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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2, 2017년, pp.21 - 32
This study analyzes the variable consumer characteristic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online product reviews. In online e-commerce, where purchases take place without consumers seeing the products in person, the product reviews left by other consumers who have already purchased the produc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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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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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위험요소가 발생하는 이유는? | 전자상거래는 사용자의 정보탐색 및 구매에 따르는 시간 및 노력을 절감해주기 때문에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직접 제품을 보지 못하고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위험요소도 존재한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기존에 제품을 경험해 본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인 상품평(review)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 |
온라인 상품평의 형태는 어떠한가? | 온라인 상품평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 형태를 고려할 수 있다. 첫째, 상품평 제공자(소위, 리뷰어)가 자신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 매체에 특정 상품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비교적 전문적인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평의 경우, SNS를 통해 리뷰어의 신원이 공개되기 때문에, 리뷰어에 대한 평판 및 신뢰도는 상품평의 영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두 번째 형태로,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한 웹사이트에 댓글 형태로 구매후기를 올리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 유통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평은 이러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도 이러한 상품평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평에서는 대부분 리뷰어의 세부적인 신원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며, 상품평 또한 한두 줄 정도로 짧은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리뷰어 및 상품평에 대한 신뢰성 및 전문성이 상품평 활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 |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온라인 상품평의 주요 요인들은? |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상품평(이하, 리뷰)의 주요 요인으로,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리뷰 메시지의 특성, 리뷰어에 대한 신뢰성, 제품/서비스의 속성 및 소비자의 특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Lee and Kwak,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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