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2, 2017년, pp.3 - 10
김태수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최경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석현정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cross-modal correspondence between the turbidity and taste of beverages. For an empirical study, we employed two types of achromatic beverages: rice wine and a soft drink. The turbidity of each drink varied between 0.0625~32 g/L, and 0.0078~4 g/L, respectively, and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식품은 어떤 자극이라 할 수 있는가? | 식품은 형태, 크기, 색, 냄새, 온도와 같은 다양한 물질적 속성을 지닌 복합자극이다. 이러한 다차원적인 속성을 지닌 식품은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눈, 혀, 코와 같은 감각 기관을 통해 지각되어 맛을 느끼게 한다(Spence, 2016). | |
국내외 미각과 시각의 교차-양상 연상관계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 관점으로 이루어졌있는가? | 최근 다양한 감각 기관들이 상호 작용하여 각각의 감각 정보 습득에 영향을 준다는 교차-양상(cross-modal) 연상관계(correspondence)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Kim, 2008; Choi & Park, 2012). 그 중에서도 특히 미각과 시각의 교차-양상 연상관계에 대한 연구가 행동학적, 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O’Manhony, 1983; Spence, 2016). | |
본 연구에서 음료 평가를 위해 막걸리와 탄산음료에 추가로 사용한 미각 형용사는 무엇인가? | 또한, 다섯 가지 공통적인 미각 형용사와 더불어 막걸리와 탄산음료 각각에 해당하는 특징적인 맛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막걸리의 경우 Lee & Lee(2008)의 연구에 따라 ‘누룩향이 나는(Yeasty)’, ‘술맛이 나는(Alcoholic)’, ‘산뜻한(Astringent)’의 미각 형용사를, 탄산음료의 경우 Koch & Koch(2003)의 연구에 따라 ‘부드러운(Creamy)’, ‘톡 쏘는(Bubbly)’, ‘인공적인(Syrupy)’의 미각 형용사를 추가하였다. 이에 따라 각 음료당 다섯 가지의 공통적인 맛과 세 가지의 특징적인 맛이 미각 형용사로 선정되었다. |
Ann, B. H. (2013). A study on the quality standardization and self-life extension of makgeolli. Republic of Korea: 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Bhargava, D. S., & Mariam, D. W. (1991). Effects of suspended particle size and concentration on reflectance measurements. Photogrammetric Engineering and Remote Sensing, 57(5), 519-529.
Cho, J., Cha, Y., & Hong, J.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Jeonju makgeolli cup desig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2), 293-319.
Choi, H. S., Kim, Y. J., & Lee, G. W.. (200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colors and tastes used mostly.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12(4), 471-480.
Kim, Y. J., & Kwon, E. S. (2001). Articles : The effect of food color on the association of flavor - with the association of flavor by chocolate's colors.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4(2), 25-32.
Kim, Y. J. (2008).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colors and fragrances for commercial perfume design.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11(3), 427-439.
Koch, C., & Koch, E. C. (2003). Preconceptions of taste based on color. The Journal of Psychology, 137(3), 233-242.
Lee, S. J., & Lee, K. G. (2008). Understanding consumer preferences for rice wines using sensory data. Journal of the Science of Food and Agriculture, 88(4), 690-698.
Luckow, T., & Delahunty, C. (2004). Which juice is ‘healthier’? A consumer study of probiotic non-dairy juice drink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5(7), 751- 759.
O'Mahony, M. (1983). Gustatory responses to nongustatory stimuli. Perception, 12(5), 627-633.
Park, G. L., Suk, H. J., & Kim, Y. S. (2012). Development of a color flavor scale, a database of gustative experience through color: with a focus on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5(5), 15-21.
Raiesi A. F., Rahimi, E., Tahery, S., & Shariati, M. A. (2014). Production of a new drink by using date syrup and Milk. Journal of Food Biosciences and Technology, 4(2), 67-72.
Spence, C. (2015). On the psychological impact of food colour. Flavour, 4(1), 1.
Spence, C. (2016). The Neuroscience of Flavor. In B. Piqueras-Fiszman & C. Spence (Eds.), Multisensory Flavor Perception: From Fundamental Neuroscience Through to the Marketplace (pp. 235-248). Cambridge, UK: Woodhead Publishing.
Staunstrup, J. A., Nielsen, H. L., Rolin, C., Schols, H. A., Visser, R. G. F., & Voragen, A. G. J. (2009). Characterization of sugar beet pectin in relation to emulsion functionality. In H. A. Schols, R. G. F. Visser & A. G. J. Voragen (Eds.), Pectins and Pectinases (pp. 71- 85). Gelderland, Netherlands: Wageningen Academic Publishers.
Telesnicki, G. J., & Goldberg, W. M. (1995). Comparison of turbidity measurement by nephelometry and transmissometry and its relevance to water quality standards. Bulletin of Marine Science, 57(2), 540-547.
Wan, X., Woods, A. T., Butcher, N., & Spence, C. (2015). When the shape of the glass influences the flavour associated with a coloured beverage: evidence from consumers in three countrie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39, 109-116.
Wei, S. T., Ou, L. C., Luo, M. R., & Hutchings, J. B. (2012). Optimisation of food expectations using product colour and appearanc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3(1), 49-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