유형은 현장조사 결과 안내표지 확인, 두리번거림, 되돌아가기 등으로 정의하였으며, Fig. 7에서 제시한 동선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물을 이용하여 Confusion profile을 Fig. 8과 같이 작성하였다. 그 결과 5~7번 지점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이 혼란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지점에는 동선 결정을 방해하는 부정적 요인도 많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보행자의 경우 낮은 속도로 걷기 때문에 정지시거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보행자 정보처리 관련 문헌 중 화재 대응(피난) 행동 흐름을 검토하여 판단시거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는 테스트베드역사인 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 내 주요 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량 및 적정 설치위치에 대한 평가를 Positive Guidance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Positive Guidance는 교통공학측면에서 많이 사용하는 안내표지 설치 위치 및 정보부하도를 평가 기법으로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에 대한 분석을 하여 운전자가 위험을 피해 보다 안전하고 주행할 수 있게 올바른 정보 제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수서역은 국가 R&D 사업에서 유니버설 디자인 기반 안내표지 개선을 수행하는 테스트베드 역으로 다양한 동선(나가기, 타기, 갈아타기 등) 중 이용자 조사 결과 가장 문제가 되는 환승 동선(분당 선→ 3호선 방면)을 대상으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안내표지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 내 주요 동선의 의사 결정 지점을 대상으로 이용자가 경로 선택시 이용자 측면에서의 제공되어야 하는 적정 정보량과 정보 제공 위치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도로에서 적용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본 연구에 적합하게 변경하기 위해 Fig. 4와 같이 고려사항을 검토하여 Fig. 5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 Positive Guidance 기법 적용의 수행절차를 제시하였다.
1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범위를 설정하고, 둘째, 교통공학측면에 서의 Positive Guidance 적용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셋째, 도시철도 역사 내 Positive Guidance 기법 적용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넷째, 테스트베드역사(수서역)의 환승동선을 중심으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안내표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2011)의 논문에서 제시한 < 2 >을 이용하여 산정하고자 한다. 노인의 보행속도는 도시철도역사 유니버설 디자인 기술새발의 1차년도 연구 결과에서 조사한 0.71 m/s를 이용하였 다. 해당 속도는 수도권 내 환승역 15개역의 노인 이용자의 평균 보행속도를 관찰 조사한 값이다.
이론/모형
따라서 노인의 인지-반 응시간과 보행속도를 대입하여 판단시거를 산정하고자 하며, 판단 시거는 Lee et al. (2011)의 논문에서 제시한 을 이용하여 산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서역의 환승 동선을 대상으로 안내표지 문제점을 Positive Guidance 기법을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도시철도역은 환승 동선 이외에 나가기, 타기, 역사 내 시설물 이용(수유실, 화장실, 역무실) 등 다양한 동선이 존재하므로 역사 내 모든 동선에 대한 Positive Guidance 기법 적용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성능/효과
8과 같이 작성하였다. 그 결과 5~7번 지점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이 혼란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지점에는 동선 결정을 방해하는 부정적 요인도 많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수서역의 환승 동선(분당선 → 3호선 방면)은 민원 분석 결과 동선 결정에 정보 혼란을 일으키는 곳으로 타 역사에 비해 노인의 이용비율이 전체 이용자 수 대비 약 16%로 높아 노인을 대상으로 인지-반응시간을 산정하여 판단시거를 산정하였으며, 그 결과 의사 결정지점 약 2.0 m 이내에 안내표지가 설치되어야만 이용자가 충분히 안내표지를 인지한 후 동선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0 m 이내에 안내표지가 설치되어야만 이용자가 충분히 안내표지를 인지한 후 동선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환승동선의 의사결정지점별 안내표지 적정 설치위치 및 정보부하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구간에서 정보부하도가 높았으며, 안내표지 설치위치 또한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7)은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알려주어 운전자가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체계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목천 IC 부근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고 해당 기법을 도입한 결과 위험구간의 위험성을 알려주는 감속유도 표지(①)가 비회복 구간에 너무 가깝게 설치되었고, 비회복 구간 (Non-recovery zone)에 설치된 급커브 예고표지 및 감속유도표지 (②)는 운전자가 위험물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행동하기에는 적절 하지 않음으로 분석되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Fig. 3).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현재 수서역 환승 동선의 안내표지의 문제점을 평가하였으나, 해당 역사의 안내표지 개선에 따른 평가를 통해 안내표지 시인성 저하 여부, 정보 부하 정도의 개선 전/후 비교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1과 같이 작성한 결과 판단시거 이전 또는 이후에 많은 정보가 밀집되어 있어 이용자가 안내표지를 읽고 판단하여 행동하기에는 적정하지 않다. 또한 안내표지간 중복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안내표지 설치지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자 동선 결정에 영향을 주는 안내표지인 갈아타는 곳, 타는 곳, 나가는 곳, 종합안내도, 시설물 안내 등은 판단시거 이내에 설치되도록 하며, 그 외 상점 간판은 보행자 인지-판단에 방해되지 않는 구간으로 이전 설치해야 한다.
첫째,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범위를 설정하고, 둘째, 교통공학측면에 서의 Positive Guidance 적용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셋째, 도시철도 역사 내 Positive Guidance 기법 적용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넷째, 테스트베드역사(수서역)의 환승동선을 중심으로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적용하여 안내표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향후 안내표지 디자인 개선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이용자들이 도시철도역사 이용시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해당 연구는 향후 도시철도역사 안내표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안내표지 유형 및 배치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해당 구간에서는 Fig. 12와 같이 동일 정보를 중복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하므로 동선 결절점 중심으로 필요정보를 제공하도록 안내표지 설치위치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추가적으로 수서역의 경우 3호선과 분당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므 로 노선별 색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안내표지 디자인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까닭은 무엇인가?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이미 지난 2000년에 고령화사회가 되었으며, 2026년에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나타나 노인 등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교통약자의 편의성 증진이 필요함을 인지하였다. 도시 철도역사는 임산부, 고령자, 장애인, 유아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존재하나,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 교통약자들이 도시철도 이용시 위치 확인, 목적지로의 이동시 되돌아오기, 머뭇거리기 등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는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의 문제점과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현장 사진을 이용한 분석 위주로 문제점을 제시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어려웠다.
도시철도란 무엇인가?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도시철도의 안내표지에 대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철도는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의 경우 대부분 안내표지의 설치위치에 대해 안내표지가 많이 또는 적게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사진 분석 위주로 제시하고 있어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이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est-bed 역사(수서역)을 대상으로 환승 동선(분당선 ${\rightarrow}$ 3호선 방면)내 주요의사결정지점에서의 안내표지 정보부하 및 적정 설치위치를 Positive Guidance를 적용하여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8)
Hwang, D. S., Oh, Y. T., Lee, S. S. and Kim, T. H. (2008). "Development of pedestrian signal timing model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weak pedestrians."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ahead-of-print), pp. 1-16 (in Korean).
Kim, J. H., Oh, C. and Oh, J. T. (2009). A methodology for providing more reliable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based on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Master's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Kim, J. S. and Kim, S. W. (2013). "Evaluation of current subway guide signs and design suggestions from foreign cases."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pp. 965-969 (in Korean).
Lee, J. H., Noh, K. S., Kim, J. M., Kim, M. S., Lee, S. C. and Hwang, B. K. (2010). "Applications of positive guida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181-184 (in Korean).
Lee, S. B., Kim, T. H., Kim, J. W. and Jang, S. M. (2007). "Applications of positive guidance techniques on highway safety audit process, D 27 (4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23-432 (in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Design and layout standard for complex transfer center.
Park, J. S. (2004). A study on the model for prediction of egress behavior considering egress behavior during building fire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eoul (in Korean)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11). Legible Seoul Way-Finding System Strategy (in Kore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