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4, 2017년, pp.246 - 259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유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기철 (포스코) , 남재복 (포스코) , 김태준 ((주)화신)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체가 차량에서 차지하는 중량은? | 자동차 주행 중의 CO2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자동차의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충돌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저밀도 경량 소재및 기가급의 고강도강판(giga strength steel)의 적재 사용, 그리고 통합적 일체형 경량 구조 설계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차체는 차량에서 가장 중량이 많이 나가는 요소로 전체 차량중량의 약 40%를 차지한다. 따라서 차량의 경량화는 매우 큰 효과를 제공한다. | |
고강도강판의 프레스 가공 시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그러나 고강도강판의 프레스 가공 시에 파단과 스프링 백 등이 형상불량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서보 프레스의 도입, 핫 스템핑 등과 같은 생산기술의 혁신과 더불어 사전에 불량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하기 위한 유한요소해석기술이 널리 채용되는 추세에 있다. 저자들은 지난 3 회에 걸친 해설을 통해 지금까지 개발된 고강도강판들의 기계적특성, 프레스 성형특성 및 금형 소재의 특성을 분석하여 고강도강판의 프레스 최적 성형을 위한 요소기술들을 제시한 바 있다[6~8]. | |
차량 공차중량의 감소에 따른 배출가스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 일반적으로 차량 공차중량이 100kg 이 줄어들면 km 당 5.0~12.5g 정도의 CO2 배출가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외 컴팩트 자동차 차체의 경우에 고강도강판의 사용 비중이 약 50~6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5]. |
E. Billur, M. S, T. Altan, Challenges in Forming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http://nsmwww.eng.ohio-state.edu/634.pdf
www.theicct.org, 2014, EU CO2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Cars and Light-commercial Vehicl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na Transportation.
L.W. Cheah, 2010, Cars on a Diet: The Material and Energy Impact of Passenger Vehicle Weight Reduction in the U.S., Ph.D thesis, MIT 2010.
R. Balzer, LCA in the Automotive Sector, www.worldautosteel.org.
J. B. Nam, 2013, Development of New Auto Steels and Application Technology, China Automotive Steel Conference, World Steel/CISA.
Y. S. Kim, S. H. Yang, S. H. Oh, J. B. Nam, 2013,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 Strength Steel Sheets and Its Usage for Lightweight Vehicles, Trans. Mater. Process., Vol.23, No.5, pp. 323-334.
Y. S. Kim, C. I, Kim, J. B. Nam, S. H Yang, 2014, Press Forming Characteristics and Recent Forming Technologies of High Strength Steel Sheet, Trans. Mater. Process., Vol.23, No.7, pp. 453-464.
http://www.ssab.com/Global/DOMEXDOCOL/Brochures/en/490_SSAB_Automotive_final.pdf
A. Yoshitake, K. Yasuda, 2011, Vision of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High Strength Steel Sheets Supporting Automobile Weight Reduction, J. Japan Soc. Tech. Plasticity, Vol.52, No.606, pp. 766-771.
D. Y. Choi, Y. G. Kim, 2009, Trend of Joining Technology for Automotive Sheet Steels, J. Korean Weld. Join. Soc., Vol. 27, No.2, pp. 125-130.
T. K. Han, K. Y. Lee, J. S. Kim, 2009, Recent Development and Weldability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 Korean Weld. Join. Soc., Vol.27, No.2, pp. 131-136.
H. Zhang, J. Senkara, Resistance Welding.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Talor & Francis, New York, 2006]
M. I. Khan, 2007, Spot Welding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Master Thesis, University of Waterloo, Ontario, Canada.
J. P. Kong, C. Y. Kang, 2011, Expulsion of 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 in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bile, J. Korean Weld. Join. Soc., Vol.29, No.6, pp. 646-652.
M. I. Khan, M. L. Kuntz, E. Biro, Y.Zhou, 2008,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Resistance Spot Welded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Materials Trans., Vol. 49, No.7, pp. 1629-1637.
占部俊明, 細谷珪弘, 2005, Current Status and Prospective of Automotive High Strength Steel Sheets, J. Japan Soc. Tech Plasticity, Vol.46, No.534, pp. 560-564.
H. Oikawa, G. Murayama, T. Sakiyama, Y. Takahashi, T. Ishikawa, 2007,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high strength steel(HSS) sheets for automobiles,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No. 95
M. Muneo, T. Koichi, O. Kenji, 2013,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resistance spot welding technologies contributing to auto body weight reduction,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No. 18.
Y. Hirose, K. Niita, S. Nishino, S. Yoshikawa, 2017, Joining mechanism on spot-welding of dissimilar metal and evaluation of joining strength, 2017 Spring Conference, Jap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No. 20175082.
S. Kodama, Y. Ishida, S. Furusako, M. Saito, Y. Miyazaki, T. Nose, 2013, Arc Welding Technology for Automotive Steel Sheets,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Vol.103, pp. 83-90.
http://www.ewm-sales.co.uk/
http://en.wikipedia.org/wiki/Zinc_flake_coating
http://www.a-sp.org, Advanced High-Strength Steel (AHSS) Weld Performance Study for Auto-Body Structure Components.
S. M. Bae, C. H. Kim, S. H. Son, Y. M. Heo, G. S. Yoon, M. J. Kang, 2011, Development of Knowledge Sharing Platform for Welding Technology for the Automotive Industry, J. Korean Weld. Join. Soc., Vol.29, No.5, pp. 11-15.
3M's Structural TwoPart Epoxy Adhesive Performance vs. Mechanical Fasteners, 3M.
http://www.dowautomotive.com/pdfs/structural_adhesives_broucher.pdf
M. M. Abdel Wahab, 2012, Fatigue in Adhesively Bonded Joints: A review, ISRN material Science Vol. 2012, pp. 1-25.
박지성, 김진봉, 문진범, 장홍규, 윤순호, 2016, 미래 자동차용 다종소재 경량차체 구조기술, 기계와 재료, Vol.28, No.2, pp. 42-57.
http://www.worldautosteel.org/projects/ahss-guidelin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