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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확장 유한 요소법(XFEM) J-적분을 이용한 노후 순시선의 균열 성장 수명 예측
Prediction of Crack Growth Lives of an Aged Korean Coast Guard Patrol Ship based on Extended Finite Element Method(XFEM) J-Integra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335 - 343  

김창식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리춘보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man-Raju formula and contour integral-based finite element analyses(FEAs) have been widely used to assess crack growth rates and residual lives at crack locations in ships or offshore structures, but the Newman-Raju formula is known to be less accurate for the complicated weld details an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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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피괴 검사(nondestructive test)를 통해 선체 중앙부 갑판 및 선저 종보강재와 횡특설 늑골(transverse web frame)의 연결 브라켓에 다수의 균열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7에 나타낸 선저 및 갑판 종보강재-브라켓을 대상으로 잔류 수명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복잡한 선체 구조에 발생한 균열의 진전 속도 및 잔여 수명을 최근 새로이 제시된 XFEM 방법론을 이용하여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였다.
  • 5%이었다. 이를 통해 XFEM의 정확성을 검증하였고 본 논문의 대상인 노후 순시선에 대해 균열 진전 속도와 잔류 수명을 평가할 것이다.

가설 설정

  • 1만큼 증가시켰다. Fig. 1에서 평판의 길이(L), 폭(2b) 및 두께(t)는 각각 100 mm, 25 mm 및 6 mm로 가정하였다. 이 평판에 응력비(stress ratio)가 0인 1MPa의 인장 하중 진폭(Δσm)을 가정하였다.
  • 이에 대하여 Newman-Raju 간이식, J-적분 및 XFEM을 적용하여 SIF를 도출하고자 한다. 균열 깊이(a)와 평판 두께(t)의 비(a/t)를0.1-0.9로 가정하고, a를 a/t의 0.1만큼 증가시켰다. Fig.
  • 1)로 가정하였으며, 이를 10%간격으로 90%까지 균열을 성장시키면서 SIF 및 균열 진전 수명을 예측하였다. 대상 구조에 작용하는 하중을 산정하기 위하여 장기 선체 종굽힘 모멘트가 와이블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 후 갑판과 선저에 상응하는 와이블 분포 모수를 참고문헌으로부터 결정하였다. 결정된 응력 범위 와이블 분포를 5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의 대표값을 XFEM 구조 해석 모델에 하중으로 적용하여 용접부 기하학적 형상에 따른 SIF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수의 변화에 따른 와이블 분포를 관측하여, 0-10 MPa, 10-20 MPa, 20-30 MPa, 30-40 MPa 및 40-50MPa의 5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에 상응하는 대표 응력 범위를 선정하고 구간별 적분을 통하여 이에 대한 발현 확률을 결정하였다. 여기서 50MPa까지의 적분은 98%이상이었기 때문에 50MPa을 타당한 가정으로 판단하였다 (Fig. 8 참조).
  • FB5로 정의한다. 예를 들어 FB1의 면적 중심 응력이 5.7 MPa이며 이 값이 FB1 구간에서는 일정하게 지속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FB1에 상응하는 누적확률(plc)은 46%이다.
  • 이 면내 하중을 산정하기 위해서 수직 굽힘 모멘트의 장기 분포 또는 이로 인한 면내 응력의 범위(Δσ)가 식 (14)와 같은 와이블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 이 평판에 응력비(stress ratio)가 0인 1MPa의 인장 하중 진폭(Δσm)을 가정하였다.
  • 로서 Table 2에 제시된 값을 적용하였다. 일 평균 운항 시간을 12시간으로 가정하여 po=0.5를 사용하였다. 순시선의 실제 선령이 25년이었기 때문에 Td=7.
  • 비교적 고 응력이 예상되는 두 개의 응력 집중부(hotspot) 즉, 선체 중앙부에 위치한 갑판 종보강재 및 선저 종보강재를 대상으로 결정하였다. 장기 선체 수직 굽힘 모멘트의 분포가 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이 분포를 이를 수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에 따른 확률과 모멘트의 크기를 결정하였다. 이로부터 종보강재에 작용하는 축방향 인장력을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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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 파괴의 대표적 사례는? 미세한 균열이 진전하면서 발생하는 피로 파괴는 선박, 항공기 및 기차 등 대형 운송 수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1943년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의 항구에 정박해 있던 16,000톤급 유조선 “Schenectady T2”의 선체 중앙이 절단되는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사건은 선체 용접 구조물에 내재한 균열의 진전으로 인한 피로 파괴로 밝혀졌고 이후 균열 진전 피로 파괴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피로 파괴는 어떤 것이 진전하며 발생하는가 미세한 균열이 진전하면서 발생하는 피로 파괴는 선박, 항공기 및 기차 등 대형 운송 수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1943년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의 항구에 정박해 있던 16,000톤급 유조선 “Schenectady T2”의 선체 중앙이 절단되는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확장 유한 요소법이란? 확장 유한 요소법(Extended Finite Element Method, XFEM)은 기존 유한 요소법에 확장 변위장의 개념을 추가해서 균열 선단의 변위 불연속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최근 개발된 방법이다. XFEM은 균열 길이별 균열 선단 요소망의 재구성이 요구되지 않고 확장하는 균열 주변 절점의 응력 정보를 활용하여 SIF를 용이하게 도출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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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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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elytschko, T. Moes, N. Usui, S. & Parimi, C., 2001. Arbitrary discontinuities in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50(4), pp 993-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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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Fries, T.P. & Belytschko, T., 2010. The extended/generalized finite element method: an overview of the method and its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84(3), pp.253-304. 

  9. Gravouil, A. Moes, N. & Belytschko, T., 2002. Non-planar 3D crack growth by the extended finite element and level sets-Part I & II: Mechan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53(11), pp.2549-2586. 

  10. Jeon, Y.C. Kim, Y.I. Kang, J.K. & Han, J.M., 2001. A study on fatigue life prediction of welded joints through fatigue test and crack propagation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8(3), pp.93-106. 

  11. Kim, K.S. Ito, H. Seo, Y.S. Jang, B.S. Kim, B.I. & Kwon, Y.B., 2008. A study of crack propagation and fatigue life prediction on welded joints of ship structure I.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669-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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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imulia, 2015. Abaqus user manual. Dassault Systemes: Rhode Is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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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umi, Y. Mohri, M. & Kawamura, Y., 2005. Computational prediction of fatigue crack paths in ship structural details. Fatigue & Fracture of Engineering Materials & Structures, 28(1/2), pp.107-115. 

  21. Yan, X. Huang, X. Huang, Y. & Cui, W., 2016. Prediction of fatigue crack growth in a ship detail under wave-induced loading. Ocean Engineering, 113, pp.246-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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