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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4차 산업혁명과 콘텐츠 저작권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21 no.1/2, 2017년, pp.12 - 17  

서계원 (동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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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큘러스(Occlus)는 6개월 간 ‘로스트(Lost)’라는 이름의 가상현실 영화를 제작하였고, 선댄스(Sundance)영화제에서 이를 공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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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 과거 산업혁명들과 달리 어떠한 측면에서 급속하고 심대하게 진행되고 있는가?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은 과거 산업혁명들과 달리 속도와 범위, 규모 등 모든 측면에서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급속하고 심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특히 극단적 자동화(Extreme Automation),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 초지능성(Hyper-Intelligent)으로 대표되는 특성을 보이면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산업환경 및 사회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5].
4차 산업혁명으로 일어난 핵심적인 변화의 예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일어난 핵심적인 변화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성과 동시에 초연결성으로 비롯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을 파악하게 되는 초지능성을 갖게 되었다는 데 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등 인간의 지능을 위협하는 신기술이 등장하게 되었다[3].
전통적인 콘텐츠산업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의 개발, 제작, 유통 및 소비와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콘텐츠 산업은 영화·음악·애니메이션·게임·캐릭터, 그 밖의 각종 정보 자료나 도서 저작물 등 사람들의 감각기관에 포착되어 소통되고 유통되는 모든 자원들에 대한 생산·유통·소비 과정을 포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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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B. Sim, B.C. Choi, Y.N Ro and Y.W.Ha, Korea,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ntentsHADA Publisher, Seoul, 2017. 

  2. K. Schwab,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rown Business Publisher, NewYork, 2017. 

  3. 디지털데일리 2017년 4월 28일 인터넷 뉴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55535 

  4. I.K. Kang, H.Y. Kwon, S. Kim, J. Song and M.J. Jang, Human, Contents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Change and Response, No. 112,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eoul, 2017. 

  5. 뉴시스 2017년 1월 2일 인터넷 뉴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61227_0014606451&cid 

  6. KOCCA, C Story, Vol. 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eoul, 2017. 

  7. 한국일보 2014년 6월 14일 인터넷 뉴스 http://www.hankookilbo.com/m/v/dc9b4430dd9d45969ff5003ffd2d4af3 

  8. 서울경제신문 2017년 4월 13일 인터넷 뉴스 http://www.sedaily.com/NewsView/1OEMR6YFIG (accessed June, 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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