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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인증마크가 소비자의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연구 : 한국과 중국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Comparing the Effects of Product Certification Mark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162 - 174  

김용식 (배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이영미 (주식회사 쥬리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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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인증마크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서 제품의 품질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연구에서는 인증마크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실증해 보고, 제품의 가격수준을 조절변수로 도입하여 그 차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각각의 경우에서 한국과 중국 두 국가간 비교연구를 시행하였다. 제품특성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두 가지의 복수 제품을 사례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인증마크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중국보다 한국 소비자에게서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격수준의 조절효과는 중국 소비자의 경우, 그리고 높은 가격수준의 상황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엇보다도 인증마크의 효과성에 대한 국가간 비교 연구라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크다고 생각되며, 가격수준에 따른 인증마크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여 새로운 탐색적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duct Certification Marks can be used as reliable information in terms of product quality to consumers. This study focuses on how each product attitude of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can be changed depending on attachment of product certification mark. Based on nations, product certification mark...

주제어

표/그림 (2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증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인증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행위 또는 문서의 성립이나 기재가 정당한 절차로 이루어졌음을 공공기관이 증명하는 일’로 정의되고 있다. 품질이란‘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 목적 혹은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는지 어떤지를 결정하는 경우에 평가의 대상이 되는 고유의 성질 및 성능의 총칭’이라고 정의된다[1].
인증마크 품질표시수단의 효과는 무엇인가? 가장 대표적인 국제인증제도로는 미국의 FDA인증마크 (Food Drug Administration 미국식품의약품국)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인증마크 품질표시수단은 소비자가 구매와 관련하여 느끼는 지각된 위험성을 감소시키며, 제품에 대한 책임과 품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소비자의 구매 시점에서 구매의도를 증대시켜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2-4].
정부기관 등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단체에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무엇이 있는가? 정부기관 등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단체에서는 구매시점 전에 제품의 품질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 중 하나가 바로 제품인증마크(Product Certification Mark)라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손상목, 김영호, "국제 유기농기업 기본규약과 한국유기농업 실천기술의 비교분석 연구," 한국유기농업학연구, 제4권, 제2호, pp.97-136, 1995. 

  2. C. L. Kendall and F. A. Russ, "Warranty and Complaint Policies: An opportunity for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Management, Vol.39, No.2, pp.36-43, 1975. 

  3. T. A. Shimp and W. O. Bearden. "Warranty and Other extrinsic cue effects on consumers' risk perceptions," Journal of Comsumer research, Vol.9, No.6, pp.38-46, 1982. 

  4. C. A. Kelley and J. S. Conant, "Extended Warrantees: Consumer and manufacturer percep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25, No.1, pp.68-83, 1991. 

  5. 왕승혜, "미국 삭품안전현대화법의 제정에 따른 식품규제법제의 변화," 영남법학, 제41권, pp.1-39, 2015. 

  6. 김성숙, "소비자의 농.식품관련 품질인증표시 이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1호, pp.49-70, 2008. 

  7. 오구연, 권익현, "제품보증의 유형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과 제조업체 기업윤리 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1권, 제1호, pp.93-112, 2009. 

  8. 이성근, "저관여 제품에 있어서 제품보증효과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33-139, 1995. 

  9. 김성혁, 정다운, 김경훈,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의 이미지, 인지도, 공신력 및 구매의도간 영향관련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6호, pp.359-383, 2012. 

  10.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1980. 

  11. 노동렬, "드라마 제작산업의 가격 결정 메커니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6권, 제2호, pp.618-632, 2016. 

  12. S. M. Forsythe, "The Effect of Private, Designer and National Brand Names on Shopper's Perception Apparel Quality and Pric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Vol.9, No.12, pp.1-6, 1991. 

  13. G. T. Tellis and G. T. Gaeth, "Best Value, Price-Seekin, and Price Aversion: The Impact of Information and Learning on Consumer Choic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34-45, 1990. 

  14. S. J. Hoch and Y. W. Ha., "Consumer Learing: Advertising and the Ambiguity of Product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No.9, pp.221-233, 1986. 

  15. D. S. Kempf and R. E. Smith, "Consumer Processing of product Trial and the Influence of Prior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5, No.3, pp.325-338, 1998. 

  16. 장인정, 이완수, 황용희, 황미진, "실용적 속성과 쾌락적 속성이 소비자 감동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pp.149-177, 2011. 

  17. M. B. Holbrook and E.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9, pp.132-140, 1982. 

  18. R. Batra and A. T. Ahtola,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ra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Vol.2, No.2, pp.159-170, 1990. 

  19. K. E. Voss, E. R. Spangenberg, and Grohmannmb,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Consumer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0, No.3, pp.310-320, 2003. 

  20. B. Wansink and P. Chandon, "Low-Fat" Nutrition Labels Lead to Obes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3, No.4, pp.605-617, 2006. 

  21. Y. Pan and B. Schmitt, "Language and Brand Attitudes: Impact of Script and Sound Matching in Chinese and English,"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5, No.3, pp.263-277, 1996. 

  22.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80. 

  23. 우교혜, 박윤서, 김용식, "구전정보 채널유형이 소비자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707-723, 2016. 

  24. 이학식, 마케팅조사, 법문사, 2012. 

  25. 남기상, 박윤서, 장우성, 이승인, "지역공동브랜드가 지역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도, 애향심,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제33권, 제6호, pp.41-5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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