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 식생활 영역의 용어 연구를 통한 북한 식생활의 이해
A Study on the North Koreans' Dietary Life by Analysis of the Dietary Life Term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1, 2017년, pp.1 - 13  

안순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김유경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북한 식생활 용어들을 모아 정리하여 추출된 용어들을 통해 북한 식생활을 이해하고, 동시에 남한의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의 식생활 용어들과 서로 비교하여, 북한 식생활이해도를 높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북한용어 사전 2종과 웹사이트 2종을 검색하여 북한식생활과 관련된 용어를 추출하였으며, 남한의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교과의 식생활영역 단원에서 남한식생활 관련 용어를 추출하였다. 분석결과는 1) 분류된 북한의 식생활용어는 식품분야의 용어가 과반 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2) 또한 북한의 식량사정을 엿볼 수 있는 용어가 추출되었으며; 3) 북한의 식생활정책과 관련하여 식량증산을 위한 작물로 옥수수에 관한 용어가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4) 북한의 말다듬기 사업을 통해 다듬어진 한자어나 외래어가 여러 분류에서 다양하게 추출되었으며; 5) 북한용어 중 일부는 해석이 없이는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있었으며; 6) 농업과 관련된 용어 중 남한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들이 발견 되었으며; 7) 중학교 기술 가정교과에서는 남한식생활정책용어들과 다수의 외국어가 추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식생활영역의 남북언어이질화를 이해하고 남북한 청소년들이 서로의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dietary life of North Koreans through the examination of dietary life terms assembled and classified from the North Korean sources. In order to ascertain any contrasting aspects and also to improv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the comparable terms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중학교 기술·가정1 교과서 내에서 식생활 용어를 추출하여 남한 식생활용어의 경향을 살펴보고, 교과서 내 식생활용어를 북한 식생활 용어로 전환하는 작업을 통해 남북한 청소년이 서로의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작업이 되고자 한다. 나아가 통일을 대비한 식생활영역의 정책적 제언과 북한이탈 주민의 남한사회 적응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중학교 기술·가정1 교과서 내에서 식생활 용어를 추출하여 남한 식생활용어의 경향을 살펴보고, 교과서 내 식생활용어를 북한 식생활 용어로 전환하는 작업을 통해 남북한 청소년이 서로의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작업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북한의 식생활 용어들을 통합하여 정리하고 추출된 용어를 통해 북한의 식생활을 이해하고자 하며, 더불어 중학교 기술·가정1 교과의 남한 식생활용어와, 식생활 용어의 북한 용어로의 전환을 통해, 남북한 식생활 용어를 비교하고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통일대비 가정생활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소비, 가족생활 중 식생활용어에 중점을 두어 여러 분야에 산재되어 있는 식생활 용어들을 통합하여 정리하고, 이를 통해 북한의 식생활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중학교 기술·가정1 교과서 내에서 식생활 용어를 추출하여 남한 식생활용어의 경향을 살펴보고, 교과서 내 식생활용어를 북한 식생활 용어로 전환하는 작업을 통해 남북한 청소년이 서로의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작업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북한의 차이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분단이후 지난 60년 동안 북한과 통일문제에 대한 연구와 지원 사업은 지속되고 있으나 남한과 북한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많은 분야에서 큰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Ministry of Unification, 2016). 남북한의 차이는 북한에 대한 오해나 부정적인 인식을 야기하였으며, 현 세대들이 통일을 원하지 않거나 관심이 없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Lee & Kim, 2015). 특히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현상은 남북간의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으며, 통일을 대비하고 있는 우리에게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S.
돈수대근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라고 하여 남쪽은 벼 생산이 많고 북쪽은 잡곡의 생산이 많음을 알 수 있었는데, 추출된 용어에서도 잡곡과 관련한 용어들이 많이 있었다. 옥수수를 포함하여 53개가 추출되었고 그 중에서도 옥수수를 제외하고 잡곡을 이용하여 만든 음식으로는 강태죽(귀밀, 수수와 같은 낟알을 껍질째로 갈거나 빻은 가루를 넣고 쑨 죽), 꼬장떡(가루를 익반죽하여 동글납작하게 만들어 겉에 당콩이나 팥을 박아 가마에 찐 떡), 범벅밥 또는 범벅이밥(낟알 가루에 남 새를 섞어서 범벅으로 만들어 끼니로 먹는 음식), 총떡(메밀가루 반죽을 지짐판에 부쳐 버섯, 오이 같은 것을 가늘게 채쳐서 넣고 말아먹는 음식), 얼럭밥(잡곡밥), 타개죽(강냉이, 수수 같은 낟알을 껍질째 타개여 쑨 죽)이 있다. 북한의 정치 경제적 영향으로 말미암아 어려운 식량사정을 대변하는 용어로, 고기는 없고 기름만 떠 있는 국이라는 의미를 가진 ‘돈수대근탕’, 풀뿌리와 강냉이로 만든 사탕으로 평양 송신동에서 팥골까지 오랜 거리를 가면서 먹어도 녹지 않는다고 하여 나온 말인 ‘송팔사탕’ 이 있다. 소금만 넣고 끓인 죽이라는 의미인 ‘염소탕’과 폭탄을 맞아 움푹 들어간 것처럼 그릇에 조금만 담긴 밥을 일컫는 ‘폭탄밥’ 이 있다.
남북한 언어 차이는 새터민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북한이탈 주민(새터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S. Kim, 2005)에서 남한에 살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로 언어문제를 손꼽았으며(S. Kim, 2005; Kwon, 2014a; Yang, 2015), 언어문제는 문법, 어휘, 음운, 억양 등 다양한 문제로 분화되지만 그 중에서도 어휘가 가장 힘든 요소 중 하나로 조사되었다(Sin & Kwon, 2011). 탈북청소년의 경우도 학교생활에서 어려운 문제 중 하나로 언어문제를 손꼽았다(Korea HANA Foundation, 2014). 반면, 언어문제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북한용어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은 실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Chang G-H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background of art term in North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lor Education, 13, 41-55. 

  2. Cho J-A (2014). The Direction of educational policy in the Kim Jong-un era and the reform of secondary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23(2), 177-206. 

  3. Choi S-H (1985). North Korea of sports and sports term power check. Journal of North, 165, 210-216. 

  4. Chung M-K & Kim Y-J (2008). A Study on strategies for unification education in dietary life and housing area of practical art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1(2), 157-177. 

  5. Han M-G (2007). Original Articles : Clinical Studies ; comparison of neonatal medical terminology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Korean Journal of Perinatology, 18(2), 119-124. 

  6. Hwang J-Y & Chang N-S (2001). Dietary patterns and nutrient intake in North Koreans by utilizing literature search and survey,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6(3), 371-379. 

  7. Hong J-M & Jeong Y-K (2006).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chonnam province on the meteorology terms in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n second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1), 15-19. 

  8. Jeong Y-M (2007). Linkages with the North's agricultural structure and improved diet revolution. Proceedings of the 2007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Conference. (pp.673-688). 

  9. Jo J-S (2007). Dictionary of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 Seoul: Hankyoreh Publish. 

  10. Jo S-W (1992). Elementary musical terms in South and North Korea. Music and Korea, 4, 276-314. 

  11. Jo S-R (2003). Concise Dictionary of North Korean Terms. Seoul: Yonhap News. 

  12. Kim C-S (2005). Comparative study for the two Koreas unify biology terms: based on the different biology textbook terms appear in higher organisms North 5.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13. Kim H-Y (2014). A Study on selecting a list of Korean vocabulary for North Korean young defe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14. Kim I-S, Lee H-J, Ko I-S, Kang G-H & Jang Y-K (2015). Comparison of nursing terminology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Korean Journal of Institute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48, 93-110. 

  15. Kim J-W (2003). The Comparative study of geography textbooks of secondary and high school in South and Nor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9(2), 153-168. 

  16. Kim K-H (2002). The Key term in North Korea ‘collective farm, gyeolsanbonbae’. Minjog21, 20, 142-143. 

  17. Kim M-S (2009). DPRK's linguistic policy and regime sustainablity : new year address from 1990-2001.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Korea. 

  18. Kim S-H (2005). How to perceive the language differentiation between the two Koreas, North Korean Studies Review 8(2), 85-124. 

  19. Kim S-R (2012). A Study of the methods for teaching learning words in place to saeteomi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Y-J & Lee G-S (2011). Old agricultural books and terms in North Korea. Journal of Korea Agricultural History Association, 10(1), 1-18. 

  21. Kim Y-J & Shin J-J (2016). Analysis of technical terms in North and South Korean math and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East Asian Cultures, 64, 131-159. 

  22. Korea HANA Foundation (2014). On Survey of North Korean adolescents. 

  23. Kwon S-H (2014a). Development situa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language education for bukhanitaljumin, Immigrants from North Korea.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0), 561-586. 

  24. Kwon S-H (2014b). Real state of language use of bukhanitaljumin (Immigrants from North Korea) and direction of education support for them. The Journal of Ewha, 31, 91-123. 

  25. Lee A-R (2009). Changes of the dietary habits of North Koreans before and after the 1990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H-N, Choi J-O, Lee Y-J & Lee Y-Y (2015). Comparis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terms, related to clothing and textil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15(2), 37-47. 

  27. Lee H-S, Ro B-O & Park H-J (2008). Understanding of South Korea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on the scientific terminologies in North Korean school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6), 696-702. 

  28. Lee J (2005). A Study on the middle-school geography textbooks of North Korea published in 1990 and in 2000.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11(6), 607-619. 

  29. Lee M-H & Kim B-S(2015). Conception for education and direction for history education in unified Korea. Social Studies Education 54(4), 129-141. 

  30. Lee S-J (2006). A Strategy for school education on national unification through comparis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curriculum of elementary practical a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u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eju, Korea. 

  31. Lee Y-J, Kim K-M, Kim M-J, Kim Y-K, Song J-E, Lee Y-S, Lee J-G, Lee H-N, Lim J-H, Chung S-H & Han Y-S (201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defector adolesc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1), 41-57. 

  32. Lee Y-S (2012). Comparative analysis of the terms in biology textbook between South Korea vs North Korea : focusing on higher organism 6.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33. Lee Y-S, Han Y-S & Jung M-Y (2016). Comparative analysis of key terms in consumer and family resource management in South and North Korea in preparation for unification.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20(2), 119-140. 

  34. Ministry of Unification (2016). Understanding North Korea. 

  35. Park C-M (1993). North and South Korea language of science and technology. The Science & Technology, 26(12), 90-93. 

  36. Park K-M (1995). Comparison of the two Koreas math textbook.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5(2), 101-109. 

  37. Park K-S (2005).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ual state of school mathematics terms in North Korea. School Mathematics, 7(1), 1-15. 

  38. Park M-S (2013). A Contrastive study on foreign origin in South and North Korean languages for North Korean defectors : focusing on the words of foreign origin living textbook vocabulary for North Korean defe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Park Y-S, Rhee K-C, Lee K-Y, Rhee E-T, Yi S-H, Kim D-N & Choi Y-S (1997). A Glance at the health status and food intake of North Korean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3), 396-405. 

  40. Park Y-S, Rhee K-C, Lee K-Y, Lee Y-Y, Rhee S-H, Kim D-N, Choi Y-S & Shok D-B-R (1999). Dietary living in North Korea according to the defector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4(1), 64-73. 

  41. Shim J-G (1998). Compare the two Koreas tolerance representation. Tongilnonchong. 16, 145-163. 

  42. Shim W-B (1997). A Study of differences of chemical terminology between two Koreas. Journal of Konyang University, 5, 47-56. 

  43. Sin M-S & Kwon S-H (2011). A Proposal of Korean vocabulary education for North Korean Refuge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8(2), 57-89. 

  44. UN Country Team in DPRK (2016) 2016 DPRK Korea: Needs and Priorities, UN Report. 

  45. Yang S-K (2015). Language adaptation research situation of North Korean refugees. Proceedings of the 2015 Summer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Conference. (pp.93-106) 

  46. Yim J-H, Lee K-H & Park K-M (2002). A Comparative study of South and North Korea on mathematics textbook and the development of unified mathematics curriculum for South and North Korea (I) - The study for the integration of the school mathematical terms of South and those of North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2(4), 493-508. 

  47. Yoon M-W (2000). Comparison of the South and North Korea’s musical terms. Traditional Korean music, 1, 341-363. 

  48. North Korean Information Portal - Dictionary of North Korean Terms (2014). http://nkinfo.unikorea.go.kr/nkp/term/termDicaryList.do 

  49. Ministry of Education (2011). http://ncic.go.kr/mobile.index2.do 

  50. Standard Korean Unabridged Dictionary- The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4). http://stdweb2.korean.go.kr/section/north_list.jsp 

  51. 권영익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성림출판사. 

  52. 김기수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원교재사. 

  53. 김지숙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비상교육. 

  54. 이상봉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교문사. 

  55. 이상혁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미래엔. 

  56. 이춘식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천재교육. 

  57. 정성봉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교학사. 

  58. 조강영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금성출판사. 

  59. 정철영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두산동아(주). 

  60. 채정현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삼양미디어. 

  61. 최유현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천재교과서. 

  62. 한경혜 외 (2013), 기술.가정교과서, (주)지학사.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