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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5 no.4, 2017년, pp.478 - 482
황병찬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세훈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 나일채 ((주)CNL Energy) , 박권필 (순천대학교 화학공학과)
Humidity control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PEMFC) is very important control condition during driving. In terms of water management, low humidification conditions are advantageous, and high humidification is advantageous in terms of drainage utilization and energy efficiency. In this 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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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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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에 공급되는 가스의 습도가 높으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 연료극(anode)에서 수소 산화에 의해 발생한 수소 이온이 막을 통해 이동하는 과정에 물을 동반하므로 막의 이온전도도는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1]. 연료전지에 공급되는 가스의 습도가 높으면 막의 이온전도도가 높아져 연료전지의 성능이 향상되지만, 공기극(cathode)에서 생성된 물이 합해져 분리판의 유로에 물이 넘치는 플러딩(flooding) 현상이 발생한다. 플러딩 현상이 발생하면 전극까지 수소와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성능이 감소한다[2]. | |
습도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구동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구동과정 중 습도제어는 매우 중요한 제어 조건이다. 물 관리 측면에서는 저가습 조건이 유리하고, 배출수 활용 및 에너지 효율면에서는 고가습이 유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배출수 활용면에서 저가습과 고가습 구동 과정에서 배출수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고분자 막의 역할은 무엇인가? |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고분자 막은 수소 이온 전도체, 양쪽 전극의 가스 차단, 양쪽 전극 간 직접 전자이동 저지 등의 역할을 한다. 연료극(anode)에서 수소 산화에 의해 발생한 수소 이온이 막을 통해 이동하는 과정에 물을 동반하므로 막의 이온전도도는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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