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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상황인지 기반 외국어 학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Application System for Learner Context-Aware based Foreign Languages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4, 2017년, pp.671 - 679  

송애린 (숙명여자대학교 공과대학 IT공학과) ,  이신은 (숙명여자대학교 공과대학 IT공학과) ,  임선영 (숙명여자대학교 빅데이터활용 연구센터)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빅데이터활용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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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육 전문가 R. Ellis를 비롯한 다수의 외국어학습연구자의 연구에 따르면, 외국어를 학습자의 실제상황에서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영어의 실제성을 높이는 학습 방법이 효과적이며 중요한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인식 서비스가 접목된 외국어 학습 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영어 학습의 실제성을 높이는 외국어 학습 콘텐츠의 개발을 모색한다. 이와 같은 접근은 실제 환경에서 무의식인 외국어 습득을 돕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에 대한 연구와 실시간 다중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경험적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에 기반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studies of many language education researchers including R. Ellis, a representative English education specialist, it is an effective and important method to improve the authenticity of English by learning a foreign language repeatedly in learner's actual situation. In this paper, w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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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문구 하단에 위치한 예/아니오 버튼을 통해 학습자 피드백을 통계 및 분석하여 상황인지 분석 기술의 정확도를 증진 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기존 영어 교육 어플리케이션의 학습 유형 분포에 대한 분석으로 Yang의 연구 [22]를 살피고자 한다. Yang은 App Store와 Android Market의 인기순위 상위권 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 100개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향후 연구는 센싱 데이터 기반 상황인지 분석 알고리즘의 고도화를 위하여, 실시간 상황 영어의 ‘상황에 맞나요?’ 문구 하단에 위치한 예/아니오 버튼을 통해 학습자 피드백을 통계 및 분석하여 상황인지 분석 기술의 정확도를 증진 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반복적 교수법을 넘어서기 위하여 인지 모델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학습 알고리즘 개선 및 추후 실험을 통한 설계된 학습법의 효과 검증을 진행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황인식 서비스가 접목된 외국어 학습 서비스 ‘Situation & Experience based English (SITEX)’를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학습 영어 학습의 실제성을 높이는 외국어 학습 콘텐츠의 개발을 모색하고자 한다.
  • Ryoo가 발표한 연구 [5]에 따르면, 현대 사회가 네트워크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획일적인 교육자 중심의 교수법에서부터 학습자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의 중요성이 제기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제안된 구성주의 학습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학습자 상황인지 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학습 기능을 구성하고자 한다. 구성주의 학습은 5가지 핵심요소 -‘자기주도적 학습’, ‘학생 개인 수준별 학습’, ‘동기 유발 학습’, ‘상호작용학습’, ‘상황 맥락 학습’-로 분류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상황 영어 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시스템 SITEX의 구조 및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SITEX는 모바일 학습자의 실시간 상황을 인지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고비용의 해외 체험학습을 대체할 수 있는 실시간 상황 영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어 학습의 필수 기능 및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기존의 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기능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인지적 도구란 학습자들이 본인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조작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기구를 뜻 한다 [21].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교육 이론을 토대로 실시간 학습자 상황인지 학습을 제안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일차적 이해의 수준을 벗어나 교육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보조를 위한 인지적 도구로 학습자 상황인지 영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상황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인지적 도구란 학습자들이 본인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조작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기구를 뜻 한다 [21].
  • 본 절에서는 개발 된 학습자 상황인지 영어 학습 시스템 ‘Situation & Experience based English(SITEX)’의 주요 화면 및 세부 기능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학습자 상황인지 영어 학습 시스템의 개발 설계 및 구조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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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다루고 있는 센싱 정보는 어떠한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가?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다루고 있는 센싱 정보는 접근성 및 확장성에서 기타 센싱 장비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황인지 기반 개인화 서비스의 핵심 장비로서 연구되고 있으며 [2], 전자상거래, 의료서비스, 여행 콘텐츠 등 다양한 상황인지 모바일 서비스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실제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속적인 영어 이용 상황에 노출 되지 못하게 될 경우 실제성(authenticity)을 가지는 문맥적인 표현을 습득하지 못한다. 실제성이란 실제 환경에서의 언어 체감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영어 교육 전문가인 R. Ellis를 비롯한 다수의 외국어학습연구자들은 외국어학습에서의 실제성을 높이며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외국어학습방법이라고 주장한다 [8-11].
스마트폰을 이용한 어학 교육 분야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언어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어학 교육 분야는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 다양한 외국어 중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언어는 글로벌 표준어로써 자리 매김한 영어이다 [4].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영어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의 요구 및 개발 시도는 적지 않으며 [5],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새로운 학습유형으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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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D. Guinard, V. Trifa, F. Mattern, and E. Wilde, "From the Internet of Things to the Web of Things: Resource-oriented architecture and best practices," Architecting the Internet of Things, D. Uckelmann, M. Harrison, & F. Michahelles (Eds.), Berlin: Springer, pp. 97-129, 2011. 

  2. J. G. Yim, G. Y. Lee, K. B. Shim, and Thanh Cong Le, "A Method of Determining Whether a Smart-Phone is Movin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5, pp. 632-638, May 2012. 

  3. S. J. Jeong, K. Lim, Y. J. Ko, H. Sim, and K. Kim,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2, pp. 203-216, June 2010. 

  4. J. S. Lee and J. H. Choi, "Implementation of Application for Vocabulary Learning through Analysis of Users Needs Using Smart Phone,"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1, pp. 43-53, January 2012. 

  5. R. Lee and H. Y. Ryoo, "A Proposal on Foreign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 in Educational Environment as Response to the Networked Society," in Proceeding of HCI Korea 2017, Gangwon, pp. 733-737, February 2014. 

  6. The Hankyoreh. Survey on English usage. Available: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510014.html 

  7. Tae-Young Kim, "The Sociocultural Meaning of English Learning and Its Implication to English Education : Four Sociological Approaches," Studies o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 41, No. 3, pp. 105-134, August 2015. 

  8. S. Kallenback and J. Viens, "Open to interpretati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in adult literacy education," Teachers College Record, Vol. 106, No. 1, pp. 58-66, 2004. 

  9. L. van Lier, "Interaction in the language curriculum: Awareness, autonomy and authenticity," Harlow: Pearson Education, 1996. 

  10. A. Gilmore, "Authentic materials and authenticity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Language Teaching," in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Vol. 40, No. 2, pp. 97-118, 2007. 

  11. D. K. Kim, "A Qualitative Approach to the Authenticity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nglish in Korea," Texas Paper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 5 No. 1, pp. 189-205, 2000. 

  12. A. Collins, "Reformulating testing to measure learning and thinking," Diagnostic monitoring of skill and knowledge acquisition, pp. 75-87, June 1990. 

  13. H. McLellan, "Evaluation in a situated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Vol. 33, Issue. 3, pp. 39-45, 1993. 

  14. M. F. Young, "Instructional design for situat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41, Issue. 1, pp. 43-58, March 1993. 

  15. A. L. Brown, A. Lesgold, J. C. Campione, M. G. Shafto, N. Fredericksen, and R. Glasser, "Guided learning and transfer: Implications for approaches to assessment," Diagnostic monitoring of skill and knowledge acquisition, pp. 141-172, 1990. 

  16. A. Collins, J. S. Brown, and S. E. Newman,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Thinking: The Journal of Philosophy for Children, Vol. 8, Issue. 1, pp. 2-10, 1988. 

  17. T. M. Duffy and D. H. Jonassen, "Constructivism: New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Issue. 5, pp. 7-12, May 1991. 

  18. W. Winn, "Instructional design and situated learning: Paradox or partnership?," Educational Technology, Vol. 33, No. 3, pp. 16-21, 1993. 

  19. B. L. Brandt, J. A. Farmer, and A. Buckmaster, "Cognitive apprenticeship approach to helping adults learn,"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 1993, Issue. 59, pp. 69-78, 1993. 

  20. K. Tobin and G. Dawson, "Constraints to curriculum reform: Teachers and the myths of schooling,"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40, Issue. 1, pp. 81-92, 1992. 

  21. R. B. Kozma, "The implications of cognitive psychology for computer-based learning tools," Educational Technology, Vol. 27, No. 11, pp. 20-25, 1987. 

  22. S. Yang, "Analysis and evaluation of ELT smartphone applications,"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 28, No. 1, pp. 297-320, 2012. 

  23. J. O. Yoo, K. J. Kim, and S. B. Cho, "Bayesian Inference with Fuzzy Variable for Customized High Level Context Extraction,"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Vol. 31, No. 2, pp. 115-117, October 2004. 

  24. D. K. Kim, J. H. Park, and J. W. Lee, "Sensing Model for Reducing Power Consumption for Indoor/Outdoor Context Transi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43, No. 7, pp. 763-772, July 2016. 

  25. C. Perera, A. Xaslavsky, P. Christen, and D. Georgakopoulos, "Context Aware Computing for The Internet of Things: A Survey,"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6, Issue. 1, pp. 414-45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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