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시장은 10조 원대 규모에 이를 뿐 아니라 게임의 사용 형태 및 기능도 변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기존의 게임이 가지고 있는 단순한 재미요소 이외에 게임의 순기능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 재미를 결합한 게임이다. 최근 교육, 스포츠, 의료, 군사, 공공 등의 분야에서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관련 콘텐츠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주제, 정부지원, 컨소시엄 등 4개 요인들을 활용하여 대표적인 5개 응용분야의 개발 사례 분석을 통해, 기능성 게임 개발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특성요인들이 무엇이며, 그 중요도를 전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기능성 게임에서 우선 고려되어야 할 요인으로 유용성과 재미가 도출되었으며, 응용분야 기능성 게임은 교육, 학습, 체험, 시뮬레이션 등 '체험형 게임'으로 개발되었다. 게임 개발에 있어서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는 것과 아울러 잠재적 이용자들이 체감형 게임을 선호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게임 시장은 10조 원대 규모에 이를 뿐 아니라 게임의 사용 형태 및 기능도 변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기존의 게임이 가지고 있는 단순한 재미요소 이외에 게임의 순기능에 초점을 두어 교육과 재미를 결합한 게임이다. 최근 교육, 스포츠, 의료, 군사, 공공 등의 분야에서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관련 콘텐츠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주제, 정부지원, 컨소시엄 등 4개 요인들을 활용하여 대표적인 5개 응용분야의 개발 사례 분석을 통해, 기능성 게임 개발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특성요인들이 무엇이며, 그 중요도를 전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기능성 게임에서 우선 고려되어야 할 요인으로 유용성과 재미가 도출되었으며, 응용분야 기능성 게임은 교육, 학습, 체험, 시뮬레이션 등 '체험형 게임'으로 개발되었다. 게임 개발에 있어서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는 것과 아울러 잠재적 이용자들이 체감형 게임을 선호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The game market has not only grown in size of the 10 trillion won but also the form and function of game use. Serious game combines the educational purpose and the fun of the game and develops it so that contents such as national defens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cases of five application areas...
The game market has not only grown in size of the 10 trillion won but also the form and function of game use. Serious game combines the educational purpose and the fun of the game and develops it so that contents such as national defens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cases of five application areas for the activation of serious games, and develop factors that the serious game should have, we want to see what the characteristics are and how important it is. The results of analysis show that it was analyzed that most serious games of application field were developed as 'experiential games' such as education, learning, experience, and simulation. This means that it is very effective to develop a serious game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that a potential user should prefer a sensible game as well as a clear goal of a serious game in game development.
The game market has not only grown in size of the 10 trillion won but also the form and function of game use. Serious game combines the educational purpose and the fun of the game and develops it so that contents such as national defens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cases of five application areas for the activation of serious games, and develop factors that the serious game should have, we want to see what the characteristics are and how important it is. The results of analysis show that it was analyzed that most serious games of application field were developed as 'experiential games' such as education, learning, experience, and simulation. This means that it is very effective to develop a serious game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that a potential user should prefer a sensible game as well as a clear goal of a serious game in gam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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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는 교육, 스포츠, 국방, 의료, 공공분야 분야에서 사례분석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으로서의 기능성 게임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기능성 게임의 특성요소인 유용성과 재미 등의 중요도를 비교분석하였다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정 목적에 초점을 두어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확산시키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통해 기능성 게임으로 수익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본문의 목적은 기능성 게임의 활성화를 위해 5개 분야의 대표 기능성 게임을 분석[7, 8]하고,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요소를 산출하여 기능성 게임 개발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할 특성이 무엇이며, 그 중요도는 얼마나 되는가를 규명하였다.
기능성 게임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체험과 상호작용에 의한 몰입효과를 활용하여 설계되며, 재미를 포함한 체험을 통해 이용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특성을 가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에 대한 개발 동향을 비교분석한 연구[15]에서 응용분야 기능성 게임 개발 동향의 공통 특성으로 도출된 플랫폼, 주제, 정부지원,컨소시엄 등 4개의 특성을 활용하여 그 중요도를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기능성 게임에 있어 보편적으로 분류하는 방법은 응용분야를 중심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 게임을 크게 교육분야, 의료 및 건강분야, 군사 및 국방분야, 스포츠분야, 공공정책분야 등 5가지로 분류해서 정리하였다.
기능성 게임 시장은 다양한 연령대의 잠재적인 이용자들의 유입과 게임의 순기능으로 인해 국내 개발업체와 정부에서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 연구된 기능성 게임의 특성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 개발 실무에서 갖추어야 할 요소는 무엇이며 그 중요도는 얼마나 되는지를 플랫폼, 주제, 정부지원, 컨소시엄 등 4개 특성 요약에 근거하여 5개 응용분야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그 특성을 체계적으로 규명하였다.
성능/효과
4.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요소 최근 기능성 식품, 기능성 음료, 기능성 화장품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기능성 단어가 첨부된 제품들을 접할 수 있다. 기능성 개념이란 “기능이 가지는 역할과 작용 효과” 라고 할 수 있다.
실무적인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기능성 게임에서 잠재적 이용자들은 체감형 게임을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에서 응용분야 기능성 게임은 기존의 게임의 특성을 활용하여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 학습, 체험, 시뮬레이션 등 체감형 게임으로 개발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잠재적 이용자들도 체감형 게임을 선호한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향후 기능성 게임 개발에 있어 매우 필요하다는 점을 본 연구에서 시사하고 있다.
실무적인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기능성 게임에서 잠재적 이용자들은 체감형 게임을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에서 응용분야 기능성 게임은 기존의 게임의 특성을 활용하여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 학습, 체험, 시뮬레이션 등 체감형 게임으로 개발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잠재적 이용자들도 체감형 게임을 선호한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향후 기능성 게임 개발에 있어 매우 필요하다는 점을 본 연구에서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기능성 게임은 단순히 규제의 대상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게임의 순기능을 활용하여 활성화시킬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게임 활동을 규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게임 재미요소와 결합하여 의료, 치료 등 특별한 목적 활동으로 인정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례 분석에서 잘 나타나듯이 기능성 게임은 재미요소 이외에 교육, 의료,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접목시키고, 기능성 게임의 개념이 발전해 나감에 따라 유용성 요소와 재미 요소는 균형을 이루어 나가게 될 것이다. 즉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요소에서 유용성 요소와 재미 요소는 반드시 포함되어 기획되고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시사점이 제시할 수 있다. 학문적인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는 기능성 게임 개발 시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다. 플랫폼, 주제, 정부 지원, 컨소시엄 등 4개 특성을 활용하여 기능성 게임이 갖추어야 할 요소로 유용성과 재미 요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기능성과 놀이성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 아닌 특정 목적성과 재미 요소의 결합형 콘텐츠라는 한정적인 의미보다는 상호 유기적 결합을 통해 상승효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기존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플랫폼이나 유비쿼터스 등과의 결합으로 보다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OCCA 연구보고서는 기능성게임과 엔터테인먼트게임을 다음 표와 같이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개 분야의 사례분석을 통해 기능성 게임의 미래를 전망하여 이에 대한 해석에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실험 설계나 설문조사나 데이터를 통한 분석을 통해 일반화를 확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이란 무엇인가?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은 1977년에 사회과학자인 클라크 앱트(Clark Abt)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인용되었으며, Abt에 의하면 기능성 게임을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과 더불어 교육에 초점을 둔 게임’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9]. 그러나 본격적으로 기능성 게임이 등장한 것은 2002년 미국에서 “Serious Game Initiative” 커뮤니티가 처음으로 결성되어 다양한 기능성 게임에 대한 개발을 주도하게 되면서 부터이다.
본격적으로 기능성 게임이 등장한 것은 언제부터였는가?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은 1977년에 사회과학자인 클라크 앱트(Clark Abt)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인용되었으며, Abt에 의하면 기능성 게임을 ‘사용자에게 놀이와 즐거움과 더불어 교육에 초점을 둔 게임’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9]. 그러나 본격적으로 기능성 게임이 등장한 것은 2002년 미국에서 “Serious Game Initiative” 커뮤니티가 처음으로 결성되어 다양한 기능성 게임에 대한 개발을 주도하게 되면서 부터이다.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에 대한 범위나 개념은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이 향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능성과 놀이성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 아닌 특정 목적성과 재미 요소의 결합형 콘텐츠라는 한정적인 의미보다는 상호 유기적 결합을 통해 상승효과를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기존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플랫폼이나 유비쿼터스 등과의 결합으로 보다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OCCA 연구보고서는 기능성게임과 엔터테인먼트게임을 다음 표와 같이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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