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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4, 2017년, pp.335 - 343
김창식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리춘보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Newman-Raju formula and contour integral-based finite element analyses(FEAs) have been widely used to assess crack growth rates and residual lives at crack locations in ships or offshore structures, but the Newman-Raju formula is known to be less accurate for the complicated weld details an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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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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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 파괴의 대표적 사례는? | 미세한 균열이 진전하면서 발생하는 피로 파괴는 선박, 항공기 및 기차 등 대형 운송 수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1943년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의 항구에 정박해 있던 16,000톤급 유조선 “Schenectady T2”의 선체 중앙이 절단되는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사건은 선체 용접 구조물에 내재한 균열의 진전으로 인한 피로 파괴로 밝혀졌고 이후 균열 진전 피로 파괴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 |
피로 파괴는 어떤 것이 진전하며 발생하는가 | 미세한 균열이 진전하면서 발생하는 피로 파괴는 선박, 항공기 및 기차 등 대형 운송 수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1943년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의 항구에 정박해 있던 16,000톤급 유조선 “Schenectady T2”의 선체 중앙이 절단되는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
확장 유한 요소법이란? | 확장 유한 요소법(Extended Finite Element Method, XFEM)은 기존 유한 요소법에 확장 변위장의 개념을 추가해서 균열 선단의 변위 불연속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최근 개발된 방법이다. XFEM은 균열 길이별 균열 선단 요소망의 재구성이 요구되지 않고 확장하는 균열 주변 절점의 응력 정보를 활용하여 SIF를 용이하게 도출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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