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조직역량이 CSR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선제적 및 반응적 CSR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SM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CSR and Business Performance:Focused on the Mediating Role of Proactive & Reactive CS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274 - 289  

배정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 대한 사회로부터의 관심증대와 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기업혁신의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많은 기업들은 CSR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관점(RBV) 측면에서 중소기업 특유의 조직역량들과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CSR활동인 선제적 CSR, 수동적이고 소극적 CSR활동인 반응적 CSR 및 경영성과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통계분석기법 등을 활용하여 실증조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소기업 특유의 조직역량들은 선제적 CSR과는 유의미한 관계가 존재하였다. 둘째, 선제적 CSR은 경영성과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반면에 반응적 CSR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중소기업 특유의 조직역량들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가치창조활동인 선제적 CSR활동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경영성과로 연결됨을 발견하는 등 기존 자원기반관점(RBV)이론관련 선행연구들과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향후 CSR과 자원기반관점이론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companies are utilizing CSR as an important strategic means because of increasing concern about CSR from society and securing a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With this background, this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investigation using a statistical tool based on survey data about a...

주제어

표/그림 (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발적인 CSR 활동이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이제 CSR은 지속 가능한 기업발전을 위하여 중소기업으로서는 선택이 아닌 반드시 필요한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 등으로 인하여 지금껏 CSR을 단순히 자선적차원의 일시적 사회공헌 활동으로 간주하여 불필요한 투자라고 생각했던 많은 기업들은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 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서 일부 기업들의 경우에는 기업의 경영활동 결과로 초래한 환경 이슈에 대한 사회적 비난을 회피하기 위한 수동적 자세의 사회적책임활동이 아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환경 친화적 기술개발 등을 통해 그들 기업의 경영성과를 더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제적이면서 자발 적으로 CSR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등 이제는 많은 중소 기업들에서 기업의 경쟁우위확보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혁신의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CSR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1].
중소기업청에서 정의한 중소기업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청에서는 중소기업 정의와 관련하여 2015년도에 지금까지의 복잡한 기준들을 단순화하여 최근 3개년간의 연평균 매출액이 1,500억원 미만 기업을 중소 기업이라고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대기업들과 비교시 중소기업들은 인적 및 물적자원 부족등의 뚜렷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간결한 내부 의사소통 구조와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능력과 창업가들의 기업가적정신 등의 중소기업만의 고유한 특징들을 보유하고 있다[4].
조직역량이란 무엇인가? Thompson(2003)은 조직역량(Organizational Capability)의 정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필요로 하는 자원조직능력과 이들 결합물들을 보유 및 활용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6]. 기존 선행연구에 따르면 대기업과 비교 시 중소기업들은 근본적으로 상이한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Gallego-Alvarez, "Corporate Social Respon -sibility & Innovation: A Resource-based Theory," Management Decision, Vol.49, No.10, pp.1709-1727, 2011. 

  2. H. Jenkins, "Small Business Champion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7, No.3, pp.241-256, 2009. 

  3. J. A. Aragon-Correa, N. Hurtado-Torres, and S. Sharma, "Environmental strategy and performan ce in small firms;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Vol.86, No.1, pp.88-103, 2008. 

  4. G. D'Amboise and Muldowney, "Management Theory for Small Business Attempts & Requirement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3, pp.226-240, 1988. 

  5. A. Rangone, "A Resource-based Approach to Strategy Analysis in Small-medium Sized Enterprises," Small Business Economics, Vol.12, pp.233-248, 1999. 

  6. A. A. Thompson and A. J. Strickland, Strategic Management: Concepts & Cases, 3rd Boston: McGraw-Hill, 2003. 

  7. T. J. Dean, R. l. Brown, and C. E. Bamford, "Differences in Large and Small Firm Responses to Environmental Context: Strategic Implications from A Comparative Analysis of Business for N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9, No.8, pp.709-728, 1998. 

  8. H. Aldrich and E. Auster, "Even Dwarfs Started Small: Liabilities of Age and Size and Their Strategic Implic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8, No.2, pp.165-198, 1986. 

  9. T. F. Yu, "Towards A Capabilities Perspective of Small Firm,"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Vol.3, No.3, pp.185-197, 2001. 

  10. M. Chen and D. C. Hambrick, "Speed, Stealth and Selective Attach: How Small Firms Differ From Large Firms in Competitive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2, pp.453-482, 1995. 

  11. S. L. Hart, "A Natural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0, No.4, pp.986-1014, 1995. 

  12. I. Worthington, M. Ram, and T. Jones, "Explor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U.K. Asian Small Business Commun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67, No.2, pp.201-217, 2006. 

  13. S. Sharma and H. Vredenburg, "Proactive Corporate Environmental Strategy & The Development of Competitively Valuable Org -anizational Capabilit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9, No.8, pp.729-753, 1988. 

  14. K. Buysse and A. Verbeke, "Proactive Environmental Strategies: A Stakeholder Management Perspectiv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4, No.5, pp.453-470, 2003. 

  15. R. Miles and C. Snow,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 Process," New York: McGraw Hill, 1978. 

  16. H. Mintzberg, "The Structuring of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9. 

  17. I. Maignan and O. C. Ferrell, "Antecedents & Benefits of Corporate Citizenship: An Investigation of French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1, No.1, pp.37-51, 2011. 

  18. 김성택, New CSR, 개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도서출판 청람, pp.391-392, 2015. 

  19. P. Bansal, "Evolving Sustainability: A Longitudinal Study of Corporate Sustainable Development," Strategic Management, Vol.17, No.1, pp.99-120, 2005. 

  20. E. Hammann, A. Habisch, and H. Pechlaner, "Values That Create Value: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s in SMEs Empirical Evidence from German Companies,"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Vol.18, No.1, pp.37-51, 2009. 

  21. H. Aldrich and E. Auster, "Even dwarfs stsrted small : Liabilities of age and size and their strategic implic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8, No.2, pp.165-198, 1986. 

  22. R. Hillary, "Small & Medium Sized Enterprises & The Environment," Shffield : Greenleaf Publishing, pp.165-198, 2000. 

  23. Visser. Wayne, "The Ages and Stages of CSR from Defensive to Transformative Corporate Sustainability & Responsibility," CSR International Inspiration Series, Vol.8, 2010. 

  24. M. D. Groza, M. R. Pronschinske, and M. Walker, "Perceived organizational motives and consumer reponses to proactive and reactive CSR,"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02, pp.639-652, 2011. 

  25. 조원섭, 손삼호, "호텔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관광학 연구, 제31권, 제2호, pp.339-358, 2007. 

  26. 유진국,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요인 및 경쟁전략 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3호, pp.33-73, 1991. 

  27. 박창대, 서창석, "호텔기업의 EVA(경제적 부가가치) 변동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pp.123-147, 2002. 

  28. 김만기, 건설기업의 경영성과 측정모델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29. 조상구, 경영혁신기법과 성과관리시스템의 속성이 중소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30. J. B.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 No.1, pp.99-120, 1991. 

  31. J. L. Campbell, "Why would corpor -ations behave in socially responsible way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32, No.3, pp.946-967, 2007. 

  32. C. H. Chang, "Proactive & Reactiv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tecedent & Consequence," Journal of Management Decision, Vol.53, No.2, 2014. 

  33. K. Gilley, D. Worell, and A. EI-Jelly, "Corporate environmental initiatives and anticipate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net, Vol.26, pp.1199-1216, 2000. 

  34. D. Thornton, R. A. Kagan, and M. Gunningham, "Sources of corporate environmental performan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6, No.1, pp.127-141, 2003. 

  35. K. Auppele and J. Hatfield,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 pp.446-463, 1985. 

  36. N. A. Torugsa, W. O'Donohue, and R. Hecker, "CSR: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it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dimensions on the association between capabilities and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15, No.2, pp.383-402, 2013. 

  37. J. J. Graafland, B. Ven de van, and N. Stoffele, "Strategies & Instruments for Organizing CSR by Small & Large Business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47, No.1, pp.45-60, 2004. 

  38. 이양복, 한국기업 해외자회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47-59, 2015. 

  39. Srichatsuwan. Supapor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Performance: A study of Small Business in The United States, Alliant International University, 2014. 

  40. R. M. Grant, "The resource-based theory of competitive advantage: Implications for strategy formul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s, Vol.33, No.3, pp.114-135, 1991. 

  41. A. B. Carroll,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1, pp.497-505, 1979. 

  42. B. Wernerfelt, "The 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 Ten Years After,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6, pp.171-174, 1989. 

  43. 이양복, "다국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통합피라미드 모델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 연구, Vol.19, No.1, pp.101-122, 2016. 

  44. N. A. Torugsa, W. O'Donohue, and R. Hecker, "capabilities, CSR,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09, No.4, pp.483-500,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