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개 대학 간호학과의 컴퓨터활용입문 수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urse for Introduction to Computer Application about Department of Nursing of a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4, 2017년, pp.629 - 636  

강은홍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  김노환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  윤성자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개 대학 간호학과의 컴퓨터활용입문 수업은 교과목에 대한 분석 결과와 간호학과의 특성상 해외 취업이 용이 한 점을 고려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MOS 자격 취득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교육내용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을 분석하여 MOS 자격 취득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컴퓨터 활용입문 교과목의 효과적인 수업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roductory computer use cours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university investigated in this study is carried through effective and systematic curriculum with its goal of achieving MOS certification, which is accepted internationally. This course direction is set in consid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과 컴퓨터활용입문 교과목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치, 컴퓨터 교육의 유용성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을 분석하여 간호학과의 효율적인 컴퓨터활용입문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활용 입문 교과목 수업 후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을 평가하고 수업개선 방안을 찾는 연구이다. 평가를 위하여 ICT 기반의 웹 설문과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활용 입문 교과목 수업 후 수업만족도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ICT 기반의 웹 설문 조사를 실시한 단면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을 분석하여 MOS 자격 취득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서 향후 간호학과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활용입문 교과목의 효과적인 수업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활용능력의 쓰임은?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활용능력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자신의 분야에서 학문 융복합을 가능하게 하며, 변화에 창의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한다[1].
상당수의 학생들이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해 한계를 절감하는 때는? 상당수 학생들은 컴퓨터로 게임을 하고 메일을 주고받고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스스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과대평가하지만 대학에서 과제를 작성하고 발표를 하면서 본인의 한계를 절감하곤 한다.
국내 대학 간호학과 대부분이 대학의 교양교육 체계로 운영하는 교양전산 또는 컴퓨터활용입문 교과목의 예시는? 주로 컴퓨터의 기초 이론과 기본 사용법, 워드프로세싱 능력,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활용능력 등을 강의하고 있는데, 정보화 사회에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 Kim and H. Park,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iberal Computer Education based on Analysis Self-evaluation and Real-test for Computer Literacy," Conf.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Chungju, Korea, vol. 18, no. 1, January 2014, pp. 267-272. 

  2. J. Kim, "An Analysis of Students' Secondary School Computer Learning Experiences for the Undergraduate Computer Education," J.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1, no. 2, June 2007, pp. 177-184. 

  3. S. Yoon, N. Kim, and J. Park, "Blended Learning Applied Curriculum Design for Nursing Department's Computer-Utilizing Academic Subjec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2, April 2017, pp. 375-384. 

  4. G. Ahn, "(The) influence of motive to participation in the snowboard class, according to satisfaction of class,"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2011. 

  5. Y. Lee, Korean Adaptation of the General Self Efficacy Scale, Ralf Schwarzer & Matthias Jerusalem, 1979," http://userpage.fu-berlin.de/-health/korean.htm 

  6. S. Shin, K. Park, "Comparing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Relevant to Hospital Revisit Intent among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and General Care Units,"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5, December 2015, pp. 469-479. 

  7. H, Lee, S. Kang, and C. Kim, "A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January 2016, pp. 87-100. 

  8. J. Kim, S. Han, S. Han, and S. Kim, "The Effects of Nursing Introduction Conten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Self Efficacy of first year stud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3, April 2014, pp. 285-296. 

  9. S. Lee and Y. Kim, "The Effects of Self 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March 2016, pp. 1297-1305. 

  10. M. Lim and J. Joe, "A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Academic Self Efficacy and Test Anxiety of Middle School Students depending on Gender and English Achievement,"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November 2014, pp. 1008-1018. 

  11. H. Song and S. Shin,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s of the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9, September 2016, pp. 628-6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