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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된 환경 속에서 휴머노이드를 위한 인터랙티브 모션 리타겟팅
Interactive Motion Retargeting for Humanoid in Constrained Environment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3 no.3, 2017년, pp.1 - 8  

남하종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이지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최명걸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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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체 모션 데이터를 공간적 제약이 많은 환경 속에 있는 휴머노이드의 몸체에 맞추어 리타겟팅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주어진 모션 데이터는 물체를 손으로 잡거나 장애물 사이를 피해 다니는 등의 세밀한 인터랙션을 포함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휴머노이드의 관절 구조는 인체 관절 구조와 다르며 주변 환경의 모양도 원본 모션이 촬영 될 당시와 서로 다르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조건 하에서 단순히 몸체의 변화만 고려한 리타겟팅 기법을 적용한다면 원본 모션 데이터에서 나타난 인터랙션의 내용을 그대로 보존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 데이터를 휴머노이드 몸체에 맞게 리타겟팅하는 문제와 인터랙션의 내용을 보존하는 문제를 나누어서 독립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환경 모델과의 인터랙션은 무시하고 모션 데이터를 휴머노이드 몸체에 맞게 리타겟팅 한다. 다음, 환경 모델의 모양을 휴머노이드 모션에 부합하도록 변형하여 원본 데이터에서 나타난 인터랙션이 재현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휴머노이드 몸체와 환경 모델 사이의 공간적 상관 관계에 대한 제약 조건을 설정하고 환경 모델은 다시 원래 모양으로 되돌린다. 보스턴 다이나믹 사의 아틀라스 로봇 모델을 사용한 실험을 통해 제시된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모션 데이터 트레킹을 통한 휴머노이드 동작 제어 문제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technique to retarget human motion data to the humanoid body in a constrained environment. We assume that the given motion data includes detailed interactions such as holding the object by hand or avoiding obstacles. In addition, we assume that the humanoid joint 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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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캐릭터의 모양과 함께 관절의 연결 구조가크게 변하고 동시에 환경의 모양도 변하는 경우에는 적용되기 어렵다. 논문에서는 Rami Ali Al-Asqhar [14]의 기술을 바탕으로 주어진 휴머노이드 모델의 관절구조와 새로운 환경 모델의 모양을 고려하여 복잡한 인터랙티브 모션을 리타겟팅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인터랙션 모션 데이터를 새로운 환경 속에 놓인 휴머노이드의 인터랙션 모션으로 리타겟팅하는기술을 제시한다. 접근 방법은 원본 모션을 휴머노이드 몸체로 리타겟팅하는 문제와 인터랙션 모션의 공간적 상관관계를 유지하는 문제를 나누어서 각각 해결한 후 다시 합치는 것이다.
  • Alessandro Di Fava 와 동료들 [10]은 주변 환경과의 인터랙션을 고려한 실험을 진행하였으나, 인간 모션 주변의 환경과 휴머노이드 주변의 환경이 유사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휴머노이드 주변 환경이 원본모션데이터가캡쳐될 때의 주변 환경과 크게 다른 경우에 대한 인터 랙션 모션리 타겟 팅 문제를 다룬다.
  • 본 논문은 인간모션 데 이 터로 리 타겟 팅된 휴머노이드와 주변환경과의 상관 관계를 계산하여 인터랙션 모션으로리타겟팅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면, 여러 환경과 인터랙션 모션을 이용하여 휴머노이드를 변형 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향후 가상의 휴머노이드를 물리적 환경에서 적용하는 연구로 확장할 예정이다. 본 논문의 궁극적인 목적은 실제 휴머노이드 로봇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물리적 법칙이 적용된 모션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 안정적인 휴머노이드 모션을 제작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자동차와 더불어 자전 거와 오토바이 같은 다양한 환경 에서 실험하여도, 물리적 법칙을 적용한 휴머노이드가 다양한 환경과 인터 랙션 동작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 할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 되돌린다. 디스크립터 포인트는 환경 모델 표면에 붙어 있다고 가정한다. 즉 환경 모델 모양이 변형될 때 모든디스크립터 포인트에도동일한 변형이 가해져 해당하는 지역 좌표계의 위치와 방향이 동시에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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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atsui, Daisuke and Minato, Takashi and MacDorman, Karl F and Ishiguro, Hiroshi, "Generating natural motion in an android by mapping human moti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05. (IROS 2005). 2005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3301-3308, 2005. 

  2. Riley, Marcia and Ude, Ales and Wade, Keegan and Atkeson, Christopher G, "Enabling real-time full-body imitation: a natural way of transferring human movement to humanoids", Robotics and Automation, 2003. Proceedings. ICRA'03.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ol. 2, pp. 2368-2374, 2003. 

  3. Terlemez, O mer and Ulbrich, Stefan and Mandery, Christian and Do, Martin and Vahrenkamp, Nikolaus and Asfour, Tamim "Master Motor Map (MMM) - Framwork and Toolkit for Capturing, Representing, and Reproducing Human Motion on Humanoid Robots," Humanoid Robots (Humanoids), 2014 14th IEEE-R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894-901, 2014. 

  4. Ramos, Oscar E and Mansard, Nicolas and Stasse, Olivier and Benazeth, Christophe and Hak, Sovannara and Saab, Layale, "Dancing Humanoid Robots: Systematic Use of OSID to Compute Dynamically Consistent Movements Following a Motion Capture Pattern,"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Vol. 22, No. 4, pp. 16-26, 2015. 

  5. Di Fava, Alessandro and Bouyarmane, Karim and Chappellet, Kevin and Ruffaldi, Emanuele and Kheddar, Abderrahmane, "Multi-contact motion retargeting from human to humanoid robot," Humanoid Robots (Humanoids), 2016 IEEE-RAS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081-1086, 2016 

  6. Safonova, Alla and Pollard, Nancy and Hodgins, Jessica K, "Optimizing human motion for the control of a humanoid robot." Proc. Applied Mathematics and Applications of Mathematics, Vol. 78, 2003. 

  7. Zheng, Yu and Yamane, Katsu, "Human motion tracking control with strict contact force constraints for floating-base humanoid robots." Humanoid Robots (Humanoids), 2013 13th IEEE-R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34-41, 2013. 

  8. Kim, Mingon and Kim, Sanghyun and Park, Jaeheung, "Human motion imitation for humanoid by Recurrent Neural Network," Ubiquitous Robots and Ambient Intelligence (URAI), 2016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519-520, 2016 

  9. Yin, KangKang and Loken, Kevin and van de Panne, Michiel, "SIMBICON: Simple Biped Locomotion Control,"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26, No. 3, pp. 105, 2007 

  10. Sok, Kwang Won and Kim, Manmyung and Lee, Jehee, "Simulating, Biped Behaviors from, Human Motion Data,"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26, No. 3, pp. 107, 2007. 

  11. Jain, Sumit and Liu, C Karen, "Controlling physics-based characters using soft contact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30, No. 6, pp. 163, 2011 

  12. Lee, Yoonsang and Lee, Kyungho and Kwon, Soon-Sun and Jeong, Jiwon and O'Sullivan, Carol and Park, Moon Seok and Lee, Jehee, "Push-Recovery Stability of Biped Locomo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34, No. 6, pp. 180, 2015 

  13. Choi, Myung Geol and Kim, Manmyung and Hyun, Kyung Lyul and Lee, Jehee, "Deformable Motion: Squeezing into Cluttered Environments" Computer Graphics Forum, Vol. 30, No. 2, pp. 445-453, 2011 

  14. Al-Asqhar, Rami Ali and Komura, Taku and Choi, Myung Geol, "Relationship descriptors for interactive motion adaptation," Proceedings of the 12th ACM SIGGRAPH/Eurographics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pp. 45-53, 2013 

  15. Lee, Jehee and Shin, Sung Yong,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Characters,"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pp. 39-48, 1999. 

  16. Tonneau, Steve and Al-Ashqar, Rami Ali and Pettr{\'e}, Julien and Komura, Taku and Mansard, Nicolas, "Character contact re-positioning under large environment deformation" Computer Graphics Forum, Vol. 35, No. 2, pp. 127-13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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