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 중재에 관한 연구논문의 체계적 문헌고찰
A Systematic Review of Interventions with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94 - 404  

한수연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황지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초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장혜영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interventions available to nurses caring for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Methods: Searches of CINAHL, MEDLINE, PubMed, EMBASE, and RISS identified ten intervention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to November, 2016. Results: Ten studies 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 보고된 소아암 환자 형제자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한 중재 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선에서 소아암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을 안내하는 자료를 제시하고 향후 국내 실정을 고려한 소아암 형제자매 지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이루어진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중재 연구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국내에서 수행된 1편의 연구와 국외에서 수행된 9편의 연구, 총 10편의 연구가 기준에 부합되는 연구로 최종 선정되었다.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에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국내 및 국외에서 시행된 중재연구를 분석하고 중재 연구의 특성과 결과를 비교하고 확인하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국내 및 국외에서 시행된 중재연구를 분석하고 중재 연구의 특성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제자매는 어떤 관계인가? 형제자매는 일생 동안 서로 지속적인 유대 속에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공유하는 관계이다. 그런데 한 아동이 암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치료를 받는 과정부터 치료 이후의 회복기간 중에도 질병과 건강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며 일상의 변화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의 관심은 소아암 환자에게 집중되기 쉬우며, 이 과정에서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들도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4].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에게 간호사 역할이 필수적인 이유는? 소아암 환자 형제자매의 전국적 규모와 분포는 보고된 바 없지만 소아암 환자의 규모가 크지 않으며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하는 점, 최근 합계출산율의 감소를 고려하였을 때, 특정 장소에서 중재를 제공하는 것 보다 일반적으로 소아암 환자를 돌보는 현장의 의료진이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가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요구를 사정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지식과 중재 역량을 갖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가족의 역동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여 형제자매에게 조기에 심리사회적 개입을 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역할이 필수적이다. 소아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연구 논문 109편을 분석한 Cho and Yoon[13]의 연구에서는 소아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형제자매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음을 언급하여,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를 위한 심리사회적 요구를 확인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가족 모두의 관심은 소아암 환자에게 집중되기 쉬운데, 이 과정에서 형제자매가 겪는 어려움은? 그런데 한 아동이 암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치료를 받는 과정부터 치료 이후의 회복기간 중에도 질병과 건강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며 일상의 변화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의 관심은 소아암 환자에게 집중되기 쉬우며, 이 과정에서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들도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4]. 즉,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들은 개인적인 또는 가족 및 대인관계의 측면에서 다양한 신체적· 심리사회적·영적 영향을 받게 되는데, 개인적 측면에서는 슬픔, 외로움, 거부당한 느낌, 분노, 질투, 불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때로는 신체화 증상이나 우울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5]. 또한 소아암 환자의 형제자매들은 가족 내에서는 부모와 감정적으로 분리되어 관심 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으며 형제관계 내에서도 소아암 환자와의 우애를 상실하고 경쟁의식과 함께 죄책감을 가지는 등의 관계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친구들과도 거리를 두고 고립되거나 반대로 적극적이고 친화적인 경향을 보이는 등 가족관계는 물론 또래 관계에서도 변화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6]. 이와 동시에 형제자매들은 가족 내 의사소통, 정확한 정보, 아동의 돌봄에 참여할 기회와 자신의 사회적 활동을 유지하고자 하는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적절하게 충족시켜 공감능력, 책임감이나 독립심의 향상과 같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심리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ronfenbrenner U.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9. p. 16-44. 

  2. Park HJ, Moon EK, Yoon JY, Oh CM, Jung KW, Park BK, et al. Incidence and survival of childhood cancer in Korea.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Official Journal of Korean Cancer Association. 2016;48(3):869-882. https://doi.org/10.4143/crt.2015.290 

  3. Jung KW, Won YJ, Kong HJ, Oh CM, Cho HS, Lee DH, et al. Cancer statistics in Korea: incidence, mortality, survival, and prevalence in 2012.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Official Journal of Korean Cancer Association. 2015;47(2):127-141. https://doi.org/10.4143/crt.2015.060 

  4. Cheon NY. The experience of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998;4(2):294-304. 

  5. Nolbris M, Enskar K, Hellstrom A-L. Experience of siblings of children treated for cancer. European Journal of Oncology Nursing. 2007;11(2):106-112. https://doi.org/10.1016/j.ejon.2006.10.002 

  6. Gerhardt CA, Fairclough DL, Grossenbacher JC, Barrera M, Gilmer MJ, Foster TL, et al. Peer relationships of bereaved siblings and comparison classmates after a child's death from cancer.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2012;37(2):209-219. https://doi.org/10.1093/jpepsy/jsr082 

  7. Alderfer MA, Noll RB. Identifying and addressing the needs of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Pediatric Blood & Cancer. 2006;47(5):537-538. https://doi.org/10.1002/pbc.20691 

  8. NICE. Cancer services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quality standard [Internet]. England: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2014 [cited 2016 Dec 18]. Available from: https://www.nice.org.uk/guidance/qs55/chapter/Quality-statement-4-Psychological-and-social -support. 

  9. Korea Childhood Leukemia Foundation. The 10th anniversary report of the children's cancer brothers camp [Internet]. Seoul: Korea Childhood Leukemia Foundation; 2011 [cited 2016 December 18]. Available from: http://old.kclf2.org/F_data/brother_Camp_10th.pdf. 

  10. Lee ES. A study on loneliness of childhood cancer patients' siblings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7. p. 1-82. 

  11. Yu JY, Bang KS. Perceived alienation of, and social support for,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ing. 2015;32(6):410-416. https://doi.org/10.1177/1043454214563753 

  12. Yu JY, Bang KS. Concept analysis of stress in siblings of patients with childhood cancer.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2):190-198. https://doi.org/10.4094/chnr.2017.23.2.190 

  13. Cho HH, Yoon JW. Trends in research on children with cancer and their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0;16(1):73-83. https://doi.org/10.4094/jkachn.2010.16.1.73 

  14. Kim SY, Park JE, Seo HJ, Lee YJ, Jang BH, Son HJ, et al. NECA's guidance for undertak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for intervention [Internet]. Seoul: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1 [cited 2016 September 20]. Available from: http://www.neca.re.kr/center/researcher/book_view.jsp?boardNoCA&seq5819&q626f6172644e6f3d4341. 

  15. Prchal A, Landolt MA.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a systematic review. Psycho-Oncology. 2009;18(12):1241-1251. https://doi.org/doi:10.1002/pon.1565 

  16. Higgins JPT, Green S (editor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Internet]. Version 5.1.0. England: The Cochrane Collaboration; 2011 [cited 2016 Dec 18]. Available from: www.handbook.cochrane.org 

  17. JO MJ. Effects of art intervention program for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ersity; 2013. p.1-69. 

  18. Cook EC. The impact of specialized family camps on quality of life and hope in families who are coping with pediatric cancer [dissertation]. Texas: University of Texas Southwestern Medical Center; 2012. p. 1-110. 

  19. Kazak AE, Alderfer MA, Streisand R, Simms S, Rourke MT, Barakat LP, et al. Treatment of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in adolescent survivors of childhood cancer and their familie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004;18(3):493-504. https://doi.org/10.1037/0893-3200.18.3.493 

  20. Packman W, Fine J, Chesterman B, vanZutphen K, Golan R, Amylon MD. Camp Okizu: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a psychological intervention for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Children's Health Care. 2004;33(3):201-215. https://doi.org/10.1207/s15326888chc3303_3 

  21. Wellisch DK, Crater B, Wiley FM, Belin TR, Weinstein K. Psychosocial impacts of a camping experience for children with cancer and their siblings. Psycho-Oncology. 2006;15(1):56-65. https://doi.org/10.1002/pon.922 

  22. Barrera M, Chung JYY, Fleming CF. A group intervention for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Journal of Psychosocial Oncology. 2005; 22(2):21-39. https://doi.org/10.1300/J077v22n02_02 

  23. Barrera M, Chung JYY, Greenberg M, Fleming C.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a group intervention for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Children's Health Care. 2002;31(2):131-142. https://doi.org/10.1207/S15326888CHC3102_4 

  24. Houtzager BA, Grootenhuis MA, Last BF. Supportive groups for siblings of pediatric oncology patients: impact on anxiety. Psycho-Oncology. 2001;10(4):315-324. https://doi.org/10.1002/pon.528 

  25. Prchal A, Graf A, Bergstraesser E, Landolt MA. A two-session psychological intervention for siblings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a randomized controlled pilot trial.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2012;6(3):1-9. https://doi.org/10.1186/1753-2000-6-3 

  26. Sidhu R, Passmore A, Baker D. The effectiveness of a peer support camp for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Pediatric Blood & Cancer. 2006;47(5):580-588. https://doi.org/10.1002/pbc.20653 

  27. Alderfer MA, Long KA, Lown EA, Marsland AL, Ostrowski NL, Hock JM, et al. Psychosocial adjustment of siblings of children with cancer: a systematic review. Psycho-Oncology. 2010;19(8):789-805. https://doi.org/10.1002/pon.1638 

  28. O'Rourke K, Worzbyt JC. Support groups for children. London: Taylor & Francis; 1996. p. 4-5. 

  29. American Camp Association. The impact of camp experiences on social skills and happiness [Internet]. North Martinsville: American Camp Association; 2015 [cited 2017 July 3]. Available from: https://www.acacamps.org/resource-library/camping-magazine/impact-camp-experiences-social-skills-happiness. 

  30. Beebe A, Gelfand EW, Bender BA. A randomized trial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asthma. 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10;126(2):263-266. https://doi.org/10.1016/j.jaci.2010.03.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