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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상품평의 내용적 특성이 소비자의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emantic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Helpfulness of Online Review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3, 2017년, pp.29 - 44  

박윤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재 (동국대학교_서울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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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은 기존에 제품을 구매한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상품평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상품평이 점차 축적되어감에 따라, 소비자들이 방대한 상품평을 일일이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또한 무성의하게 작성된 상품평들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상품평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평을 선별적으로 제공하는 예측모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상품평에 포함되어있는 다양한 언어적, 심리적, 지각적 요소들을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상품평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특히, 경험재인 의류군과 탐색재인 전자제품군에 대한 상품평의 특성 및 유용성 결정요인이 상이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제품군별로 상품평의 특성을 비교하고, 각각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는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의류군 상품평 7,498건과 전자제품군 상품평 106,962건이 사용되었다. 또한, 언어분석 소프트웨어인 LIWC(Linguistic Inquiry and Word Count)를 활용하여 상품평에 포함된 특징들을 추출하였고, 이후, 데이터마이닝 소프트웨어인 RapidMiner를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한, 결정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제품에 대한 리뷰어의 평가가 높고, 상품평에 포함된 전체 단어 수가 많으며, 상품평의 내용에 지각적 과정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부정적 감정은 적게 포함된 상품평들이 두 제품 모두에서 유용하다고 인식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외, 의류군의 경우, 비교급 표현이 많고, 전문성 지수는 낮으며, 한 문장에 포함된 단어 수가 적은 간결한 상품평이 유용하다고 인식되고 있었으며, 전자제품의 경우, 전문성 지수가 높고, 분석적이며, 진솔한 표현이 많고, 인지적 과정과 긍정적 감정(PosEmo)이 많이 포함된 상품평이 유용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소비자들이 효과적으로 유용한 상품평들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Internet commerce, consumers are heavily influenced by product reviews written by other users who have already purchased the product. However, as the product reviews accumulate, it takes a lot of time and effort for consumers to individually check the massive number of product reviews. Moreov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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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상품평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적, 내용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평을 선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예측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경험재인 ‘의류제품군’에 대한 상품평 유용성의 영향요인과, 탐색재인 ‘전자제품군’의 영향요인이 상이함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어떠한 요소들이 각 제품군의 유용성을 결정하는지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두 번째 형태의 상품평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품평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평을 선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예측모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상품평에 포함된 언어적, 내용적 특징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유용하게 인식되는 상품평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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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언어분석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 다음으로, 위의 원본 데이터를 변환하여, 새로운 연구변수를 구성하였다. 특히, 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언어분석 소프트웨어인LIWC(Linguistic Inquiry and Word Count)를 사용하여, 상품평(ReviewText)의 내용에 포함된 단어 수(WC: Word Count), 상품평 문장의 간결성(WPS: Words Per Sentence), 상품평에 사용된 비교급 표현의 정도(Compare), 상품평 내용의 논리적 사고수준(Analytic: Analytical Thinking), 영향력(Clout), 진정성(Authentic), 인지적 과정(CogProc: Cognitive Process), 지각적 과정(Perceptual Process), 긍정적 감정(Posemo:Positive Emotion)및 부정적 감정(Negemo:Negative Emotion)의 수준 등의 특성을 추출하여 연구변수로 활용하였다. 그 외, 제품에 대한 리뷰어의 평가 값(Rating)은 원본 데이터 값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상품평이 구매에 도움이 됐다고 표기한 사용자 수(Helpful#)를 상품평을 평가한 전체 사용자 수(Total #)로 나눈 비율(Helpful Ratio)을 활용하였다.
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은 어디인가? 이에, 고객들에게 유용한 상품평을 선별하여 제공하려는 노력이 학계 및 산업계에서 이뤄져 왔다. 예를 들어, 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아마존닷컴(Amazon.com)은 고객들이 작성한 상품평들에 대해서, 다른 고객들이 유용성 여부를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다른 사용자들의 후기인 상품평의 두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품평에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상품평 제공자(소위, 리뷰어)가 자신의 SNS(Social Network Services) 매체에 특정 상품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비교적 전문적인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며, 둘째,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한 웹사이트에 올린 댓글 형태의 구매후기이다. 인터넷 유통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품평은 이러한 형태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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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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