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기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가 기업의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of corporate support program participation satisfaction on corporate contribu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LINC사업이 종료되고 새롭게 시행되는 LINC+(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에서 LINC+사업의 핵심 어젠더인 대학과 산업체의 쌍방향 산학협력이 정착되기 위해서 대학 중심의 성과측정 외에 산업체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발견하고자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의 매출액 증가, 고용증가. 수출 증가 등의 양적인 성과요인도 있지만 산학협력의 결과로 어느 정도의 기업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산학협력의 만족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이러한 만족도 요인이 기업의 입장에서 실제 성장 발전에 미치는 기여도를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업의 성장발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주관적 지표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LINC+사업 시행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산업선도형 대학" 육성을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기업 혁신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일관성 있는 산학협력 지원을 통해 정부 정책의 신뢰도 제고로 대학과 산업체의 상생발전에 조력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LINC사업이 종료되고 새롭게 시행되는 LINC+(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이 새롭게 시작되는 시점에서 LINC+사업의 핵심 어젠더인 대학과 산업체의 쌍방향 산학협력이 정착되기 위해서 대학 중심의 성과측정 외에 산업체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발견하고자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의 매출액 증가, 고용증가. 수출 증가 등의 양적인 성과요인도 있지만 산학협력의 결과로 어느 정도의 기업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산학협력의 만족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이러한 만족도 요인이 기업의 입장에서 실제 성장 발전에 미치는 기여도를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업의 성장발전에 기여하는 정도를 주관적 지표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LINC+사업 시행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산업선도형 대학" 육성을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기업 혁신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일관성 있는 산학협력 지원을 통해 정부 정책의 신뢰도 제고로 대학과 산업체의 상생발전에 조력하고자한다.
In this study, the LINC project is finished and a new LINC+ has begun. For the settlement of mutual cooperation i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the main agenda of LINC+ project, this research attempts to find factors that are important to industries rather tha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close...
In this study, the LINC project is finished and a new LINC+ has begun. For the settlement of mutual cooperation i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the main agenda of LINC+ project, this research attempts to find factors that are important to industries rather tha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closely related to universities. From the companies' perspective, it is not easy to measure how much they are benefiting from mutual cooperation, although there are quantitative performance determinants such as sales, employment and export growth. Therefore, while estimating the satisfaction of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simultaneously estimating the satisfaction's effect to the development of companies, we try to estimate the contribution of satisfaction towards company development through subjective indicators. Through these efforts, we will raise the credibility of government policies through the cultivation of talented individuals who are customized to the industry through the cultivation of "Industry-Leading Universities" that we intend to pursue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LINC+ business,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novative support and the cooperation of industry-universities will increase job creation and ensure consistent industry. We will contribute to the mutual development of universities and industries.
In this study, the LINC project is finished and a new LINC+ has begun. For the settlement of mutual cooperation i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the main agenda of LINC+ project, this research attempts to find factors that are important to industries rather than the measurement of performance closely related to universities. From the companies' perspective, it is not easy to measure how much they are benefiting from mutual cooperation, although there are quantitative performance determinants such as sales, employment and export growth. Therefore, while estimating the satisfaction of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simultaneously estimating the satisfaction's effect to the development of companies, we try to estimate the contribution of satisfaction towards company development through subjective indicators. Through these efforts, we will raise the credibility of government policies through the cultivation of talented individuals who are customized to the industry through the cultivation of "Industry-Leading Universities" that we intend to pursue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LINC+ business,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novative support and the cooperation of industry-universities will increase job creation and ensure consistent industry. We will contribute to the mutual development of universities and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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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의 만족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이러한 만족도 요인이 기업의 성장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실제 기업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기여가 있다는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관적 지표를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LINC사업이 종료되고 새롭게 시행되는 LINC+(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이 신규로 시작되는 시점에서 LINC사업 성과분석을 통해 LINC+사업의 핵심 어젠더인 대학과 산업체의 쌍방향 산학협력이 정착되기 위해서 대학 중심의 성과측정 외에 산업체 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매출액 증가, 고용증가, 수출 증가 등의 양적인 성과요인도 있지만 산학협력의 결과가 어느 정도의 기업에 기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기업에의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요인은 무엇인지를 측정하기는 쉽지 않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전략산업 중 LINC사업단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는 기업의 산학협력 기여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별 만족도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산학협력 만족도와 기여도 변수가 어떠한 영향관계에 놓여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전략산업 중 LINC사업단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는 기업의 산학협력 기여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별 만족도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산학협력 만족도와 기여도 변수가 어떠한 영향관계에 놓여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종속변수라 할 수 있는 산학협력/기업지원 프로그램별 기여도와 만족도의 개념과 범위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광범위 해 질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계량적 분석을 위해 산학협력 관계에 대한 리커트 5점 척도 12문항을 통해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변수들은 부산지역 LINC사업단에서 수행 중인 산학협력/기업지원 프로그램별 기여도와 만족도 변수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이들 지표의 하위개념들로 측정변수를 재규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가설은 교육, 현장실습, 마케팅지원 , 연구개발, 장비지원 프로그램 만족도가 산학협력 기업에 기여할 것이라는 것이고, 대학과 기업 간의 산학협력 만족도요인과 기여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 -ation model)을 이용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는 요인분석, 회귀분석, 경로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포괄적으로 처리하고 있어 구간개념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영향력분석을 위해 부산지역 LINC사업단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는 기업 140개사를 대상으로 2016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조사를 진행하였고, 조사방법은 전화 및 FAX, 방문면접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140부(140개 업체)를 유효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영향력분석을 위해 부산지역 LINC사업단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있는 기업 140개사를 대상으로 2016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조사를 진행하였고, 조사방법은 전화 및 FAX, 방문면접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140부(140개 업체)를 유효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마케팅지원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기위해 ‘산학협력협의회(기술교류회) 참여 만족도’,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 만족도’, ‘기술경영지도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프로그램으로 전산처리하며, 통계는 5% 유의한 수준에서 결정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산학협력전문가 양성 과정 만족도’, ‘산학연계 교육과정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기서는 LINC사업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다각적 분석을 위해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종ㄹ합적 기여도를 종속변수로, 개별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개발 프로그램의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산업체 재직자 교육참여 만족도’, ‘기술개발과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영향력 분석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6개 지표에 국한한 결과가 아니라. 이들 6가지 지표를 구성하는 하위변수를 토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장비지원 프로그램의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공용장비활용 만족도’, ‘시제품 제작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기위해 ‘산업체 현장방문 만족도’, ‘중소기업 체험활동 만족도’, ‘현장실습(장기,단기)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연구개발프로그램 만족도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산업체 재직자 교육참여 만족도(β=0.371’,‘기술개발과제 만족도(β=0.565)’ 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개발과제 만족도’가 영향력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장비 지원프로그램 만족도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공용장비 활용 만족도(β=0.439)’, ‘시제품 제작(β=0.540) 만족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시제품 제작 만족도’가 영향력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교육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마케팅지원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산학협력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연구개발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장비지원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현장실습 프로그램 기여도’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실습 프로그램 만족도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산업체 현장방문 만족도(β=0.333)’, ‘중소기업체험활동 만족도(β=0.407)’, ‘현장실습(장기,단기) 만족도(β=0.372)’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체험활동 만족도’가 영향력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케팅지원프로그램 만족도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산학협력협의회(기술교류회) 참여 만족도(β=0.361)’,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 만족도(β=0.377)’, ‘기술경영지도 만족도(β=0.351)’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 만족도’가 영향력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산학협력전문가 양성과정 만족도(β=0.387)’, ‘산학연계 교육과정 만족도(β=0.238)’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산학협력 전문가 양성과정 만족도’가 영향력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된 194개 업체의 업종은 ‘기계’가 29.3% (41개 업체)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정보/통신’ 17.1%(24개 업체), ‘지식서비스’ 12.9%(18개 업체), ‘전기/전자’ 10.0%(14개 업체) 등의 업종 분포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보면 그동안 다양한 산학협력 지원 프로그램이 기업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결과를 가져왔지만, 실제 기업의입장에서 이들 프로그램의 기여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산학협력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업의 성장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기업의 양적인 성장 기여외 질적인 성장 기여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프로그램별 세부항목의 평점은 ‘산학협력협의회 참여 만족도’가 4.0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현장실습(장기, 단기) 만족도’ 3.95점, ‘기술개발과제 만족도’와 ‘기술경영지도 만족도’가 각각 3.94점 등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입장에서 이들 프로그램의 기여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산학협력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기업의 성장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기업의 양적인 성장 기여외 질적인 성장 기여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학협력은 무엇인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제6항에서 ‘산학협력’은 “산업교육기관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및 산업체등이 상호 협력하여 산업체의 수요와 미래의 산업발전에 따르는 인력의 양성, 새로운 지식·기술의 창출 및 확산을 위한 연구·개발·사업화, 산업체등으로의 기술이전과 산업자문, 인력, 시설·장비, 연구개발정보 등 유형·무형의 보유자원 공동 활용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산학협력의 성과는 대학 외부의 환경요인도 중요하며, 대학 내부의 질적 요인도 중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한 근거는 무엇인가?
더욱이 산학협력의 성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산학협력 지식과 업무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상호간 요구 반영정도가 높을수록, 지역의 산업구조의 영향이 높을수록 성과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5]. 이는 산학협력의 성과는 대학 외부의 환경요인도 중요하며, 대학 내부의 질적 요인도 중요하다는 결과들을 도출하고 있다.
산학협력의 성과는 무엇을 통해 산출해 내고 있는가?
따라서 대부분의 산학협력의 성과는 특허 및 신기술개발, 사업화 및 기술이전 건 수, 각종 지원 횟수, 취업자 수 등 경제적 지표를 기준으로 산출해 내거나, 산학협력의 상호간 관계를 만족도 지수를 통해 산출해 내고 있다[1].
참고문헌 (8)
B. M. Kim, "Factors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s", SungKyungKwan University doctorate thesis, pp. 182-190, 2013.
S. Y. Song, "University's commercialization phenomenon through academia-industrial activation", The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pp. 1461-1480, 2009.
H. J. Cho,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s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1, 2011.
H. K. Jung,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Performance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023-2028,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023
Y. S. Kim, "Issues of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to Construct Open Innovation System", Creation and Innovation, vol. 4, no. 1, pp. 203-236, 2011.
H. J. Cho, B. H. Jeo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 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IndustryCooperations by Characteristic of Universit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1, pp. 119-126, 2011.
Y. K. Park, "The Study to Activate Industry- Academia Cooperation from the lead of Industry", Korea industrial technology foundation, 2008.
C. H. Kim, S. D. Lee,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Performance of University Industry Cooperations and Competency Factors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10, no. 4, pp. 629-65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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