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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저비용 저고도 공중보급 체계용 낙하산 전개 특성 풍동시험
Wind Tunnel Test for the Inflation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Low Cost Low Altitude Aerial Delivery System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3, 2017년, pp.345 - 351  

김승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인식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권기범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윤석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형석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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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ind tunnel test for the scaled parachute models was performed to verify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practical usage of Korean low cost low altitude aerial delivery system. The cruciform shaped cargo parachute models for heavy and light weight were ejected into wind tunnel test section; an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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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과정의 일환으로 화물투하 낙하산을 전투실험 과제로 선정·수행하였다. 본 시험의 목적은 낙하산축소 모델을 이용한 공력 특성과 낙하산 전개 시 최대전개력을 파악함으로써 화물투하 안전성을 검증하여 실제 비행시험 환경 이전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안된 모델별로 유속 변화에 대해 정적 상태에서 항력계수를 측정하였으며, 낙하산 종류별 안전성과완전전개(fully opened) 시 최대전개력을 확인하였다.
  • 5는최대전개력 측정 시험결과를 나타낸다. 최대전개력 시험은 유속 70 m/s에서 수행하였으며, 낙하산이 완전히전개되면서 최대로 작용하는 하중을 확인함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캐노피가 완전하게 전개되기 이전까지는 벽면 봉쇄 비율이 미미하기 때문에 최대전개력 시험에서는 벽면효과보정(wall correction)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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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하산 전개는 주로 어떠한 시험으로 진행되는가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물 낙하산과축소모형 낙하산 전개에 대한 다양한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캐노피 팽창 과정에서 위험요소와 복잡성으로 인하여 낙하산 전개는 실제 비행시험보다는 풍동시험이 주로 이용된다[1-9,11]. 풍동시험에서는 측정부 제한사항에서 발생되는 동압변화에 의한 공기역학 특성으로 인하여 벽면효과[10]를 고려한 낙하산 전개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낙하산이 접혀신 장태에서 개산되는 과정에서 매우 복잡한 공기역학적 현상을 포함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낙하산은 접혀진 상태에서 개산되는 과정을 거치는 운용특성상 캐노피 전개 과정은 비정상 흐름과 박리(separation) 등을 수반하는 매우 복잡한 공기역학적 현상을 포함한다. 이는 낙하산 캐노피 전개 시 형상이 불규칙적으로변화하면서 주변 공기 흐름과의 간섭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낙하산 전개력(opening force)과 캐노피 전개에따른 공기역학적 현상은 해석적으로 모델링하기가 어렵다.
낙하산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낙하산은 육·해·공군의 작전과 무기체계 전술 운용시 훈련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 활용에는 조종사 사출용, 전투기용 감속용, 특수부대 요원 공수임무, 공대잠, 공대지 유도무기용 소형낙하산, 조명탄 투하, 전·평시 긴급물자 보급을 위한공중 화물 투하용 감속 낙하산 등이 있다. 국외 사례는 우주 임무 수행 후 귀환하는 우주선 캡슐, 화성탐사선이 화성 표면 착륙 시 에어로 브레이킹용 감속 낙하산에 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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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R. Cruz, M. Kandis and A. Wikowski, "Opening Loads Analyses for Various Disk-Gap-Band Parachutes," 17th Aerodynamic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2003. 

  2. S. Y. Oh, C. K. Kim, K. Y. Park, and J. S. Hyun, "An Experimental Study of Reefing Effect on Decelerating Parach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2, pp. 39-45, 2002. 

  3. S. Y. Oh, C. K. Kim, J. G., Lee, and S. K. Ahn,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nflation Characteristics of Parachute Canop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7, pp. 11-19, 2002. 

  4. J. M. Macha, and R. J. Buffington, "Wall-Interference Corrections for Parachutes in a Close Wind Tunnel," Journal of Aircraft, Vol. 27, No. 4, pp. 320-325, 1989. 

  5. J. C. Lim and J. C. Kim, "A Wind Tunnel Test for Directional Control of Cruciform Parachu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9, pp. 20-24, 2006. 

  6. J. C. Lim, "A Wind Tunnel Test for Directional Control of Cruciform," Inha University Ms Thesis, 2006. 

  7. E. J. Fallon II, "System Design Overview of the Mars Pathfinder Parachute Decelerator Subsystem," AIAA 97-1511, 1997. 

  8. B. Gilles, M. Hickey and W. Krainski, "Flight-Testing of a Low-Cost Precision Aerial Delivery System," 18th AIAA Aerodynamic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and Seminar, pp. 23-26, 2005. 

  9. K. Popp, H. Joharit and C. K. Lee, "Wind Tunnel Experiments on Characteristics of Small-Scale Parachutes," 15th Aerodynamic Decelerator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p. 1748, 1999. 

  10. J. B. Barlow, W. H, Rae, and A. Pope,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99. 

  11. J. M. Macha, R. J. Buffington and J. F. Henfling, "Slotted-Wall Blockage Corrections for Disks and Parachutes," Journal of Aircraft, Vol. 28, No. 9, pp. 592-597, 1991. 

  12. Huge W. Coleman, and W. Glenn Steele, Jr., "Experimentation and Uncertainty Analysis for Engineers,"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New York, pp. 40-116,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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