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중국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산 의류제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국가차원의 국가이미지를 제고해야 하며, 그 결과로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중국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산 의류제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 국가차원의 국가이미지를 제고해야 하며, 그 결과로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is about to reveal the connections and the importance of China's country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summary. First, in country's national image, except political image, economic image and cultural image have a positive...
This study is about to reveal the connections and the importance of China's country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summary. First, in country's national image, except political image, economic image and cultural image have a positive (+) impact on the product image is true. Secondly, a country's product image have a positive (+)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erefore, consumer tend to improve purchase intention when China's product image increase. In summary,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can obtain the best positive result, when a country's national image is set as the core factor, which combines and improves concurrently with one's product image.
This study is about to reveal the connections and the importance of China's country image, product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Following are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summary. First, in country's national image, except political image, economic image and cultural image have a positive (+) impact on the product image is true. Secondly, a country's product image have a positive (+) impact on purchase intention. Therefore, consumer tend to improve purchase intention when China's product image increase. In summary,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can obtain the best positive result, when a country's national image is set as the core factor, which combines and improves concurrently with one's product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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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동안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선진국 제품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국 제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중국의 국가이미지 및 제품이미지가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을 주된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의 국가이미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특정국가에 대해 편향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그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가설1-1: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국가이미지 중 정치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국가이미지 중 문화적 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국가이미지는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구매의도는 소비자가 브랜드나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향을 말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Guimares & Davis(1995)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구매 계획, 추천, 지속적 이용, 구매할 의도 등 4개 항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8][14].
본 연구에서 실증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고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원 자료를 투입자료로 하여 AMOS 5.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모형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통해 결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선별과 정교화를 위해 베리멕스(VARIMAX) 회전방식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Cronbach's α계수에 의해 신뢰도를 평가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구성개념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상에서 설정한 가설과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한 실증연구의 조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상의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설명하는 배경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 및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실증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가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와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보면 Martin & Eroglu (1993)는 국가이미지와 원산지 이미지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척도를 개발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정치적 차원, 경제적 차원, 문화적 차원이라는 세 가지의 국가이미지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16]. 제품이미지는 소비자가 갖고 있는 제품에 관한 인식의 총체로 정의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Han(1988)의 연구와 한충민, 이병우(1992)의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가격 수준, 착용감, 취향, 색상, 소재, 봉제, 가격대비 가치, 디자인, 실용적 이미지 등의 문항으로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구매의도는 소비자가 브랜드나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향을 말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Guimares & Davis(1995)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구매 계획, 추천, 지속적 이용, 구매할 의도 등 4개 항목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8][14].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대상자들은 중국의 의류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의 대학생들이다. 설문지는 2010년 4월 25일부터 2010년 5월 3일까지 총 170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자들은 중국의 의류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의 대학생들이다. 설문지는 2010년 4월 25일부터 2010년 5월 3일까지 총 170부를 배포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총 151부이며 이중에서 응답내용이 부실한 15부를 제외한 136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2010년 4월 25일부터 2010년 5월 3일까지 총 170부를 배포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총 151부이며 이중에서 응답내용이 부실한 15부를 제외한 136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수거된 자료는 SPSS 17.
데이터처리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1차 자료를 바탕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설정된 연구가설의 구체적인 검정결과는 다음 [그림 2]와 같다.
수거된 설문지는 총 151부이며 이중에서 응답내용이 부실한 15부를 제외한 136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수거된 자료는 SPSS 17.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5.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가설 중 가설1-2의 p값이 0.175(p>0.05 기준)로 나타나 정치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외국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원산지 국가이미지를 중요한 의사결정의 정보로 이용한다는 것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소비자들의 제품 평가에 있어서 그 제품을 생산한 국가의 국가이미지는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중국의 제품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에 대한 검정결과, 모형 적합도 지수는 X²=383.136, (DF=260, P=0.000), GFI=0.828 AGFI=0.785, CFI=0.828, NFI=0.772, IFI=0.913, RMR=0.057로 나타나 전반적인 적합도는 수용할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첫째, 국가이미지는 제품에 대한 견해와 일치한다.
첫째, 중국의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정하기 위해 기존 연구의 이론을 고찰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한 결과, 국가이미지 중 정치이미지를 제외된 경제이미지, 문화이미지가 주요 요인으로 구성되고,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중국산 의류제품의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인 경제이미지와 문화이미지가 한국소비자들에게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변수 이외에 다양한 변수들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을 다양화하고 추가적인 변수들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산 의류제품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향상시켜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연구 대상 집단이 한국의 대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데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산 제품의 부정적 인식은?
이러한 변화상황에서 중국산 제품의 품질 문제에 대한 논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많은 나라가 가격도 저렴한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제품을 선호함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제품이 ’값이 싸지만 낙후된 기술로 만든 상품이고, 품질의 안전성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5]. 글로벌화의 흐름 따라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중국경제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품이미지란?
제품이미지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에 관한 이미지에 대한 연상을 말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와 제품이미지가 일치하는 방향으로 소비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산 의류제품에 대한 중국 국가이미, 제품이미지 및 구매의도의 관계를 고찰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중국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제품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촉진활동을 하면 소비자의 구매행동유도에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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