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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진동에 대한 광학 탑재 장비 구조 안정성 및 광학 성능 분석
Analysis of Structural Stability and Optical Performance for Optical Equipment During In-flight Vibr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9, 2017년, pp.897 - 904  

조문신 (한화시스템) ,  김상원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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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탑재 장비는 다수의 광학 부품 및 검출기로 구성되며 목표물 탐지와 분류를 목적으로 항공기, 전차 및 군함에 탑재되어 운용된다. 수 km 고도에서 운용되는 항공용 광학 탑재 장비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 때문에 구조 안정성과 광학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설계 단계에서 진동 환경조건에 대한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 및 광학 성능 검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 환경조건을 시험 표준 규격서와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진동 환경조건은 구조 안정성 검증을 위한 내구도 진동조건과 광학 성능 검증을 위한 운용 진동조건으로 구분하였다. 구조 안정성을 고유진동수 해석, 내구도 진동 응답해석 및 정해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광학 성능을 운용 진동 응답해석 결과를 광학 설계/분석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cal equipment consists of various components, and a detector is mounted and operated on aircraft, tanks, and warships for targe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The structural stability and optical performance of aeronautical optical equipment operated at several kilometers of altitude are degr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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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학 탑재 장비는 맨눈으로 확인이 어려운 표적을 광학계와 검출기를 이용하여 영상을 획득 및 전기적 신호 변환을 통하여 전시함으로써 영상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탐지 목표물의 특성에 따라 검출기의 파장 대역이 결정되며 가시광선 대역의 주간 카메라, 적외선 대역의 적외선 카메라및 파장 분광 정보를 이용하는 초분광 카메라로 분류된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광학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과 광학 성능 검증을 위한 진동 조건을 MIL-STD-810G 규격서와 세스나 208 항공기 진동 측정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항공기 진동에 대한 광학 탑재 장비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 구조 안정성과 광학 성능을 수치 해석적으로 검증 하였다.
  • 운용 진동 응답해석으로 광학 부품의 위치 변화량을 산출하고 그 결과를 입력조건으로 수치 해석을 수행하여 광학 성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세스나 208 항공기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고 장착되는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과 성능 분석을 위한 방법론의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스나 208 항공기 진동에 대한 광학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 및 광학 성능을 수치적으로 분석하였다. 항공기 내구도 진동 조건을 MIL-STD-810G 규격서 기준으로 항공기 동력 방식, 구조와 엔진 회전수를 고려하여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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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학 탑재 장비의 목적은 무엇인가? 광학 탑재 장비는 맨눈으로 확인이 어려운 표적을 광학계와 검출기를 이용하여 영상을 획득 및 전기적 신호 변환을 통하여 전시함으로써 영상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한다. 탐지 목표물의 특성에 따라 검출기의 파장 대역이 결정되며 가시광선 대역의 주간 카메라, 적외선 대역의 적외선 카메라및 파장 분광 정보를 이용하는 초분광 카메라로 분류된다.
항공기의 동력 방식에 따른 분류는? 전차와 군함에 비하여 항공기는 다양하게 분류된다. 동력 방식에 따라 고정익, 회전익과 혼합형(고정익+회전익)으로 분류되고, 추진 방식에 따라 제트기와 프로펠러기로 분류된다. 항공기의 동력 방식과 운용 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진동은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 및 광학 성능 저하를 발생시킨다.
항공용 광학 탑재 장비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광학 탑재 장비는 다수의 광학 부품 및 검출기로 구성되며 목표물 탐지와 분류를 목적으로 항공기, 전차 및 군함에 탑재되어 운용된다. 수 km 고도에서 운용되는 항공용 광학 탑재 장비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 때문에 구조 안정성과 광학 성능 저하가 발생한다. 설계 단계에서 진동 환경조건에 대한 탑재 장비의 구조 안정성 및 광학 성능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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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unno, K., 2014, "Analysis of In-Flight Vibration of a Single Engine Propeller Aircraf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Packaging Technology, Vol. 2, No. 1, pp. 105-111. 

  2. Dunno, K. and Batt, G., 2009, "Analysis of In-flight Vibration of a Twin Engine Turbo Propeller Aircraft," Packaging Technology and Science, Vol. 22, No. 8, pp. 479-485. 

  3. Stupar, S., Simonovic, A. and Jovanovic, M., 2012, "Measurement and Analysis of Vibrations on the Helicopter Structure in order to Detect Defects of Operating Elements," Scientific Technical Review, Vol. 62, No. 1, pp. 58-63. 

  4. Das, B. K. and Kumar, P., 2015, "Tailoring of Specifications for Random Vibration Testing of Military Airborne Equipments from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4, No. 12, pp. 293-299. 

  5. Genberg, V. L., Doyle, K. B. and Michels, G. J., 2004, "Optical Performance as a Function of Dynamic Mechanical Loading," Proceedings of the SPIE, Vol. 5178, No. 1, pp. 14-19. 

  6. Genberg, V. L., Michels, G. J. and Doyle, K. B., 2011, "Integrated Modeling of Jitter MTF due to Random Loads," Proceedings of the SPIE, Vol. 8127, No. 4, p. 81270H. 

  7. Bonin, D. and McMaster, B., 2007, "Closed Loop Optimization of Opto-Mechanical Structure via Mechanical and Optical Analysis Software," Proceedings of the SPIE, Vol. 6550, pp. 65500X. 

  8. MIL-STD-810G, 2008,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ethod 514.6 Vibration," pp. 18-20. 

  9. Irvine, T., 2012, Equivalent Static Loads for Random Vibration, Vibrationdata, pp. 3-7. 

  10. NASA-STD-5001B, 2014, "Structural Design and Test Factors of Safety for Spaceflight Hardware,"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pp.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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