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정보 요인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중국 웨이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of SNS information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focusing on Chinese Weibo원문보기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이용하며, 사이트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국에서 회원 수가 가장 많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웨이보(Weibo)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발전 현황을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 정보요인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댓글 수, 소비자 관여도, 소비자 소구방식 정도가 각각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댓글수와 소구 방식이 서로 교호 작용하는 바탕에서 소비자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이를 위해 SNS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400명의 샘플을 확보하였다. 응답자들에 대해 SPSS21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그리고 독립표본 t-검정, 이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했다. 연구결과, 댓글 수 정도와 이성적인 소구방식은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들은 구매 관여도의 조절에 따라 댓글 수 정도가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었고, 정보 소구방식은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이용하며, 사이트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국에서 회원 수가 가장 많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웨이보(Weibo)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발전 현황을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 정보요인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댓글 수, 소비자 관여도, 소비자 소구방식 정도가 각각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와 댓글수와 소구 방식이 서로 교호 작용하는 바탕에서 소비자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이를 위해 SNS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400명의 샘플을 확보하였다. 응답자들에 대해 SPSS21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그리고 독립표본 t-검정, 이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했다. 연구결과, 댓글 수 정도와 이성적인 소구방식은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들은 구매 관여도의 조절에 따라 댓글 수 정도가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었고, 정보 소구방식은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The SNS website can take full advantage of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to conduct e-commerce. The e-commerce website's organizing ability will be greatly strengthened by SNS and creates greater value for consumers. This article examined the Chinese largest SNS (Weibo) users as research objects, and...
The SNS website can take full advantage of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to conduct e-commerce. The e-commerce website's organizing ability will be greatly strengthened by SNS and creates greater value for consumers. This article examined the Chinese largest SNS (Weibo) users as research objects, and combined the development status of SNS in China. This article focuses on the influence to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three aspects: number of comments, consumer involvement level, and consumer appealing method and examines how the interaction of the number of comments and consumer appealing method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A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on 400 users of SNS and using valid questionnaires to perform reliability analysis, validity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double factor variance analysis using SPSS21. The research results indicated that the number of comments and rational appealing method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mediating or controlling the purchase involvement level will disturb the influence of the number of comments but will have no effect on the information appealing method.
The SNS website can take full advantage of the characteristics of users to conduct e-commerce. The e-commerce website's organizing ability will be greatly strengthened by SNS and creates greater value for consumers. This article examined the Chinese largest SNS (Weibo) users as research objects, and combined the development status of SNS in China. This article focuses on the influence to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three aspects: number of comments, consumer involvement level, and consumer appealing method and examines how the interaction of the number of comments and consumer appealing method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A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on 400 users of SNS and using valid questionnaires to perform reliability analysis, validity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double factor variance analysis using SPSS21. The research results indicated that the number of comments and rational appealing method had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mediating or controlling the purchase involvement level will disturb the influence of the number of comments but will have no effect on the information appealing method.
소비자들은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구매결정을 한다. 본 연구는 특정한 SNS 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 관여도와 구매 관여도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어떻게 변화를 미칠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SNS 사이트에서 댓글 수 정도에 따라 소비자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정보 수요방식에 따라 소비자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소비자의 제품 관여에 따라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소비자의 구매 관여에 따라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6. 제품 관여의 조절효과에 따라 정보량에 따른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8. 구매 관여의 조절효과에 따라 정보량에 따른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설문은 총 24개의 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질문 5문항, 설명문장을 통한 정보소구방식을 측정한 사항에 대한 질문 2문항, 제품 관여도에 대한 질문 10문항, 구매 관여도에 대한 질문 3문항, 구매의사 질문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질문 응답 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아니다 ∼ 5=아주 그렇다)를 이용하였다.
본 설문은 총 24개의 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질문 5문항, 설명문장을 통한 정보소구방식을 측정한 사항에 대한 질문 2문항, 제품 관여도에 대한 질문 10문항, 구매 관여도에 대한 질문 3문항, 구매의사 질문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질문 응답 방식은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아니다 ∼ 5=아주 그렇다)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통계패키지 SPSS 21이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모형은 이런 가설들을 바탕으로 결국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가 SNS에 의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알고자 설정되었다. SNS가 소비자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15세부터 30세까지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중국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4년 9월 한 달 동안 진행되었고, 수거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400개 설문 데이터를 이용해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Scheffe 검정방법을 이용해서 제품 관여도와 댓글수가 구매의사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다시 검정하였다. 아래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댓글수가 많은 경우에는 저 관여 제품도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가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 항목으로 측정된 이론변수는 이를 구성하는 측정 항목들이 해당 이론변수를 적절하게 반영하였는가와 관련하여 신뢰도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12].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각 문항에 대한 일반적으로 신뢰성 검증에 사용되는 Cronbach's α계수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세 가지 변수의 α값이 모두 0.
이론/모형
본 연구에 참조된 모델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로 Davis가 1989년에 처음으로 공식화한 이론으로 신기술 수용에 관련된 연구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다[4].
성능/효과
둘째, 이성적으로 정보를 얻는 방식은 감성적으로 얻는 방식보다 구매의사에 더욱 영향을 미칠 수 있다(가설 2). 정보를 얻는 방식에 따라 구매의향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비자들의 제품 관여도의 조절에 따라 정보량이 구매의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가설 4). 제품 관여도가 낮은 소비자들은 정보량이 많은가 적은가와 상관없이 제품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보다 구매의향이 높았다.
학술적인 측면에서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을 통해 첫째, 댓글 수 정보가 많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가설 1). 댓글 수 정도가 소비자 구매의향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실제로 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날 수 있다.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추가 조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를 위해 구성된 설문조사의 문항 중에서 감성적/이성적인 문제는 심리학 연구의 성과물과 결합된다면,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풍부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있어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을 더 다양하게 하고, 설문조사 문항을 보완하여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의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
이들은 인터넷에서 자기가 어떤 제품에 대한 생각이나 사용 리뷰 등을 공유할 뿐 아니라, 검색 엔진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제시한 정보나 평가도 볼 수 있다. 기업입장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소비자의 공통 수요를 알 수 있는데, 소비자들이 제시한 정보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동시에 SNS는 고객관계 관리에 좋고 수익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중국에서 SNS가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왜 필요한가?
그러므로 SNS가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최대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 사용자들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 측면과 한국 기업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의미를 제공할 수 있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에 의하면 SNS을 이용자 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중국에서도 SNS가 2005년에 시작되었고, Renren, Douban, Ruolin 등의 SNS가 등장했다. 중국인터넷정보센터(CINIC)에서 나오는 통계에 의하면, 2008년 중국 네티즌 중에서 SNS를 이용하는 사람이 5,800만 명으로 점유율이 20%를 넘었다. 2009년부터 사용자는 급성장하여 1.76억 명이 되었고, 2010년도는 2.35억 명으로 네티즌 총수의 51.4%로 증가했다. 2012년 6월까지 중국 SNS 사용자 수는 2.2억 명을 넘었다[1]. AC Nielsen 데이터 통계에 의하여 중국 SNS의 여성 사용자(52.
참고문헌 (12)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China Internet Network Development State Statistic Report", 2013.
D. M. Boy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210-230, 2007. DOI: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S. Y. Han, Y. W. Kim, B. G. Lee,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on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2, no. 6, pp. 171-187, 2011.
F. D. Davis, R. P. Bagozzi, P. R. Warshaw,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DOI: https://doi.org/10.2307/249008
G. Y. Kwak, Social network analysis, Cheongram publisher, Feb. 2014.
Nielsen KoreanClick, 2010 KNP survey result report, 2010.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14ed. Pearson, 2011.
G. H. Ahn, Y. W. Ha, H. S. Park, Principles of Marketing, Hak-hyeon publisher, 6th ed., pp. 150-155, 2014.
Tom M. Y. Lin, Pin Luarn, Y. K. Huang, "Effect of Internet Book Reviews on Purchase Intention: A Focus Group Stud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 31, no. 5, pp. 461-468, 2005. DOI: https://doi.org/10.1016/j.acalib.2005.05.008
J. C. Ahn, K. R. Ma, O. Lee, S. Sura, "Do big data support TV viewing rate forecasting? A case study of a Korean TV drama,"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vol. 19, no. 2, pp. 411-420, 2017. DOI: https://doi.org/10.1007/s10796-016-9659-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