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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가 농식품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NS on e-Commerce for Agri-Food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305 - 308  

정진영 (대전보건대학 바이오정보과) ,  김영철 (유한대학교 e-비즈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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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농산물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방안 및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특성이 신뢰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소셜네트워크 특성으로 도출한 교류빈도,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 중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류빈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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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다양한 SNS들의 등장과 이를 전자상거래에 직접 활용하고자 하는 참여자들의 욕구는 점차 증대되어가고 있으며, 과거 정보통신기술에서 비교적 소외되었던 농산물 분야의 활용 욕구는 더욱 커져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참고자료나 관련연구는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의 특성과 농산물 전자상거래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농산물 전자상거래이용 소비자들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SNS의 활용 방향과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태도와 행동 관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태도 변화를 행동 변화의 선행 요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용의도로서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SNS의 특성과 농산물 전자상거래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소셜네트워크의 활용 방향과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의 특성으로 도출한 교류빈도,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가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규명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 SNS의 교류빈도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SNS의 친밀감은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SNS의 호혜성은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SNS의 감정의 강도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신뢰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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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의도란 무엇인가?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는 행동의도의 한 영역으로서 개인이 특정 기업에 대하여 형성된 태도 등의 결과, 미래의 행동으로 실현되는 개인의 의지와 신념이다. 그동안 많은 선행연구들은 구매행동 자체에 대한 태도로서의 구매의도와 실제 구매행동 사이에 긴밀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는 농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 예측되는가? 새로운 형태의 마켓플레이스인 소셜네트워크는 농산물 유통 및 거래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정보통신기술의 응용이 가능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들은 궁극적으로 저가 수입농산물과 국내 농산물과의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고, 지속적인 소비자와의 관계유지를 통해 농가소득의 증대와 국내농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다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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