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된 시점에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자유학기제가 학교교육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 및 가정과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조사대상 중학교 가정과교사들은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목적으로 학생의 진로탐색 및 1차적 진로 의사결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생 참여 중심 수업방법을 핵심과제로 하여 꿈과 끼를 탐색하는 교육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유학기제의 도입취지나 목적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기 위한 자료나 정보를 취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활동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학교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일반학교 교사들의 경우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연수의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수 경험이 없는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모두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의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가정과교사의 역할로는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진로교육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애를 자기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중학교 시기는 자아, 소질, 기회 등을 탐색하며 여러 가지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탐색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자유학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고, 여러 가지 다양한 길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앞으로 가정 교과를 통해 생애설계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인생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자유학기가 한 학기의 이벤트성 운영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 일반학기에도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수업으로 연계성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된 시점에 중학교 가정과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자유학기제가 학교교육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 및 가정과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조사대상 중학교 가정과교사들은 자유학기제가 운영되는 목적으로 학생의 진로탐색 및 1차적 진로 의사결정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생 참여 중심 수업방법을 핵심과제로 하여 꿈과 끼를 탐색하는 교육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유학기제의 도입취지나 목적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기 위한 자료나 정보를 취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활동도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학교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일반학교 교사들의 경우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연수의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수 경험이 없는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모두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의 연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가정과교사의 역할로는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진로교육을 지도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애를 자기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중학교 시기는 자아, 소질, 기회 등을 탐색하며 여러 가지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탐색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자유학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고, 여러 가지 다양한 길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앞으로 가정 교과를 통해 생애설계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인생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자유학기가 한 학기의 이벤트성 운영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 일반학기에도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수업으로 연계성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Free Learning Semester (FLS) in home economics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s for effective implement of FLS in future school curricula.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ived that the objective of FLS was to help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Free Learning Semester (FLS) in home economics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s for effective implement of FLS in future school curricula.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ived that the objective of FLS was to help students explore their careers and make preliminary decisions. In addition, teachers thought that FLS should be run by active students' participation to find out their dreams and talents. However, teachers felt difficulties in obtaining information or documents related to implementing FLS. Moreover, there were lack of connected activities with local communities to operate FLS. Teachers recognized that it is necessary to receive FLS-related education. Regarding home economics teachers' role in FLS implement, they should provide career education with a perspective of lifelong career and nurture students' capability to lead their lives by themselves. In that sense, FLS should help students find out their dreams and talents, think about their career, set up lifelong career plan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nurture capability to lead their lives. In addition, home economics teachers should provide continuous care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t academic semest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Free Learning Semester (FLS) in home economics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s for effective implement of FLS in future school curricula.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ived that the objective of FLS was to help students explore their careers and make preliminary decisions. In addition, teachers thought that FLS should be run by active students' participation to find out their dreams and talents. However, teachers felt difficulties in obtaining information or documents related to implementing FLS. Moreover, there were lack of connected activities with local communities to operate FLS. Teachers recognized that it is necessary to receive FLS-related education. Regarding home economics teachers' role in FLS implement, they should provide career education with a perspective of lifelong career and nurture students' capability to lead their lives by themselves. In that sense, FLS should help students find out their dreams and talents, think about their career, set up lifelong career plan through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nurture capability to lead their lives. In addition, home economics teachers should provide continuous care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t academic semes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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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실행 취지에 적합한 과목인 가정과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자유학기제가 학교교육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가정과 교사를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해봄으로써 2016년 자유학기제 전면 도입에 따른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역할과 자유학기제에 있어서 가정과를 통한 효과적인 진로교육의 운영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현재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학교의 운영실태 및 가정과 교사의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별도의 검사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아 선행연구(Au, 2013)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개발한 후 가정교육 전공 박사 학위를 소지한 가정과교사 3인과 진로진학상담 교사 1인에게 설문 내용을 검토 받은 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조사내용은 일반사항(5문항) 및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의 기본방향 및 운영체계에 대한 이해 정도 (4문항), 교사 연수 등의 지원사항 (4문항) 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자유학기제를 운영함에 있어 가정과 및 교사의 역할(3문항)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 운영시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 및 요구사항은 각 항목별로 매우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의 4점 리커트식 척도로 조사되었다.
설문조사는 중앙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승인을 받은 후 실시하였다(1041078-201501-HRSB-022-01). 해당학교 가정과 교사에게 사전에 연락한 다음 설문지를 각 학교에 1부씩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교사들은 연구에 대한 이해 후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서를 작성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설문 내용을 기입하였다. 작성된 설문지와 동의서는 반송우편을 통해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가정과 교사로 조사기간인 2014년 10월 1일부터 11월 8일 시점에 자유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연구학교와 희망학교)와 실시하고 있지 않은 일반 중학교(일반학교)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중앙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승인을 받은 후 실시하였다(1041078-201501-HRSB-022-01).
작성된 설문지와 동의서는 반송우편을 통해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무성의하게 응답하거나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61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유학기제의 운영현황 및 교사들의 이해도 및 인식, 발전방향 등에 대한 결과는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연구학교와 희망학교)와 미실시 학교인 일반학교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고, 그 차이는 χ2-test 를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자유학기제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항목별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고,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차이는 t-test 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자유학기제의 운영현황 및 교사들의 이해도 및 인식, 발전방향 등에 대한 결과는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연구학교와 희망학교)와 미실시 학교인 일반학교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로 제시하였고, 그 차이는 χ2-test 를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0%) 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과 교육의 역할에 대해서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교사간의 인식차이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유학기제를 교육과정 운영 시 가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조사 결과,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가정과 교사 모두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진로교육의 지도’가 각각 26.
넷째, 자유학기제에 대한 가정과의 역할로는 체험학습 위주의 경험을 통해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갖게 한다.
다음으로 ‘자아확립과 인간적 성숙’과 ‘학업 부담과 긴장 완화 및 학습 동기 고취’가 각각 17.4%와 13.7%로 조사되었다.
둘째,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과반수 이상의 교사가 자료나 정보 취득이 어렵고,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활동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인식하였으며 특히, 직업체험교육 기관의 연계활동 부족은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모두 문제점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어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교육부는 자유학기제의 교육활동을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한 교육과정으로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별로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3). 본 조사대상 가정과 교사들은 가정과의 특성과 장점을 반영할 수 있는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실험・실습활동과 프로젝트 탐구활동 등 교수・학습방법을 많이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토론활동 및 협동・융합형 교수법과 체험활동 교수법 등의 활용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자유학기제에서는 교육과정 및 방법의 자율화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참여 중심적인 수업 형태와 방법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 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연수 경험에 대해서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수 경험이 없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받을 의향에 관하여조사한 결과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모두 연수받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체험활동 관련 정보뿐 아니라 학생참여 중심적인 교수법과 교과통합 교육과정 운영방법 등의 교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운영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 간 자유학기제 운영 시 우려되는 사항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운영학교 교사에 비해 일반학교 교사가 우려하는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들은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현장적용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유학기제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연수를 통해 지금까지 운영 사례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단계별로 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채정현(2013)은 가정과교육에서의 진로교육은 청소년기에 미래의 생애설계적 차원에서의 진로교육으로서 직업뿐만 아니라 가정생활도 함께 양립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좀 더 포괄적인 진로교육임을 제시한바 있다. 이에 본 조사대상 가정과교사들은 가정과가 다른 교과에 비해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되는 다양한 진로 및 융합교육을 운영하기에 적합한 교과이며 가정과 교사는 학생들에게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갖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애설계적 관점에서의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교사연수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연수가 ‘필요하다’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98.2%인 반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교사는 3명에 불과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유학기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유학기제 운영의 기본 방향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꿈과 끼를 탐색하는 교육내용 강조’하는 방향으로 자유학기제가 운영되어야 한다는 응답율 (74.5%)이 가장 높았으며,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의 전환’과 ‘학업 스트레스 감소 및 학습동기 부여’라는 응답도 각각 42.2%, 41.0%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를 교육과정 운영 시 가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조사 결과,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가정과 교사 모두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진로교육의 지도’가 각각 26.1%, 32.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개인과 가정생활의 행복지향 교육실시’가 각각 19.4%, 28.1%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를 운영했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의 86%가 자유학기제 관련 연수를 받은 반면, 일반학교 교사의 경우 43%만이 연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4). 이는 자유학기제를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기회가 제공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최상덕, 2014).
자유학기제의 도입 배경과 취지의 이해 정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교사의 58.4%가 ‘알고 있다’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모른다’와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교사는 3.1%에 불과하여 대부분의 교사가 자유학기제의 도입 배경과 취지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조사대상 전체 교사들은 자유학기제 시행과 관련하여 ‘교사의 업무 가중’과 ‘전문인력의 부족’을 자유학기제 운영 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체험교육 기관의 부족’ 역시 문제점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첫째, 자유학기제의 도입취지나 목표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운영학교와 일반학교 교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운영학교 교사가 일반학교 교사보다 도입취지에 대해 더 많이 인지하고 있었다.
특히,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 ‘예산의 부족’과 ‘학생들의 진로활동 시간 부족’, ‘프로그램 활동 시 친한 친구들끼리만 활동하여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음’,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등의 항목에 있어서 운영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 간의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서울과 경기지역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추후에는 자유학기제의 가정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요구도 연구와 자유학기제 각 모형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다방면의 체험기관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 스스로가 자유학기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다양한 교수학습을 활용한 수업을 고안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면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진로탐색역량 역시 향상될 것이다. 따라서 담당 교사 뿐 아니라 모든 교사들이 열정을 갖고 교사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과도한 행정업무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인력과 전문 인력의 지원이 요구된다.
선행연구(신철균, 2014; Hong, Lim, & Jang, 2013)에서도 자유학기제는 학교 밖의 체험 활동이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학교교사 뿐 아니라 지역교육지원청 등이 실제 운영의 주체가 되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협력이 강화되어야 하며, 원활한 직업 체험 진행을 위하여 학생들을 수용할 의사가 있는 기업체나 기관 등의 인프라의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자유학기제를 통한 효과적인 진로체험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양질의 프로그램 및 매뉴얼이 개발될 수 있도록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교사교육이 요구된다. 특히, 학부모들의 경우 자유학기제가 실시될 경우 자녀들의 학력 저하와 성취수준 평가의 공정성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hin et al.
본 연구의 자료는 자유학기제가 전면 실시되기 이전에 수집되어 분석된 것으로 현재 자유학기제가 전면 실시된 이후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교사 인식 및 가정과 운영 현황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다. 또한 서울과 경기지역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 제약이 따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들은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현장적용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유학기제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연수를 통해 지금까지 운영 사례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단계별로 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보급되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특히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다방면의 체험기관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자유학기제를 도입한 이유는?
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진로 준비를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 대부분이 자신의 적성이나 특기를 발견할 기회를 스스로 탐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경민, 2013). 이에 현 정부에서는 중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키워주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목적으로 2013년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였다. 2013년에는 전국의 42개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고 2014년에는 811교, 2015년에는 2,550여 개의 학교를 지정하여 2년여 동안 시범운영 하였고 , 2016년 1학기에 전면 시행되었다.
청소년기의 현실은?
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진로 준비를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 대부분이 자신의 적성이나 특기를 발견할 기회를 스스로 탐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경민, 2013). 이에 현 정부에서는 중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키워주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목적으로 2013년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였다.
자유학기제 학교 현황은?
이에 현 정부에서는 중학생들에게 꿈과 끼를 키워주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목적으로 2013년 자유학기제를 도입하였다. 2013년에는 전국의 42개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고 2014년에는 811교, 2015년에는 2,550여 개의 학교를 지정하여 2년여 동안 시범운영 하였고 , 2016년 1학기에 전면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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