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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지역조직 운영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카노모형을 활용한 연구개발서비스품질 향상 관점에서
A Study on the Regional Organizations Operating Advanced System of Government Funded Research Institutes (GRIs): From the R&D Service Point of View Quality Using the Kano Model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0 no.2, 2017년, pp.406 - 429  

김진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정유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최재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정진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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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정부 출연(연)이 지역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나, 지역 內 자체 혁신체계상의 한계, 개별 기관별 지역조직 운영에 따른 경영상의 어려움 및 다양한 산업계의 R&D 수요 충족 미흡 등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출연(연) 지역조직의 지역 내(內) 주요기능 및 향후 운영 효율화 방안을 수요자(고객 품질향상)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Kano 모형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바탕으로 출연(연) 지역조직 운영에 대한 연구개발서비스 품질속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기업의 소재지에 따라 서로 상이한 품질 속성이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부 출연(연) 지역조직 설립, 운영 및 평가 및 중소기업의 역량(자체 R&D 조직 보유 여부 등)을 고려한 정책 설계 시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GRI's that are organized and operate a regional. However, the limitations of the building that faces its own innovation system of the area, difficulties in management of the individual institution and community organizations operating in various industries such as inadequate to meet de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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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ano 모형에 기반한 출연(연) 지역조직의 연구개발서비스 품질 측정을 수행함에 있어 설문항목의 내용타당성(content validity)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혁신체제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공・측정요인 및 서비스 품질 관련 이론적 논의와 더불어 최근 실시된 출연(연) 지역조직 평가항목25)과 출연(연)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는 ‘고객 만족도 조사(KCSI-ST)26)’ 측정 지표를 추가로 분석 하는 등 종합적인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및 이를 바탕으로 연구진과 전문가가 참여한 회의를 통해 설문 항목의 중복성과 적절성을 최종적으로 검토하여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 지역조직 품질 속성에 대한 직관적인 판단 도구라 할 수 있는 Kano 모형 및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16개 조사항목에 대한 품질 속성을 확인해 보았다. 이하에서는 조사항목에 대해 집단간 차이가 있는지를 수도권 소재 기업과 비수도권 소재 기업으로 분류해 추가적인 분석30)을 수행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출연(연) 지역조직이 제공하는 연구개발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품질 인식을 Kano 모형을 기반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Kano 모형에 대한 개념적 설명과 한계점 및 극복 방안(Timko의 고객만족계수 등) 등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로서의 연구개발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개념적 위계(서비스 > 공공서비스 > 연구개발서비스)를 고려한 각각의 개념 및 선행 연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상기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출연(연) 지역조직에 대한 지역 內 주요 기능 및 향후 운영 선진화 방안을 Kano 모형과 Timko의 고객만족 계수를 활용하여 출연(연) 지역 조직에 대한 수요자의 품질 속성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Timko의 고객만족 계수(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병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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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서비스란 무엇입니까? 공공서비스(public service)란,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며, 특히 외부효과를 갖고 사회 진흥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책적 판단이 중요시 되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공공서비스 품질에 대한 다수의 연구는 SERVQUAL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공공서비스의 특성(공공성, 사회성 등)을 고려하여 일부 차원을 조정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에서 인지 공공서비스 품질 평가(측정)에 관한 연구는 모형개발과 개발된 모형의 적합성 검증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지역혁신체제론의 특성으로 인한 장점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점에서 지역혁신체제론은 다른 혁신체제론에서 다루지 못한 지역 內 혁신 특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혁신체제론이 지니는 수요 지향적 속성과 함께 지역 內 혁신 정책에 대한 보다 유연한 정책 설계를 가능하게 해준다(Laranja et al., 2008)9).
Kano 모형의 장점 및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쉽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Kano 모형의 큰 장점에도 불구하고, 설문지 답변 문항(설문지 속성)의 애매함, 품질속성에 대한 조사자와 응답자간 해석상의 이견, 품질속성 판정시 최빈값만을 사용하는 지나친 단순화 및 직관적 해석상의 한계 등을 가지고 있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Timko의 고객만족 계수(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를 병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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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강현수.정준호 (2004), "세계의 지역혁신 사례분석 : 관련 이론, 성공요인 및 실패사례", 응용경제, 6(2): 2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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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국가과학기술연구회 (2015), 소관 연구기관 본원 외 조직 설치.운영지침. 

  6. 국가과학기술연구회 (2015), 소관 연구기관 지역조직 평가 편람. 

  7.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5), 출연(연)의 중소기업 기술지원에 대한 수요조사 분석. 

  8. 디지털타임스 (2016), "합치고, 문 닫고.. 닻 올린 출연(연) 구조조정", (2016.08.28). 

  9. 박동배 (2014), 정부출연(연) 지역조직(분원) 기능 활성화 방안, STEPI Insight, (149)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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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데일리 (2016), "25개 출연(연) 전국에 분원 65곳. 8곳 중 1곳은 부실운영", (2016.07.22). 

  17. 이장재 (2008), "지역 과학기술혁신진흥시스템의 실태와 과제", 경기논단, 10(2): 105-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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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재필.이시경 (2009), "공공서비스 품질평가 모형 개발", 한국공공관리학보, 23(1): 1-32. 

  20. 임성민.정욱 (2009), "공공 R&D 시설.장비의 공동 활용 전략에 대한 연구 : 사업별 서비스 품질 개선 및 운영제추의 역할 재조정", 기술혁신학회지, 12(2): 388-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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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중소기업중앙회 (2007-2015), 중소기업 애로 실태조사 보고서. 

  26. 최지선.박수경.나종갑.양승우.박경순 (2011), "연구개발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한 표준계약서 개발 연구", 정책연구 2011-29,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7. 홍재근 (2012), "연구장비 인프라의 사용자 중심 서비스 혁신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8. 홍형득 (2004), "지역혁신체제 구축을 위한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지역연계방안", 한국행정연구, 13(4): 66-91. 

  29. Cooke, P., Uranga, M. G. and Etxebarria, G. (1997), "Regional Innovation Systems: Institutional and Organizational Dimensions", Research Policy, 26(4): 475-491. 

  30. Laranja, M., Uyarra, E., and Flanagan, K. (2008), "Policies for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Translating Rationales into Regional Policies in a Multi-Level Setting", Research Policy, 37(5): 823-835. 

  31. Maskell, P. and Lorenzen, M. (2004), "Firm & Market, Network & Cluster : Traditional & Creative Industries", DRUID Winter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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