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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8 no.1, 2017년, pp.36 - 42  

홍진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래기술연구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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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VR과 AR의 개념 및 특징, 이것이 갖는 중요성에 따른 산업적 가치를 설명하고,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인들과 발전 전망에 대해 분석하고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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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이란 무엇인가? VR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또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인간이 가상공간에서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자극하여 현장감과 생동감을 느끼게 하는 기술로써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개념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기술이다.
증강현실은 또 다른 말로 어떻게 불리는가? AR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또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인간이 현실세계와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친 혼합공간에서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하는 기술로써 혼합형 가상현실(hybrid VR) 또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한다. 현실 세계를 가상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된 대상은 현실환경이다.
VR과 AR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을 갖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산업을 위한 성장동력으로 키워야 할 기술 분야로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는 VR과 AR이 인간의 오감 및 감성을 통하여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 사실감, 현장감, 입체감, 몰입감 등을 더욱 극대화 하여 미래 우리 생활과 산업에 막대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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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laus Schwab(송영진옮김),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현재, 2016. 

  2. 전자신문, "제4차 산업혁명으로 키워야 할 신산업," 2017. 2. 17. 

  3. 아시아경제, "아이폰8, AR로 새로운 패러다임 만든다," 2017. 3. 

  4. 편집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전망, 하연출판, 2015. 

  5. 세종포스트, "'상상이 현실로...' 성큼 다가온VR시대," 2017. 3. 

  6. 오마이뉴스, "VR, AR, MR... 그 차이를 아십니까?," 2017. 3. 

  7. MarketsandMarkets, Global Augmented Reality (AR) Market Forecast by Product (HMD/HUD/TABLET PC/SMARTPHONE) for Gaming, Automotive, Medical, Advertisement, Defense, E learning& GPS Applications(2011-2016), Dec. 2011. 

  8. 임나희, "AR/VR의 현재 그리고 곧 다가올 미래," http://verticalplatform.kr/archives/4992, 2015. 8. 

  9. 조세일보, "증강현실(AR), 차세대 먹거리로 우뚝...2021년 500억 달러," 2017. 3. 

  10. IT World,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 분야," 2016. 6. 15. 

  11. ETRI, "ECOsight 2.0: 미래기술전망," In-sight Report, 2014. 2. 

  12. Global Industry Analysts, Virtual Reality (VR) in Healthcare, A Global Strategic Business Report, Jul. 2012. 

  13. Mind Commerce, Augmented Reality: Global Market Analysis and Forecast 2012 -2017, Oct. 2012. 

  14. MarketsandMarkets, Head Mounted Display (HMD) Merket -Global Forecast & Analysis (2012 -2017), Dec. 2012. 

  15. 뉴시스, "애플-페이스북, AR '스마트글래스' 경쟁," 2017. 3. 

  16. 조선일보, "애플, AR 올인하나...팀 쿡"매일 밥 먹듯 AR 경험할 것"," 2017. 3. 

  17. IT World, "AR.VR 시장2021년까지 급성장"헤드셋 시장에 주목할 것"...IDC," 2017. 3. 

  18. 아이뉴스, "AR과VR 헤드셋 시장 5년내 10배 성장," 2017. 3. 

  19. 머니투데이, "'VR이 미래 먹잇감', 사냥나선 IT 공룡들," 2016. 2. 

  20. 조선일보, "가상인가 현실인가," 2015. 6. 27. 

  21. 연합뉴스, "VR 기술 발전 시뮬레이션 시장 주목해야," 2016. 5. 24. 

  22. KISTEP, "가상현실 시장 및 제품 동향," 해외정책 이슈분석, 201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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