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특성이 온라인 상품평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on Intention to Use Product Reviews to Make Online Purchasing Decision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2, 2017년, pp.21 - 32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variable consumer characteristic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to use online product reviews. In online e-commerce, where purchases take place without consumers seeing the products in person, the product reviews left by other consumers who have already purchased the produc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품평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동일한 상품평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서로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어떠한 특성이 상품평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리뷰어 및 상품평에 대한 신뢰성 및 전문성이 상품평 활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특성이 상품평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Figure 1]은 대표적인 인터넷 유통업체 중 하나인 옥션의 상품평 사례를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는 상품평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동일한 상품평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서로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어떠한 특성이 상품평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특성을 인물정보(연령, 성별), 구매성향(가격추구, 브랜드추구), 성격(외향성, 친밀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리뷰(review)에대한 경험(리뷰작성 빈도, 대가성 리뷰 광고에의 노출빈도) 등의 9가지 요소로 구분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구매 시 상품평 활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의 위험요소가 발생하는 이유는? 전자상거래는 사용자의 정보탐색 및 구매에 따르는 시간 및 노력을 절감해주기 때문에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직접 제품을 보지 못하고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이에 따르는 위험요소도 존재한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기존에 제품을 경험해 본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인 상품평(review)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상품평의 형태는 어떠한가? 온라인 상품평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 형태를 고려할 수 있다. 첫째, 상품평 제공자(소위, 리뷰어)가 자신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 매체에 특정 상품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비교적 전문적인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평의 경우, SNS를 통해 리뷰어의 신원이 공개되기 때문에, 리뷰어에 대한 평판 및 신뢰도는 상품평의 영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두 번째 형태로,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한 웹사이트에 댓글 형태로 구매후기를 올리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 유통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평은 이러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도 이러한 상품평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평에서는 대부분 리뷰어의 세부적인 신원정보가 공개되지 않으며, 상품평 또한 한두 줄 정도로 짧은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리뷰어 및 상품평에 대한 신뢰성 및 전문성이 상품평 활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온라인 상품평의 주요 요인들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상품평(이하, 리뷰)의 주요 요인으로,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리뷰 메시지의 특성, 리뷰어에 대한 신뢰성, 제품/서비스의 속성 및 소비자의 특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Lee and Kwak,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ssael, H., "Consumer Behavior : A Strategic Approach", Boston : Houghton Mifflin, 2003. 

  2. Bei, L.T., E.Y. Chen, and R. Widdows, "Consumers' onlin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nd the Phenomenon of Search vs. Experience Products",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Vol.25, No.4, 2004, 449-467. 

  3. Chatterjee, P., "Online Reviews : Do Consumers Use Them?",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Vol.28, 2001, 129-133. 

  4. Chen, Y. and J. Xie, "Online Consumer Review : Word-of-mouth as a New Element of Marketing Communication Mix", Management Science, Vol.54, No.3, 2008, 477-491. 

  5. Cheung, M.Y., C. Luo, C.L. Sia, and H. Chen, "Credibility of Electronic Word of-Mouth : Informational and Normative Determinants of On-line Consumer Recommend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3, No.4, 2009, 9-38. 

  6. Chevalier, J.A. and D. Mayzlin,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3, No.3, 2003, 345-354. 

  7. Dellarocas, C. and R. Narayan, "A Statistical Measure of a Population's Propensity to Engage in Post-Purchase Online Word-of-Mouth", Statistical Science, Vol.21, No.2, 2006, 277-285. 

  8. Duan, W., B. Gu, and A.B.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5, No.4, 2008, 1007-1016. 

  9. Forman, C., A. Ghose, and B. Wiesenfeld,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views and Sales : The Role of Reviewer Identity Disclosure in Electronic Marke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9, No.3, 2008, 291-313. 

  10. Ghose, A. and P.G. Ipeirotis, "Estimating the Helpfulness and Economic Impact of Product Reviews : Mining Text and Reviewer Characteristic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23, No.10, 2011, 1498-1512. 

  11. Josang, A., R. Ismail, and C. Boyd, "A Survey of Trust and Reputation Systems for Online Service Provis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3, No.2, 2007, 618-644. 

  12. Lee, G.N., Y.J. Won, C.H. Cho, G.H. Lee, E.A. Na, H.S. Hwang, and M.J. Shin, "2010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Seoul :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0. (이계남, 원유재, 조찬형, 이건호, 나은아, 황혜선, 신명재, "2010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서울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13. Lee, H.G. and H. Kwak, "Investigation of Factors Affecting the Effects of Online Consumer Reviews", Informatization Policy, Vol. 20, No.3, 2013, 3-17. (이호근, 곽 현, "온라인 소비자 리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정보화정책, 제20권, 제3호, 2013, 3-17.) 

  14. McCrae, R.R. and P.T. Costa, "Personality Trait Structure as a Human Universal", American Psychologist, Vol.52, No.5, 1997, 509-516. 

  15. McKnight, H. and C. Kacmar, "Factors of Information Credibility for an Internet Advice Site", HICSS'06, Proceedings of the 39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2006. 

  16. Mudambi, S.M. and D. Schuff, "What Makes a Helpful Online Review? A Study of Customer Reviews on Amazon.com", MIS Quarterly, Vol.34, No.1, 2010, 185-200. 

  17. Nelson, P., "Advertising as Information",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2, No.4, 1974, 729-754. 

  18. Nunally, J.C.,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78. 

  19. Picazo-Vela, S., S.Y. Chou, A.J. Melcher, and J.M. Pearson, "Why Provide an Online Review?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the Role of Big-Five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4, 2010, 685-696. 

  20. Racherla, P. and W. Friske, "Perceived 'Usefulness' of Online Consumer Reviews :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Across three Services Categorie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1, No.6, 2012, 548-559. 

  21. Smith, D., S. Menon, and K. Sivakumar, "Online Peer and Editorial Recommendations, Trust, and Choice in Virtual Market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9, No.3, 2005, 15-37. 

  22. So, H.J., "Attributes of Trusted Blog Contents : Through Analysis of Product-reviews in Powerblogs and Consumer Surve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 2013, 73-82. (소현진, "신뢰받는 블로그 컨텐츠의 특성 탐구-파워블로그의 사용 후기 분석과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3, 73-82.) 

  23. Sridhar, S. and R. Srinivasan, "Social Influence Effects in Online Product Ratings", Journal of Marketing, Vol.76, No.5, 2012, 70-88. 

  24. Yoon, H.J., S.H. Ahn, and J.J. Lee, "Determinants of Trust in Power Blogs and Their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 2, 2012, 411-419. (윤혜정, 안승혜, 이중정, "파워블로그의 신뢰 요인이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2, 411-419.) 

  25. Zhu, F. and X. Zhang, "Impact of Online Consumer Reviews on Sales :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and Consum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Marketing, Vol.74, No.2, 2010, 133-1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