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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the Country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267 - 273  

웅건용 (배재대학교) ,  무연연 (배재대학교) ,  김원겸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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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중국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산 의류제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국가차원의 국가이미지를 제고해야 하며, 그 결과로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o reveal the connections and the importance of China's country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summary. First, in country's national image, except political image, economic image and cultural image have a posi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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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선진국 제품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국 제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중국의 국가이미지 및 제품이미지가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의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특정국가에 대해 편향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그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 가설1-1: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국가이미지 중 정치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국가이미지 중 문화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국가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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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산 제품의 부정적 인식은? 이러한 변화상황에서 중국산 제품의 품질 문제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많은 나라가 가격도 저렴한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제품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제품이 ’값이 싸지만 낙후된 기술로 만든 상품이고, 품질의 안전성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5]. 글로벌화의 흐름 따라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중국경제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품이미지란? 제품이미지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에 관한 이미지에 대한 연상을 말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와 제품이미지가 일치하는 방향으로 소비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중국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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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병철,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0-34, 2007. 

  2. 김용상, "국가이미지 비교우위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연구, Vol.5, No.2, 1999. 

  3. 안종석,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Vol.16, No.2, pp.63-90, 2005. 

  4. 웅건용, 무연연, 김원겸,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 2010 한국유통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59-67, 2010. 

  5. 이규완, “한국과 한반도 주변 4개국의 국가 이미지와 상품이미지 비교연구”, 동아대학교 학술논문, 2001. 

  6. 이규완, “중국국가이미지와 상품이미지에 관한 비교 연구", 社會科學集, 제23권, 제1호, pp.103-122, 2004. 6. 30. 

  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소비자 행동론 제3판, 경문사, 2007. 

  8. 한충민, 이병우, "유럽 소비자의 외국산 제품에 대한 제조국 이미지 연구", 경영학 연구, 제21권 제2호, 1992. 

  9. 한충민, "한국의 대외이미지와 경제적 파급효과",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3. 

  10. 한충민, "외국 브랜드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자동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1998. 

  11. W. J. Bilkey and E. Nes, "Country of 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13, p.89, 1982. 

  12. G. Ger, "Country Image; Perceptions, Attitudes, Associations, and Their Relationships to Context," In Dholakia, R. R. and Bothra. K. C. edotors.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keting and development New Delhi, India, pp.390-398, 1991. 

  13. C. M. Han, "Testing the Role of Country Image in Consumer Choice Behavio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1, pp.24-40, 1989. 

  14. C. M. Han and V. Terpstra, "Country-of-Origin Effects for Uni-National and Bi-National Produc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19, No.2, pp.235-255, 1988. 

  15. Jill Gabrielle Klein, Richard Ettenson, and Marlene D. Morris, "The Animosity Model of Foreign Product Purchase: An Empirical Test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Journal of Marketing, Vol,62. January, pp.89-100, 1998. 

  16. Martin, I. M and Eroglu, S.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8, pp.191-210, 1993. 

  17. G. M. Mort and C. M. Han, "Multifaceted Country-image Impact on Purchase Intentions for Goods; A Study in the Asia-pacific Economic Conference Reg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Conference, Phoenix, Arizona, 2000. 

  18. R. Oliver, "Equity and Disconfirmation Perception as Influences on Merchant and Product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16, pp.372-383, 1981. 

  19. R. Parameswaran and R. M. Pisharodi, "Assimilation Effects in Country Image Research",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19, No.3, pp.256-278, 2002. 

  20. C. C. Wang,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and Political and Culture Environment of Consumer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Ph. D. Dissertation, Texas A and M University, 1978. 

  21. G. L. Zhan, M. L. William and D. Scott, "Global Sourcing, Multiple Country-of-Origin Facets, and Consumer Reac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7, pp.121-13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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