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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특성이 온라인 정보 탐색과 정보이용행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on Exploratory Information Search and Information Us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1, 2016년, pp.19 - 37  

김아름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  강현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 of the Internet environment is applied not only to information search but also to the area of consumption behavior. Current research analyzes online use behavior and online information search of consumers in terms of users' perception. With the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oticed that p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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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 쇼핑에 관련한 연구는 서비스 품질이나 온라인 리뷰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지만 실질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초점을 둔 연구는 다양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조절초점과 쇼핑가치가 온라인 정보 탐색과 정보이용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최근 온라인 정보 탐색방법에 관하여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는 만큼, 소비자 개인의 조절초점과 쇼핑 가치에 따른 소비자의 온라인 정보 탐색과 정보이용행위 또한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소비자의 향상초점은 온라인 정보 탐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소비자의 유용가치는 온라인 정보 탐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소비자의 쾌락가치는 온라인 정보 탐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소비자의 온라인 정보 탐색은 온라인 쇼핑 정보이용행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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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2.0 시대의 디지털 환경은 사용자에게 무엇을 향상시켰는가? 웹 2.0 시대의 디지털 환경은 사용자의 온라인 정보 탐색 범위와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은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의 보조 수단에서 이제는 메인 거래 수단으로서 기존의 거래형태를 변화시켰다.
온라인 환경을 통한 제품 구매이 가진 이점은 무엇인가? 한편 온라인 환경을 통한 제품 구매는 소비자가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높은 접근성을 통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Ko and Park, 2008). 온라인 구매 사이트가 적절한 내용과 함께 높은 품질의 정보를 제공할 경우 고객의 만족도가 향상되어 해당 사이트를 자주 활용하며, 구매의도가 높아진다.
소비자의 조절초점과 쇼핑 가치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온라인 정보 탐색과 정보이용 행위가 어떤 영향를 끼치는지 연구를 진행하는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절초점 이론을 바탕으로 한 향상초점(promotion focus)이 온라인 정보 탐색에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한다. 둘째, 소비자가 가진 쇼핑에 대한 유용가치와 쾌락가치가 온라인 정보 탐색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제품유형 구분에서 탐색재를 기준으로 하여 온라인 정보 탐색이 온라인 쇼핑 온라인 정보 탐색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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