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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staurant Factors on Trust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161 - 168  

송인암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  신창옥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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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이 신뢰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한 결과 첫째,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외식업 점포선택요인인 물리적 환경, 서비스, 가격, 위치, 명성, 청결도, 친절, 맛 등을 고려하여 일반 소비자는 선택함으로 이에 대한 만족이 높으면 재방문 의도도 높아지는 확인 되었다. 둘째,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점포에 대한 믿음은 소비자의 신념을 통해 재방문을 적극적으로 고려 하는 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다. 셋째,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은 신뢰에 따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외식업 점포 기준에 따라 소비자는 선택하게 되고 만족을 하게 되면 신뢰가 생성되어 재방문 의도를 높인 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과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은 신뢰에 따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여 이론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staurant selection factors on reliability and revisit intention. The results of empirical analysis were as follows: First,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visit the restaurant were the physical environment, service, price, lo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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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 의하면 신뢰가 높으면 재방문 의도도 높을 것이라는 결과를 확인했는데, 본 연구에서도 점포 신뢰와 관련된 부분을 확인하고자 점포 신뢰와 관련된 측정 변수를 활용하여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외식업 점포선택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기존 연구에서도 점포선택요인에 따라 고객만족이 다르고, 그에 따른 재방문 의도도 다를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 점포선택 요인을 기능적 요인과 경험적 요인, 상징적 요인 등을 변수로 활용하여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의 점포선택 속성과 신뢰, 재방문 의도에 대해 전체적인 연관성 확인하여 전략적 접근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이 신뢰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써,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은 최병창· 김경민(2015), 유희정(2012)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신뢰는 윤성준(2000)과 Anderson & Narus(1990)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재방문의도는 Oliver(1997)와 박현규(2010) 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이 신뢰와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이 신뢰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써, 외식업 점포 선택 요인은 최병창· 김경민(2015), 유희정(2012)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신뢰는 윤성준(2000)과 Anderson & Narus(1990)의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H1: 외식업 점포 선택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신뢰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점포선택요인은 신뢰에 따라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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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포속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권유진 · 홍병숙(2006)은 점포이미지 속성, 점포선택 기준 등은 점포속성이란 의미로도 사용되며 소비자가 점포를 평가하거나 선택 할 때 기준이 되는 여러 형태의 속성을 의미하며, 점포이미지와 점포속성이 연관이 있으며 이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로 소비자는 점포를 내점하는 기간 동안 많은 경험을 통해 우호적이거나 비우호적인 부분을 형성하고, 관심점포에 대한 이미지가 클수록 재방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점포속성은 점포선택 행동과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2].
구매환경에서 신뢰의 효과는 무엇인가? 또한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비분리성(inseparability)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받는 자 간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구매환경에서 신뢰는 위험적인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며 상호 거래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거래비용을 아끼고 협력을 증대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는 관계 마케팅의 핵심인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며 그것을 강화하는데서 이익을 확보하고 이를 위해 거래에 대한 판매자와 구매자간 상호 이익이 되는데서 신뢰가 핵심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점포선택속성의 구성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점포 선택 속성의 구성 요소로는 Zikmund(1997)은 소비자들이 외식할 때 점포를 선택하며 고려하는 선택속성은 소비자들의 개인 특성, 메뉴의 종류, 내외부 환경 등에 따라 선택하며, 이러한 이유로 현재까지 진행된 점포 선택속성에 관한 많은 부분들을 보면 연구자 마다 다양한 점포 선택속성을 제시하고 있으며[3], 최병창· 김경민(2015)은 고객만족과의 영향관계에서 한식전문점 선택 속성을 서비스, 물리적 환경, 음식 맛의 결과 등의 세부 요인으로 분석한 결과, 고객만족에 서비스, 물리적 환경, 음식 맛의 결과 세부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 하였으며[4], 유희정(2012)은 고객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한식당 선택속성인 음식, 메뉴, 서비스, 물리적 환경 등의 세부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세부 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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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Y. J. Kwon, B. S. Hong, "Transactions : The Effect of Discount Store Attributes and Clothing Product Evaluation on Store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0, No. 7, pp.1066-1077, 2006. 

  2. K. H. Kim, K. Y. Han, "Development of Green Tea Brand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Purchase Motivation by Consumers " Journal of the Korean Tea Society, Vol. 17, No. 1, pp.8-16, 2011. 

  3. Y. H. Kim, "A Study on How the Selection of Korean Restaurant according to the Eating Lifestyle Affects the Behavioral Intention." Master of Foodservice Management, pp.63-68, Kyungsung University, 2012. 

  4. E. Y. Kim, "A study of fast casual restaurant optional attribution-focused on brand "K" restaurant -" Master of food-service Industry Management, pp.71-76, Kyonggi University, 2007. 

  5. J. Y. Kim, "Impacts of Brand Personality through Customers' Emotion on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Restaurant Industry" Doctor of Hotel & Tourism Management, pp.94-98, Sejong University, 2003. 

  6. H. Y. Kim, "Effects of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by Foodservice Consumption Propensity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of Silver Generation" Master of Business, pp.70-75, Hansung University, 2015. 

  7. H. K. Park, "The Effect of Brand Image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focusing on coffee shop" Master of Business, pp.61, Konkuk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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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Seo, "A Study on The Impact of Perceived Value by Customer's Involvement in Casino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Doctor of Hotel & Tourism, pp.95-98, Kyung Hee University 2006. 

  10. M. S. Shin, "A Study on Effect of the Physical Feature of Discount Store and Factors for Consumer's Choice Store on the Consumer Behavior", Doctor of Urban Studies, pp.84-89, Daegu University 2006. 

  11. H. J. Yoo, "The Effect of Attributes of the Korean Restaurant Selection on the Chineses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 Revisit IntentionPerforming Arts in Autonomous Cultural Art Center : Focusing on Knowledge Network", Master of Tourism Management, pp.79-83, Semyung Univers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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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E. K. Jin, Y. H. Park, J. H. Lee, "The Effect of Attributes of Selecting Korean Restaurants Pursuant to Food Service Consumption Propensity on Behavioral Intent ", Culinary Science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0, No. 1, pp.189-204, 2014. 

  16. B. C. Choi, K. M.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of a Korean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Vol. 29, No. 6, pp.273-2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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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Anderson, J. C. & Narus, J. A., "A Model of Distribution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1, pp.42-58,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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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ho, S.H., Chae,S.S., Kim, K.S., Back, Y.C., & Choi, S.W., "A study on the service choice attribute ofKorean restaurant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Vol. 14, No. 4, pp.188-20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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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Oliver, R. L., "A co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460-469,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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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tephen A. Latour and Nancy C. Peat(1979),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in Consumer Satisfaction Research", In Advance in Consumer, Vol. 6, No. 1, pp.431-437, 1979. 

  28. Yi, Y. J.(1990), "An Investigation of Structure of Expectancy-Value Attitud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6, No. 12, pp.71-83, 1990. 

  29. Assa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ition.,Cincinatti, Ohio: South Western College Publishing, 1998. 

  30. Zikmund, W. G., Business Research Methods. chicago. Dryden Pres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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