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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파트너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Co-operation Partners on Innovation Performance :Focused on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699 - 708  

전향옥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현병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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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동력 방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넓은 범위의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 공급자, 그리고 다양한 지식창출기관과의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 역량은 기업의 주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선진국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산업을 산업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산업 별로 협업 파트너에 따라 혁신 성과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Dialogic사의 혁신 패턴 별 산업분류를 응용한 방식(홍성민 장선미 2009)을 도입하여 산업 유형별로 외부협력 성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보였다. 분석결과 전체 산업에서 기업들은 고객, 경쟁사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민간 서비스업체(컨설팅사나 커머셜랩)와 협업한 경우 제품 혁신성과가 나타났다. '서비스 내 혁신' 산업에서는 대학과 협업이 조직혁신성과로, '서비스를 통한 혁신'산업에서는 고객과의 협업이 마케팅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국내 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전문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컨설팅사나 대학의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vice industry, as a new growth engine,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global economy and the industrial environment. Developed countries have promoted the competitiveness of the service industry and have enhanced economic added value. Developing new services requir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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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홍성민·장선미(2009)가 Dialogic의 서비스 혁신 유형 분류를 바탕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혁신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으나 지식기반서비스산업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5]. 본 연구는 Dialogic사의 논의를 토대로 한국 서비스산업을 혁신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협업 파트너와 혁신 성과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자료로 국내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2014년도 한국기업혁신조사’를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협업 파트너는 서비스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산업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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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능력이란 무엇인가? 혁신능력이란 혁신주체들이 조직 내․외부의 자금, 인력, 지식, 정보 등과 같은 자원(resource)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자원들을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resource creating capability)을 말한다‘. 서비스 산업에서 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넓은 범위의 자원이 투입되어야하는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개별 기업이 모두 보유하기는 어렵다.
서비스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 서비스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우리 경제는 성장잠재력 제고는 물론 경기변동성 완화, 고용문제 해소, 타 산업발전에 기여 등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제조업에 대해 보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였던 서비스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낮은 경쟁력, 생산성 부진 등으로 인해 전체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선진국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 방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과학화, 서비스 엔지니어링 등 혁신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업 활동의 서비스화와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은 이미 독일․일본․영국 등과 같은 주요 선진국에서 고용률 70%달성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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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Bart van Ark, et al, Services Innovation Performance and Policy: A Review, Strategy, Research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Department, Directorate-General for Innovation, Ministry of Economic Affairs, The Hagu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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