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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차이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규격이 제정되어야 한다. 먼저 서비스 커버리지 문제를 다루어 보자. Wi-Fi 계열의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전송방식은 서비스 커버리지에 따른 다중반사파 페이딩을 OFDM 구조의 guard time으로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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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차란? 자율주행차란 센싱장치나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통신을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운전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ICT와 전통 자동차 산업의 융합기술인 자율주행차는 물리 공간과 사이버 공간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지능정보처리를 수행한 결과를 토대로 물리공간을 제어하는 CPS(Cyber-Physical System) 개념에 가장 잘 어울리는 산업이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자율주행차가 실용화되기 위해서 제공되어야할 필요한 정보는? 자율주행차가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그림 3]에 도시한 바와 같이 수백 미터 이내의 주변 환경을 센싱하는 차량 센서, 1 km 이내에서 동작하는 V2X통신(Vehicle-to-Vehicle 및 Vehicle-to-Infrastructure), 전국적인 ITS infrastructure, 위치정보, 그리고 수 km 이내의 정밀지도 및 상황 정보가 필요하다[3]. 자율주행차는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경로를 설정하여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하면서 운행을 하여야 한다.
100 mm의 서비스 영역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된 guard time을 1 km까지 확장해야 하는 이유는? 자율주행차의 WAVE와 Wi-Fi의 큰 차이점은 서비스 커버리지(coverage)와 이동속도이다. Wi-Fi가 약 100 mm 이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에 자율주행차는 1 km 정도의 서비스 커버리지를 가져야 한다. 이동속도는 Wi-Fi가 portable 수준인 반면에 자율주행차는 최대 200 km/h의 속도를 가정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규격이 제정되어야 한다. 먼저 서비스 커버리지 문제를 다루어 보자. Wi-Fi 계열의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전송방식은 서비스 커버리지에 따른 다중반사파 페이딩을 OFDM 구조의 guard time으로 해결한다. 따라서 100 mm의 서비스 영역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된 guard time을 1 km까지 확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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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Huetter, "DOT proposes V2V mandate on new cars; tech has potential to severely reduce crash frequency", RDN, Dec. 2016. 

  2. KPMG, "Self-driving cars: The next revolution", 2012. 

  3. Doug Patton, "Automated drive: A reality check", Jun. 2015. 

  4. 강영흥 등, "무인 이동체를 위한 전파기술 및 정책연구", KCA연구 2016-16, 2017년. 

  5. H. Kanemitsu, "Autonomous driving technologies for advanced driver assist system", Oct. 2013. 

  6. IEEE, 5.9 GHz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Standards Development Upate, 2002. 

  7. R. Uzcategui, G. Acosta-Marum, "WAVE: A tutorial",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May 2009. 

  8. J. Yin, T. ElBatt, S. Habermas, H. Krishnan, and T. Talty, "Performance evaluation of safety applications over DSRC Vehicular Ad Hoc networks", Proceedings of the First ACM Workshop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VANET, 2004. 

  9. Y. Zang, H. Reumerman, "An error model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s in highway scenarios at 5.9 GHz", PE-WASUN, Montreal, Oct. 2005. 

  10. IEEE 802.11 WG, IEEE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ystems- Local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Specific requirements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Amendment 6: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2010. 

  11. IEEE 802.11 WG,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IEEE, Aug. 1999. 

  12. R. Lachner, "Development Status of Next Generation Automotive Radar in EU", ITS-Forum, Tokyo, Feb. 2009. 

  13. C. Hartzstein, Future developments of ADAS systems, 2013. 

  14. Erico Guizzo, How Google's Self-Driving Car Works, Oct 2011. http://spectrum.ieee.org/automaton/robotics/artificialintelligence/how-google-self-driving-car-works 

  15. Denso, Adoption of connected automated vehicles for traffic safety. 

  16. ETSI,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Access layer specification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operating in the 5 GHz frequency band, EN 302 663 V1.2.0, Nov. 2012. 

  17. Gartner,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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