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동력 방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넓은 범위의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 공급자, 그리고 다양한 지식창출기관과의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 역량은 기업의 주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선진국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산업을 산업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산업 별로 협업 파트너에 따라 혁신 성과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Dialogic사의 혁신 패턴 별 산업분류를 응용한 방식(홍성민 장선미 2009)을 도입하여 산업 유형별로 외부협력 성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보였다. 분석결과 전체 산업에서 기업들은 고객, 경쟁사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민간 서비스업체(컨설팅사나 커머셜랩)와 협업한 경우 제품 혁신성과가 나타났다. '서비스 내 혁신' 산업에서는 대학과 협업이 조직혁신성과로, '서비스를 통한 혁신'산업에서는 고객과의 협업이 마케팅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국내 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전문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컨설팅사나 대학의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동력 방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넓은 범위의 자원이 투입되어야 한다. 따라서 고객, 공급자, 그리고 다양한 지식창출기관과의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 역량은 기업의 주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선진국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산업을 산업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류된 산업 별로 협업 파트너에 따라 혁신 성과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Dialogic사의 혁신 패턴 별 산업분류를 응용한 방식(홍성민 장선미 2009)을 도입하여 산업 유형별로 외부협력 성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보였다. 분석결과 전체 산업에서 기업들은 고객, 경쟁사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민간 서비스업체(컨설팅사나 커머셜랩)와 협업한 경우 제품 혁신성과가 나타났다. '서비스 내 혁신' 산업에서는 대학과 협업이 조직혁신성과로, '서비스를 통한 혁신'산업에서는 고객과의 협업이 마케팅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국내 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과 전문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컨설팅사나 대학의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The service industry, as a new growth engine,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global economy and the industrial environment. Developed countries have promoted the competitiveness of the service industry and have enhanced economic added value. Developing new services requires ...
The service industry, as a new growth engine,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global economy and the industrial environment. Developed countries have promoted the competitiveness of the service industry and have enhanced economic added value. Developing new services requires extensive resources. Therefore, cooperation and network building capabilities with customers, suppliers, and various knowledge creation agencies are critical sources of competitiveness. This study classified the Korean service industry by industrial type in order to enhance innovation competence.The Korean service industry lags behind that of developed countries, and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of innovation results according to collaboration partners by the classified industry. By adopting a method that applies industrial classification by Dialogic's innovation pattern, this study showed external cooperation results were different by industrial type. Analysis results revealed that companies cooperate with customers and competitors in many cases; however, product innovation was higher for companies that collaborated with private service companies. In the 'Innovation in services' industry, industry cooperation with universities showed organizational innovation achievements. In the 'Innovation through services' industry, cooperation with customers positively affected marketing innovation achievements. Consequently, the need to foster consulting firms and universities that can professionally collaborate with companies is implied in order to enhance the Korean service industry.
The service industry, as a new growth engine,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 global economy and the industrial environment. Developed countries have promoted the competitiveness of the service industry and have enhanced economic added value. Developing new services requires extensive resources. Therefore, cooperation and network building capabilities with customers, suppliers, and various knowledge creation agencies are critical sources of competitiveness. This study classified the Korean service industry by industrial type in order to enhance innovation competence.The Korean service industry lags behind that of developed countries, and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s of innovation results according to collaboration partners by the classified industry. By adopting a method that applies industrial classification by Dialogic's innovation pattern, this study showed external cooperation results were different by industrial type. Analysis results revealed that companies cooperate with customers and competitors in many cases; however, product innovation was higher for companies that collaborated with private service companies. In the 'Innovation in services' industry, industry cooperation with universities showed organizational innovation achievements. In the 'Innovation through services' industry, cooperation with customers positively affected marketing innovation achievements. Consequently, the need to foster consulting firms and universities that can professionally collaborate with companies is implied in order to enhance the Korean service industry.
홍성민·장선미(2009)가 Dialogic의 서비스 혁신 유형 분류를 바탕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혁신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으나 지식기반서비스산업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5]. 본 연구는 Dialogic사의 논의를 토대로 한국 서비스산업을 혁신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 협업 파트너와 혁신 성과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자료로 국내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2014년도 한국기업혁신조사’를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협업 파트너는 서비스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산업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한국표준산업분류(KISIC)는 국제표준산업분류(ISIC)에 기초하여 작성된 것으로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특성이 일부 반영되어 있다. Table 4 는 Table 2의 Dialogic사의 ISIC분류를 참고하여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정리되어 있는 서비스업종을 ‘서비스 내 혁신’, ‘공급자 지배 혁신’, ‘고객 주도 혁신’, ‘서비스를 통한 혁신’ 네 가지 혁신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혁신의 특성을 Dialogic사의 산업 분류에 기준하여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Dialogic사의 서비스혁신 모델은 국제산업표준(ISIC: International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of All Economic Activities)으로 산업을 분류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에 대한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기술 정책연구원(STEPI)이 2014년도에 조사한 ‘한국기업혁신조사(KIS2014): 서비스업 부문’의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2013년까지의 3년이며 서비스업부문의 4,155개 기업이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에 대한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기술 정책연구원(STEPI)이 2014년도에 조사한 ‘한국기업혁신조사(KIS2014): 서비스업 부문’의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2013년까지의 3년이며 서비스업부문의 4,155개 기업이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산업 유형별로 나누고, 각 그룹별로 협업 파트너가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사용된 종속변수 더미변수형태(Dummy Variable)인 질적 변수 1(혁신 성과 있음)과 0(혁신 성과 없음)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이분형 로지스틱회귀모형(Binary logistic regression model)을 이용한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들이 두 집단 혹인 그 이상의 집단으로 나누어진 경우에 개별 관측치들이 어느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 이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통계기법이다.
성능/효과
둘째 ‘고객 주도 혁신’산업은 고객에 의해 제기되는 분명한 요구에 기초하여 혁신을 추진한다. 그러나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도 민간 서비스업체와의 협업이 제품혁신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서비스를 통한 혁신’산업 또한 민간 서비스업체와 협업을 통해 제품혁신 성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고객과의 협업은 마케팅혁신 성과로 나타났다.
첫째 ‘서비스 내 혁신’산업에서는 민간 서비스업체와의 협업이 제품혁신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대학과의 협업은 조직혁신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고객의 한정된 경험이나 단순한 아이디어 보다는 컨설팅사나 커머셜랩 같은 전문적 지식서비스업체의 기능적·기술적·산업적인 컨설팅이 제품혁신 성과에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 및 고등교육기관과의 협업이 조직혁신 성과에 중요하다.
첫째 ‘서비스 내 혁신’산업에서는 민간 서비스업체와의 협업이 제품혁신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대학과의 협업은 조직혁신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고객의 한정된 경험이나 단순한 아이디어 보다는 컨설팅사나 커머셜랩 같은 전문적 지식서비스업체의 기능적·기술적·산업적인 컨설팅이 제품혁신 성과에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Dialogic 컨설팅사의 산업 분류 기준에 충실해 산업을 구분하고 산업별 협업 파트너의 혁신 성과에 관한 인과관계를 실증하였으나 국내 산업의 다양한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국내 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한 다양한 외생변수들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을 분석하는 작업은 향후 연구과제로 남는다.
기업은 외부 협업파트너와의 관계를 유지하며 전략설계가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외부 전문가와 협업하여 전문적 지식을 공급받는 것이 혁신에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산업고도화에 따라 기술 및 경영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기업이 혁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는 컨설팅사 육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식기반경제로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라 ‘대학과 기업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대학과 기업의 협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능력이란 무엇인가?
혁신능력이란 혁신주체들이 조직 내․외부의 자금, 인력, 지식, 정보 등과 같은 자원(resource)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자원들을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resource creating capability)을 말한다‘. 서비스 산업에서 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넓은 범위의 자원이 투입되어야하는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개별 기업이 모두 보유하기는 어렵다.
서비스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우리는 어떤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
서비스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우리 경제는 성장잠재력 제고는 물론 경기변동성 완화, 고용문제 해소, 타 산업발전에 기여 등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제조업에 대해 보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였던 서비스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낮은 경쟁력, 생산성 부진 등으로 인해 전체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선진국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세계 경제 및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 동력 방안으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과학화, 서비스 엔지니어링 등 혁신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기업 활동의 서비스화와 경제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은 이미 독일․일본․영국 등과 같은 주요 선진국에서 고용률 70%달성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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