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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안전과 모델기반 시스템엔지니어링 - ISO 26262/DO-178C 중심으로
Functional Safety and Model-Based Systems Engineering - focusing on ISO 26262/DO-178C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13 no.1, 2017년, pp.57 - 65  

박중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백승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atio of electrical part and embedded software has grown in automotive industry. ISO 26262, 'Road Vehicles - Functional Safety', was published to guide development of automotive electrical and electronic part in 2011. This paper describes definition of functional safety and analyzes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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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SAE ARP4761(민수용 항공기 시스템과 장비의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 수행을 위한 방법과 가이드라인) : 민간 항공시스템 또는 항공 장비의 안전성 평가 지침 및 방법을 명시함. AC25.1309에서 소개한 안전성 평가에 대한 상세 지침을 소개함.
  • ISO 26262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시스템까지 다루고 있어서 DO-178C보다 영역이 넓으나 소프트웨어 부분만 비교하면 상당히 유사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ISO 26262와 DO-178C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모델 기반 설계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요구사항부터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까지 추적성을 갖는 모델 수립이 상용도구를 통해 가능함을 능동진동제어시스템 개발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능 안전의 개념을 정의하고 ISO 26262가 어떤 표준인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ISO 26262와 DO-178C를 비교하여 두 표준 간에 차이점과 적용 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식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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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26262에 따르면 기능 안전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ISO 26262에 따르면 기능 안전이란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동작으로 인해 야기된 해저드(hazards)로 인한 비합리적인 리스크(unreasonable risk)의 제거로 정의된다. 여기서 전기/전자 시스템이란 전기/전자 부품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말하며, 해저드는 아이템의 오동작으로 야기된 상해(harm)의 잠재적 원인을 뜻한다.
ISO 26262란 무엇인가? 2014년 3월에 현대자동차는 2015년 말부터 자사의 신규 자동차 개발에 기능안전 국제표준인 ISO 26262를 전면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1]. ISO 26262는 자동차 설계부터 개발, 제작 등 완성차가 나오기까지 전 단계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의무 활동을 규정한다. 전장부품 가운데 안전과 관련 있는 부품이 대상이다.
일반적인 안전 시스템과 기능 안전 달성을 위한 안전관련 시스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차이점은 기능 안전 시스템은 능동적 시스템을 통해 안전을 달성하는데 반해 일반 안전 시스템은 수동적 시스템으로 안전을 달성한다는 점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절연체를 입힘으로써 어느 정도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으나 과열 자체를 방지할 수는 없으며 과열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반 안전 시스템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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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ttp://www.etnews.com/news/article.html?id20140318000196 

  2. http://www.etnews.com/20160531000226 

  3. ISO 26262 Road Vehicles - Functional Safety, 2011 

  4. Sooyeon Lee, "Overview and prospect of Automotive Functional Safety International Standard(ISO 26262)", 27 Oct. 2011 

  5. mds technology, "Solution for Automotive Functional Safety International Standard ISO 26262" 

  6. Automotive Software, "Beyond functional level and quality of Functional Safety Standard ISO 26262", August/September 2010 

  7. SAE ARP4754A Guidelines for Development of Civil Aircraft and Systems, 2010 

  8. RTCA DO-178C Software Considerations in Airborne Systems and Equipment Certification, 2011 

  9. Matthias Gerlach 외, "Can Cars Fly? From Avionics to Automotive: Comparability of Domain Specific Safety Standards", Embedded World, 2011 

  10. Bill Potter, "Complying with DO-178C and DO-331 using Model-Based Design", 12AEAS-0090, MathWorks, Inc., 2012 

  11. SAE Surface Vehicle Recommended Practice J2980 "Consideration for ISO 26262 ASIL Hazard Classification", 2015 

  12. Paek, S.-K., Song, K.-W.., and Kim, S.-H., "Current Status of Helicopter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and Development Plan," Proceeding of the 2013 KSAS Spring Conference, 2013, pp. 888-891 

  13. RTCA DO-331 Model-Based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Supplement to DO-178C and DO-278A, 2011 

  14. Paek, S.-K., "Software Development Plan for an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Proceeding of the 2016 KSAS Spring Conference, 2016, pp. 630-631 

  15. https://www.ibm.com/developerworks/downloads/r/ordng/ 

  16. http://www.sparxsystems.com/ 

  17. http://www.ld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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