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12 - 24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middle school teachers perceived major features of the 'Free Learning Semester'. In 2013, the Free Learning Semester has been proposed by Korean government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educational programs which deals with various activities in classroom in orde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Y와 자유학기제의 차이점은? | 선택과정으로 운영하는 학교는 TY 참여 학생들을 별도의 반을 편성하여 참여시킨다(정진철 등, 2013). TY와 자유학기제의 차이점을 보면, 적용학교급 및 학년이 다르며 연계과목 개발보급, 코디네이터 및 4인조 팀, 연계학년 교육과정 지원서비스 등의 국가 수준 지원이 있다(아일랜드 교육부, 1993). 우리나라는 자유학기제 지원센터(KEDI) 및 협력기관 지정, 연구학교 및 희망학교 운영으로 이루어져 있다. | |
교육부에서 제시한 자유학기제의 유형은 무엇인가? | 자유학기제의 유형은 운영학교와 미운영학교 및 교직 경력에 따라 선호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자유학기제에 대한 유형은 첫째,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학생의 희망과 선호에 따른 다양한 동아리 개선 및 활동 지원, 청소년 단체 참여 및 지원으로 예를 들면, 과학 실험, 연극, 웹툰 제작, UCC 제작 등을 할 수 있다. 둘째, 예술․체육 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육 활동(다양화, 내실화)의 강조로 전문 강사 인력 확보 및 연구학교 우선 배치로 예술 교과 융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인데, 예로 무용, 국악, 디자인, 스포츠 리그 등을 할 수 있다. 셋째,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수요자 중심 선택교과로 중․장기에 걸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여 주기적 조사․피드백을 하여 수요자인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찾아 간접 프로그램 체험․ 활동형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와 문화, 녹색학교 만들기 등이 있다. 넷째, 진로체험 활동 중점 모형: ‘진로와 직업’교과를 개설하여,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활용 교육을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진로 학습’을 토대로, 학생 개인별 진로 설계를 위한 ‘진로상담ㆍ검사’등, 다채로운 진로체험을 실시하고 체계적으로 기록ㆍ관리하는 ‘진로탐색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다섯째, 혼합형은 진로탐색 + 예술·체육 중점 모형: 진로+예술·체육활동 위주로 학교 자율과정 편성 및 진로 탐색 + 동아리활동 중점모형: 진로+동아리 위주로 학교 자율과정 편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 | |
자유학기제의 모델인 TY는 무엇인가? | 자유학기제의 모델이 되는 TY(Transition Year)는 중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에 진학하기 전, 1년 동안 시험 부담 없이 교내외에서 진행되는 체험활동 위주의 수업 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발달을 추구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사주도적인 학습방법과 달리 학생주도로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고등학교 과정에 적응하기 위한 전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2013). Report 'Free Learning Semester' of Baekyang Middle School, Busan: BMOE.
Chae, Jung-Hyun(2013). A Scheme for Free Learning Semester with Implementing Integrated Subjects Teaching.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3 2nd Career Education Forum, 52-61.
Choi, Sang-Deok, Shin, Cheol-Kyun & Park, Kyun-Yul(2013). Implementation Strategy of Free Learning Semester. KEDI Position Paper PP 2013-01-1, 1-115.
Choi, Sang-Deok, Lee, Sang-Eun, Kim, Byung-Chan, Park, So-Young, So, Gyung-Hee, Hong, Chang-Nam(2014) A Synthetic Report of Case Analysis for Free Learning Semester School in 2013. Seoul; KEDI, CR 2014-19, 1-183.
Choi, Soon-Hwa, Kim, Eun-Suk, Kwon, Oh-Kyoung, Oh, Chang-Ho & Park, Kuk-Tae(2008). A Survey of the Actual Conditions of Operation and Perceptions of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Regarding the 7th Elective-Centered Curriculum of High School Science Subject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1), 96-106.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1993). Transition Year Programme, Guidelines for Schools, Dublin: Department of Education, Ireland.
Jeffers. G.(2007). Attitudes to Transition Year. A Report to the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 Dublin: Department of Education, Ireland.
Jeon, Yoon-sik(2004). Teachers for Psychology, Goyang: Sehyun-sa.
Jeong Kwang-soon(2013), Approach to Designing and Implementing Integrated Subjects Teaching in Middle School,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2013, 7(3), 1-30
Jones, A.(2004). Review of gap year provision. London: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Jones, A.(2013). Reflecting on the UK gap year: Insights for South Korea's 'Free Learning Semester'. (pp. 45-54). 2013 2nd Career Education Forum, Seoul, KRIVET.
Kim, Jin-Sook(2013a). A Study of Transition Year Curriculum in Ireland,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1(4), 165-193.
Kim, Jin-Sook(2013b). Comparison of Curriculums between 'Transition Year' in Ireland and 'Free Learning Semester'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3(6), 163-183.
Kim, Na-Ra, Lee, Ji-Yeon, Jeong, Yun-Kyeong, Choi, Su-Jeong, Bang, Jae-Hyun & Choi, Ji-Won(2013).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Irish Transition Year Programme in Korea,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6(1), 21-46.
Kim, Soon-Ju(2013). A Scheme for Free Learning Semester with Implementing Integrated Subjects Teaching.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3 2nd Career Education Forum, 62-66.
King, A.(2011). Minding the gap? Young people's accounts of taking a Gap Year as a form of identity work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Youth Studies, 14(3), 41-357.
Lee, Ji-Yeon(2013). A Scheme for Free Learning Semester with Implementing Integrated Subjects Teaching.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13 2nd Career Education Forum, 23-51.
Lee, Ki-Bong, Kim, Hyun-Cheol, Yoon, Hye-Soon & Song, Min-Gyung(2011). Development of a Community-Based Operational Model for Experience-Based Creative Activity I.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R02, 1-157.
Ministry of Education(2014). Retrieved October 15, 2014 from http://freesem.moe.go,kr.
Ministry of Education(2013). Press Release at 28 May, 2013. (Retrieved October 15, 2014 from www.moe.go.kr.)
Ministry of Education(2013). Revised Making & Management of School Register, Seoul: Daehan textbook Publishing.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0), Plan for Integrated Career Education, Seoul: Daehan textbook Publishing.
Park, Sam-Cheol(2013). Suggestion for Korea Education from Australian IBP Project. KEDI Current Issue Report CP2013-01-4, 1-31.
Sternberg, R. J. & Williams, W. M. (2003)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Sigma Press. 280-295.
Shin, Cheol-Gyun, Kim, Eun-Young, Hwang, Eun-Hee, Song, Gyoung-Oh, Park, Min-Jeong(2014). A Study of Becoming Established for Free Learning Semester, Seoul; KEDI, RR 2014-17,1-361.
Simpson, K.(2005). Dropping out or signing up? The professionalization of youth travel, Antipode, 37(3), 447-469.
Yoon, heo-Jeong, Yoon, Won-Jeong & Woo, Ae-Ja(2011).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and the Science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3), 757-7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