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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첨단자동차의 전자파 내성 실험 환경에 관한 연구: 레이더 센서를 중심으로
Electromagnetic Immunity Test Environments of Advanced Vehicles with Radar Sensor System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4, 2019년, pp.50 - 56  

김성범 (자동차안전연구원) ,  류지일 (자동차안전연구원) ,  우현구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부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utomobile industries have developed ADAS, smart cars, connected cars, automated driving systems, which use a variety of sensor systems - ultrasonics, cameras, lidars and radars - and communication system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electromagnetic immunity of vehicles equipped with t...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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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그는 차량 전면부의 레이더에서 송신된 전파가 시험실 내의 물체에 반사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하여 전파 흡수체를 제작하였다. 레이더 흡수용 지그는 차량 레이더 전면부에 위치하도록 제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한정된 전자파 시험실 환경에서 레이더를 중심으로 한 첨단장치를 정상동작 조건으로 설정하기 위한 지그를 제안하고 실험 검증을 통하여 전자파 내성의 평가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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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더의 특직은 무엇인가? 레이더는 물체에서 반사되는 전자파 신호를 분석하여 상대거리와 속도 등의 정보를 얻는다. 레이더 센서는 앞차와의 거리, 속도를 측정하여 가속과 감속 또는 일정 간격을 유지하는 기능에 사용되며 전방충돌경고장치(FCWS,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적응순항제어장치 (ACC, Adaptive Cruise Control),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사각지대감시 장치(BSD, Blind Spot Detection), 후측방접근경고장치 (RCTA, Rear Cross Traffic Alert) 등에 적용되고 있다.
전자파 무반사실에서 수행의 어려움은? 3과 Table 2와 같다. 전자파 무반사실은 기존 자동차의 시험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지만 각종 첨단 센서들 특히 레이더 센서가 정상동작하는 주변 환경을 조성하기에 충분한 공간은 아니며, 새로 확장해서 설치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등 새로운 무반사실을 설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레이더 센서의 기능과 적용은? 레이더는 물체에서 반사되는 전자파 신호를 분석하여 상대거리와 속도 등의 정보를 얻는다. 레이더 센서는 앞차와의 거리, 속도를 측정하여 가속과 감속 또는 일정 간격을 유지하는 기능에 사용되며 전방충돌경고장치(FCWS,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적응순항제어장치 (ACC, Adaptive Cruise Control),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Advanced Emergency Braking System), 사각지대감시 장치(BSD, Blind Spot Detection), 후측방접근경고장치 (RCTA, Rear Cross Traffic Alert) 등에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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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홍인기, 이훈석, 심영대, 2015, "C-ITS와 스마트카 기술 동향 및 전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2. 국토해양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8, "첨단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개발 최종보고서, R&D 16PTSIC054118-08", pp. 27-52. 

  3. Haesung Kim, Boojoong Yong, 2010,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Tests for Large Vehicle",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2, No. 2, pp. 23-28. 

  4. Minwoo Kim, Hyungu Woo, 2016, "A Study on Narrowband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in The Cabin of Vehicle",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8, No. 2, pp. 30-36. 

  5. Sunmin Gwon, Hyungu Woo, 2016, "A Study on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of Electric Vehicles with Variations of Charging Device Inlet Loc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6, pp. 694-701. 

  6. Sungbum Kim, Hyungu Woo, 2018, "A Study on Electromagnetic Emission of HEV's Gasoline and Electric Mode",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10, No. 1, pp. 12-19. 

  7. Hyungu Woo, Boojoong Yong, 2019, "A Study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and Safety Standards for Motorcycles",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11, No. 1, pp. 17-22. 

  8. Sungbum Kim, 2019, Experimental Analyses on the Electromagnetic Environments of Advanced Vehicles, Ph. D. Dissertation, Kyungil Univ., Gyeongsan. 

  9. Rajeev Thakur, 2016, "Infrared sensors for ADAS and beyond LIDAR / Infrared camera", TU Automotive - ADAS & Autonomous. 

  10. IEC, 1975, "CISPR 12 - Limits and methods of measurement of radio interference characteristics of ignition systems of motor vehicles and other devices", First Edition. 

  11.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 Regulation No. 10 Revision 5, Oct. 2014,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vehicles with regard to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p. 84. 

  12. 국토교통부, 2014, "자동차안전기준 시행세칙 국토부고시(제2014-724호), 41 전자파적합성시험." 

  13. 국토교통부, 2018, "자동차안전도평가시험 등에 관한 규정(고시)", pp. 11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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